홍콩교육부 교육개혁안 준비 - 엘리트 위주 교육 지양, 평등교육 지향

홍콩교육부 교육개혁안 준비 - 엘리트 위주 교육 지양, 평등교육 지향

[[1]] <사진설명 : 교육개혁안은 3+3+4 학제로 돼있다.>
지난 20일 발표된 교육개혁안에 따르면 새로 실행될 교육시스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홍콩달러 67억불이 소요되며 대학 등록금의 경우 약 60퍼센트 인상되게 된다. 이번 개혁안에 따르면 홍콩의 학제가 기존의 영국식 HKCEE 및 A레벨 학제를 폐지하고 미국식의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제를 채택하게 된다. 이 개혁안이 채택될 경우 2008년부터 홍콩의 고등학교는 새로운 제도 아래 수업이 실시되며 이들은 2011년도에 졸업시험을 치루게 된다. 현재 초등학교 6학년 (P6) 인 아동들이 그 첫 세대가 된다. 이번 개혁안에 따르면 고등학교 과정 및 대학과정이 더 길어지게 되므로 수업료는 더 늘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의 고등교육 범위를 확대하는 것과 지식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평생교육제도를 준비하는 것이 이번 개혁안의 골자다. 홍콩교육인력부(敎育統壽局) 장관 아서 리쿽청은 "홍콩정부는 기존의 엘리트 위주 교육 시스템을 지양하고 모든 학생들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를 원한다. 모든 학생들은 나름대로의 소질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제안된 시스템의 교육기간이 기존보다 길기 때문에 전반적인 교육의 질을 저하시킬 것으로 생각지는 않는다. "고 말했다. 한편 교육비에 있어 고등학교의 등록금은 향후 4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08년까지는 연간 홍콩달러 7,200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의 등록금은 Form 4 와 5 의 경우 연 홍콩달러 5,050불, Form 6는 연 8,750불이다. 대학등록금의 경우 현재의 연간 42,100 불에서 20011년까지는 연 50,000 불로 증가해 대학과정이 1년 늘어나는 것을 감안할 때 수업료는 무려 60퍼센트가 증가되는 꼴이다. 이번 개혁안이 통과될 경우 소요되는 예상비용은 약 홍콩달러 67억불로 대학신설 및 현 기존대학 설비 증설에 따른 비용이 홍콩달러 34억불, 교사 교육 및 신규교과과정 개발, 과도기의 추가 운영비용등에 33억불이 소요될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실시된 입법국회의에서 몇몇 의원들은 과중될 등록금에 대해 우려하는 분위기를 보였다. 홍콩대학 연합 회장 챈 부인은 "새로운 교육 시스템은 더 많은 학생들을 부채에 시달리게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홍콩 홈스쿨 연합 회장 청쿽와는 "금번에 제안된 시스템을 환영하는 바이나 추가로 부담되는 교육비 부분에 관해서는 홍콩정부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홍콩대학 연합 의장 폴 모리스는 "새로운 3-3-4 시스템은 기존의 엘리트 위주 교육에서 모든 학생들이 중고등학교 과정 6년을 공평하게 이수받는 데 의의를 두고 있으며 이를 환영하는 바"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1일, 홍콩 교육부는 금번에 제안된 교육 개혁안의 실행이 세부 검토를 위해 연기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