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송환법 반대’ 침사추이 첫 시위… “중국 관광객에 알리겠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TV] ‘송환법 반대’ 침사추이 첫 시위… “중국 관광객에 알리겠다”

까우룽(九龍) 침사추이(尖沙咀)에서 처음으로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시위가 열렸다. 7일 일요일 오후 주최 측 추산 23만명이 참가했다. 경찰은 5만6000명으로 발표했다.  







지금까지 홍콩 내 시위는 대부분 홍콩섬에서 진행되어 왔다. 대규모 인원이 모일 수 있는 빅토리아 파크에 집결하여 홍콩 정부가 위치한 애드미럴티 타마르 파크로 이동 뒤 해산하는 방식이 일반적인 형태였다.
 
그러나 지난 7.1일 홍콩반환 기념일에 일부 강경 시위대가 입법회 건물을 무력으로 점령해 전쟁터를 방불케 할 만큼 파손한 뒤 폭력적 시위형태에 비판적인 시각과 회의적인 평이 많았다. 변화가 필요했던 시위 주최 측은 시위 장소를 까우룽 반도로 옮겼다. 또한 시위 형태도 폭력시위가 아닌 평화적 가두시위이며, 홍콩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목소리를 내겠다며 변화의 모습을 보였다. 

주최 측은 중국은 정보가 차단된 국가다. 우리는 중국인 관광객들에 평화롭고 우아한 항의를 보여주겠다며 이날 행진의 의미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중국에 홍콩인의 진정한 이미지와 메시지를 보이고 싶다고 밝혔다. 

시민들은 홍콩 섬이 바라다 보이는 침사추이 스타의 거리 바로 앞 살리베리 가든(Salisbury Garden)에서 집결하여 출발해 홍콩과 중국을 연결하는 고속철 웨스트까우룽 역사 앞까지 거리시위를 벌였다. 이 지역은 홍콩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반드시 한번쯤은 방문하는 곳이기 때문에 홍콩에서도 가장 중국 관광객이 몰리는 곳 중 하나이다.

이날 집회에서 시민들은 중국 본토 관광객들을 상대로 자유 홍콩 등 메시지가 담긴 전단지를 나눠주며 그들의 상황을 알리는데 힘쓰는 모습이었다. 


주최 측은 고속철도는 홍콩과 중국의 연결고리다. 이곳은 우리가 중국에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곳이다며 중국 관광객들과 직접 접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집회 참가자가 예상보다 많이 모이자 주최 측은 4시로 예정됐던 행진을 3시30분에 시작했다. 오후 4시15분 행진의 선두는 목적지인 웨스트까우룽 역에 도착했으며 오후 7시 주최 측은 공식적으로 집회를 마무리하며 평화롭게 행진을 마쳤다. 그러나 일부 시위대는 몽콕으로 이동해 밤늦게 경찰과 마찰을 벌이기도 했다.





시위대는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무더운 날씨 속에 휴대용 선풍기로 더위를 식히며 걷는 모습이 곳곳에서 목격됐다. 시위대는 범죄인 인도법안, 영원히 철회하라 캐리 람 (행정장관) 사퇴하라는 팻말을 들고 걸었다. 

홍콩 경찰은 시위가 과격해질 것을 우려해 이날 정오부터 웨스트까우룽 고속철에서의 열차표 판매를 중단하고 최소한의 역사 출입구를 남겨둔 채 폐쇄 작업을 진행했다. 

웨스트까우룽 고속철 역은 지난 9월 문을 열 당시 중국이 관할하는 입국심사·세관 지역을 마련한 것을 두고 홍콩 시민들의 반발을 산 곳이기도 하다. 일부 야당 의원들은 출입국 관리 구역에 중국 법이 적용되는 것은 홍콩의 자체적인 법체계를 무너뜨리는 일이다며 반발하기도 했다. 

주최 측은 이날 정부를 향해 경찰의 연이은 체포에도 우리의 의지는 약화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가 우리의 요구에 응할 때까지 우리의 시위를 계속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