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 발전 전략에 따른 홍콩 내 8개 허브센터 강화 홍콩 정부는 중국 정부의 제14차 5개년 계획(Fourteenth Five-year Plan)*에 맞추어 금융, 물류, 무역 등과 관련된 8대 허 브센터를 강화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홍콩의 8대 허 브센터에는 국제 혁신기술 센터, 동서양 문화 예술 교류 센터, 국 제 무역 센터, 국제 금융 센터, 지역 지재권 무역 센터, 국제 물류 센터, 국제 항공 허브, 아시아 태평양지역 국제법률 및 분쟁 해결 서비스 센터가 있다. 홍콩 정부는 이번...
2023년 10월 25일 존 리(John Lee) 행정장관은 2022년 7월 취임한 이래 두 번째 시정연설을 발표했다. 이번 시정연설에는 대 부분 출산 장려, 주택, 인프라, 교육 등 정부 정책에 대한 지난 1년간의 실적과 향후 정책 방향이 담겼으며 주요 핵심 정책 중 하나인 인재유치 정책을 강조했다. 이외 사회, 경제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핵심 정책 사항이 발표됐다. 저출산 문제 해결책으로 다양한 출산 지원 정책 이번 연설 발표 전부터 현지 대중의 관심을 끌었던 정책은 시정 연설에서 발표될 출...
상표 출원 시 유의점 상표 출원 시 상품류는 제공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포괄하여 지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화장품 기업의 경우 제 3류(화장품류) 외에 제 21류(화장도구), 제 44류(미용업), 제 41류(미용교육업) 등에도 상표를 등록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만일 한정된 상품류에만 상표를 등록해 놓았다가 이 같은 상표 등록의 헛점을 노린 제 3자가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는 다른 상품류에 해당상표를 등록하는 경우, 이로 인해 기업의 사업 확장이 저해되고,되려 상표권 침해 피해배상을 요...
홍콩 내 화장품 수입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제도 및 규제 홍콩에서 화장품은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직접 사용을 위한 소비재로 취급된다. 의약 물질로 취급되거나 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 소비자가 사용하는 화장품, 스킨케어, 선케어, 헤어스타일링 제품은 대부분 의약 품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이러한 일반 화장품류를 포함한 소비재는 홍콩기본법 상의 ‘ 소비재 안전 조례(Consumer Goods Safety Ordinance, Cap 456)’의 규제를 받으며, 해당 조례...
최근 홍콩 신발시장 트렌드 1)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유행하며 기능성 운동화에 대 한 관심 증대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이 유행하며 신발 시장 내 기능성 운동화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Euromonitor에서 2022년 홍콩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라이프스타일 관련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71%는 일주일에 하루 이상 운동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2019년 대비 20% 증가한 수준이다. 또한, 2022년 말부터 마라톤 등 대형 스포츠 행사가 증가...
관광객 양적 회복세에도 소비 개선 등 질적 성과로의 연결 여부는 관건 홍콩 관광청에 따르면 2023년 8월 홍콩을 방문한 관광객 수는407만7,746명으로 작년 12월 16만578명 대비 약 25배 증가했다. 중국 본토의 전면 리오프닝이 시작된 지난 2월 146만1,969명대비해서도 약 2.8배 증가했다. 특히 지난 중국 국경절 황금 연휴기간(9월29일~10월6일) 동안 중국 본토 관광객이 110만 명 넘게 홍콩을 방문했는데, 이는 일 평균 약 14만 명으로 팬데믹 이전85% 수준까지 회복된 수치이다. ...
2023년 하반기 경제전망 주식, 부동산 등 자산 시장의 경우 지난 상반기 세계 경제 불확실성 증대와 주요국 금리 인상으로 다소 둔화된 모습을 보인가운데, 하반기까지 이자율이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면서 부동산 자산 가격 상승률 또한 낮은 수준에서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는 모습이다. 자산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시장 금리의 경우, 지난 7월 HSBC, 항생은행, 중국은행(Bank ofChina) 등 홍콩 내 주요 상업은행이 기준 금리(Base Interestrate)를 5.75% 수준으로 인상...
