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국제공항의 새로운 제2터미널은 올해 9월 단계적 운영을 시작하고, 9월 23일에 버스 대기실을 오픈한 후 내년 3월 초에 전체 출국장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공항 당국이 발표했다.
129억 홍콩달러 규모의 재건축은 공항의 3개 활주로 확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승객 수가 팬데믹 이후 계속 회복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홍콩 공항 관리국 최고경영자 비비안 청가페이는 터미널이 기술적으로는 준비되었지만 최적의 조건을 기다리고 있으며, 전체 출발 홀은 설날 교통 성수기 이후, 부활절 이전에 개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비안 청은 올해 공항 이용객이 6,300만~6,6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제2터미널이 개장하는 내년에는 7,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초기 개통 단계에서는 승객이 여전히 자동화된 열차를 타고 터미널 1 게이트로 이동해야 하지만, 터미널 2 내에 있는 새로운 탑승 게이트는 2026년 후반에서 2027년 초 사이에 개통될 예정이다.
비비안 청은 HK Express, Greater Bay Airlines, Hong Kong Airlines 등 일본, 태국, 중국 본토 등으로 가는 지역 노선을 운항하는 10~20개 항공사가 내년 3월부터 터미널 1에서 체크인 업무를 점차적으로 이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비안 청은 확장된 터미널에는 자동 수하물 위탁 서비스와 기타 청소년 대상 서비스가 포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 건설될 버스 정류장에는 현재 터미널 1 주차장을 이용하고 있는 투어 버스, 국경을 넘나드는 버스, 호텔 셔틀을 위한 41개의 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출발 홀이 개장하기 전에 당국은 주민들이 새로운 시설에 익숙해지도록 하기 위해 제한이 없는 구역에서 대중 달리기 이벤트를 개최할 계획이다.
비비안 청은 공항이 연간 승객 1억 2천만 명을 수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홍콩이 아시아 항공 허브로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우리의 성장은 단순히 국내 여행객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확장된 항공 노선과 운항 횟수를 통해 대만 지역의 환승 승객을 더 많이 유치하는 데 달려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자율주행차가 연말까지 시범 운행을 시작하여 홍콩-주하이-마카오 대교를 통해 공항 도시와 홍콩 항구 간 승객을 운송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