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지옥’ 베이징, 차 줄이기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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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지옥’ 베이징, 차 줄이기 전쟁





베이징(北京)이 새해 들자마자 교통난과 전쟁에 돌입했다.

베이징시정부는 새해 첫날부터 차량등록억제책을 시행한 데 이어 4일부터는 외지차량의 도시진입을 제한하고 있다.

베이징에서 차량번호판은 '로또'로 변했다. 새해 첫날부터 번호판신청을 인터넷으로 받기 시작한 지 나흘만에 10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한 달 등록대수의 5배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베이징시는 연간 차량등록대수를 작년 80만대의 3분의 1 수준인 24만대로 축소해 한 달 배정물량이 2만대에 불과하다. 이 가운데 12퍼센트는 정부와 기업에 배정돼 일반인의 몫은 1만8000대에 불과하다.

베이징시는 8일까지 신청받은 뒤 26일 추첨해 번호판을 배정한다. 또한 베이징 공안국은 4일부터 외지 번호판을 단 승용차는 사전에 통행증을 얻어야만 시 진입을 허용토록 했다.

통행증이 있더라도 출퇴근 시간대인 평일 오전 7∼9시, 오후 5∼8시에는 베이징 시내에서 운행이 금지된다.

이외에도 주차비 인상, 홀짝제 등 20여건의 규제책이 추진되고 있다.

취업정보 제공업체인 '즈롄자오핀(智聯招聘)'이 사무직 근로자 70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가운데 80퍼센트가 베이징을 탈출하고 싶다고 답했다.

주된이유는 집값 급등과 함께 교통정체가 꼽혔다. 중국 사회과학원의 연구 결과 베이징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은 각각 52분씩 모두 2시간에 육박, 중국 전역에서 가장 길었다.

시사평론가인 샹송쭤(向松祚)는 최근 중국중앙방송(CCTV)의 한 프로그램에서 "베이징의 교통 정체는 중국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유명해졌다"며 "출퇴근 시간 때 택시 잡기는 극히 어렵고 공공버스와 지하철도 붐비거나 노선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시정부의 고강도 교통대책을 바라보는 시각은 그리 곱지 않다.

베이징의 유력일간지 신경보(新京報)는 사설에서 교통대책이 교통정체상황을 단기에 변화시키기 어렵다며 새 번호판추첨제가 기존 승용차 소유와 무관하게 무차별적으로 적용돼 형평성 문제를 야기한다고 비판했다.

왕위카이(汪玉凱) 중국 국가행정학원 교수는 법치주말(法治週末)과 가진 인터뷰에서 "이번 대책이 행정편의적규제"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서 이번 대책은 별다른 효과 없이 뇌물수수 등 비리와 인근지역 우회등록 등 부작용만 야기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베이징대학 인구연구소의 무광종(穆光宗) 교수는 차이나데일리와 가진 인터뷰에서 "정부대책으로 베이징의 인구를 억제하겠다는 발상은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했다.

이 신문은 최근 5년 사이 도심 인구 중 절반가량을 10여개의 위성도시로 이주시킨 런던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해 베이징의 인구 및 교통문제를 '다중심개발' 방식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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