2023년 상반기 주요 경제지표 동향 지난 8월 발표된 홍콩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홍콩 경제는 외부 관광객 유입과 내수 소비 진작으로 2023년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실질 GDP가 2.9% 성장한 데 이어, 2분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실질 GDP 1.5% 성장하며 2분기 연속 경기 회복세를 이어갔다. 주요 GDP 구성요소 별로는, 여행 서비스 수출 증가율이 2분기 연속 세 자릿수를 기록한 데 힘입어(1분기 502.6%, 2분기 770.7%), 서비스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9% 상승해 가장 높은 증...
한국 식품에 대한 홍콩 현지 소비자의 높은 관심 한류의 영향 등으로 최근 인지도를 쌓고 있는 한국 식품에 대한 홍콩 현지 소비자의 반응은 뜨거웠다. 몸에 좋은 인삼 제품부터 간장게장, 대게장, 오징어 젓갈 및 명란젓, 전복/굴 통조림 등 수산식품 등 우리 식품들은 홍콩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번 전시회에서 한국산 젓갈류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 J사에 따르면, 간장게장, 오징어·낙지·명란젓과 같은 식품이 특히 인기가 많았으며, 이번 전시 기간 동안 가져온 대부분의 상품을 판매해 홍콩 소비자들의 한국 ...
전시회 개요 ‘2023 홍콩 식품 전시회(Food Expo 2023)는 지난 8월 17~21일 5일간 홍콩컨벤션센터(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KCEC)에서 개최되었으며 인도네시아, 일본,케냐, 한국, 멕시코, 폴란드, 스리랑카, 태국, 중국 등 세계 각지푸드 관련 기업들이 참가했다. 특별히 해당 전시회는 ‘Beauty& Wellness Expo(화장품 등 뷰티 상품전)’, ‘Home DelightsExpo(가전/가구 상품전)’, ‘Hong Kong...
시장 규모 Euromonitor에 따르면 2021년 홍콩 면류 시장 규모는 20억9,370만 홍콩 달러(약 2억 6,842만 미 달러)로 2020년 21억2350만 홍콩 달러(약 2억7,230만 미 달러)에서 다소 감소하였으나, 2022년에는 7.3% 증가한 22억4,670만 홍콩 달러 (약 2억8,800만 미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면류와 같은 간편 음식의 수요도 같이증가한 데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홍콩 면류 시장은 2027년24억2,390...
홍콩 향수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약 2억263만 달러에 달했던 홍콩 향수 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약 9106만 달러까지 감소했으나 2021년부터 점차 회복세에 접어들며 2022년 1억3283만 달러를 기록했다. 향수는 크게 대중들에게 친숙한 향을 가진 매스(Mass) 향수와 소수 프리미엄층의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독특한 향을 가진 프리미엄(Premium) 향수로 나뉘며 프리미엄 향수 중에서도 가죽 향이나 담뱃잎 향, 우디향 등 원료 그대로의 특...
홍콩 부동산, 건설 분야 내 그린 빌딩(Green Build-ing) 트렌드 1) 그린 빌딩 인증 취득을 통한 마케팅 측면에서의 차별화 최근 그린 빌딩에 대한 관심은 그린 빌딩 인증 취득 트렌드로이어졌는데,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지(SCMP)에 따르면 그린 빌딩 인증 중 하나인 미국 USGBC(U.S. Green Building Council)의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인증을 취득한 홍콩 내 신규 건설 프로젝트 수는 지난 5년간 연 평...
최근 홍콩 정부가 추진 중인 친환경 정책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총회 글래스고 기후합의(Glasgow Climate Pact) 채택을 앞둔 2021년 10월, 홍콩 정부는 기후행동계획(Hong Kong’s Climate Action Plan 2050)을 선언하며 2050년까지 ‘탄소 중립(Net Zero)’ 달성 목표를 발표했다. 이는 앞선 2020년 발표된 중국 본토의 ‘3060 탄소중립 목표(2030년 을 정점으로 탄소배출량을 점차 감축해, 206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 목표), 제 14차 5개년 계획(...
지난 7월 25일 ‘2023 세계 스낵 전시회(World of Snacks 2023)’가 막을 내렸다. 7일간 홍콩컨벤션센터(Hong Kong Con- 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KCEC)에서 오프라인으로 진 행된 이번 전시회는, 2022년과 마찬가지로 ‘홍콩 도서전(Hong Kong Book Fair) 및 홍콩 스포츠 및 레저 전시회(Hong Kong Sports and Leisure)과 함께 치뤄졌으며, 주최사 추산 약 100만 명의 관람객이 참여하는 등 현지 소비자들의 큰 호응...
마카오 주요 세금 유형 및 세율 1) 기업 소득세(3%~12%) 소득세는 자연인 및 법인이 마카오에서 상업(기업) 활동으로 얻은 모든 소득에 부과되며 누진세율을 적용해 과세된다. MOP 32,000 이하의 겨우 면제하며, MOP 300,000 이상인 경우 12% 고정 세율을 부과한다. 2023년 회계연도에서는 주요 세금에 대한 세금 혜택이 발표되었으며 소득세의 경우, 혁신기술 연구 및 개발을 한 경우나 포르투갈어권 국가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 세금을 기 납부한 경우, 마카오에서의 일정 범위 내에서 세금을...
마카오 내 사업체 유형 마카오 내 사업체 유형으로는 자연인 상업기업, 법인 상업기업, 경제이익집단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법인 상업기업의 경우, 기업 주주 수, 자본금 및 출자 방식에 따라 총 6가지로 나뉠 수 있다. 1) 자연인 상업기업 자연인 상업기업은 개인기업이라고도 불리며 구 상법전(商法典)의 ‘독자상인’에 해당한다. 이는 개인 명의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거나, 또는 제3자를 통해 운영되는 기업을 뜻하며, 기업은 ‘상업 및 동산 등록국(CRCBM)’내 등록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
최근 홍콩 취업시장 현황 지난 2022년 10월 홍콩 존 리(John Lee) 행정장관은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았던 지난 2년간 홍콩은 약 14만 여명의 인력 유출이 있었다고 밝혔으며, 엔데믹(Endemic)인 현재 또한 대부분의 주요 산업 분야에서 인력 수요가 높은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홍콩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3월 기준 홍콩 주요 산업 분야 내 결원율은 2.8%, 총 7만7,751개의 결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4.8% 증가한 수준이었다. 주요 산업 중 가장 높...
2021년3월에발표된2035년중국의국가경제와사회발전및장기목표를위한14차5개년규획에서중국중앙정부는지역IP거래허브로서홍콩의지위를상향시키는내용을포함했다. 이와발맞춰존리행정장관또한2022년10월시정연설을통해홍콩의법률시스템과지재권보호시스템의제도적이점을활용하여홍콩을지역IP거래허브로개발할것을홍콩정부의정책사항중하나로삼았다. 해당정책계획의 세부사항 중에는 지식재산권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2023년까지 홍콩 출원인의 중국 본토 특허 출원에 심사 우선권을 부여하는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관련하여중국지식재산권국(CNIPA...
시장 트렌드 동향 2) 틈새시장을 노린 맞춤형(Customized) 제품 출시 확대 Euromonitor에 따르면, 최근 펫푸드 시장 트렌드 중 하나는맞춤형(Customization)으로서, 사료 제품의 세분화(Segmentation)가 뚜렷해지고 있다. 제품의 세분화 기준은 기존 반려동물의 나이(강아지, 성견, 노령견)를 넘어서, 이제는 품종, 특정 질병(신장 질환, 소화 질환, 간 질환, 알러지, 혈당 관리 등), 건강 관리(체중 관리, 관절 개선, 피부 모발 개선, 치아 개선, 정신 건강), 특정...
시장규모 및 동향 시장조사 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펫푸드, 세면용품, 장난감 등이 포함된 전체 펫케어(Pet Care) 산업 중에서 펫푸드 시장이 전체의 61.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2년 세계 펫푸드 시장 규모는 약 1234억 미 달러였으며, 이 중 홍콩 시장 규모는 전체의 4.5% 수준인 56억 미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펫푸드 중 고양이푸드(52.6%)과 애견푸드(47.4%) 비중이 전체 펫푸드 매출의 99% 이상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어류, 조류, ...
홍콩수요저널이 추천하는 집단 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