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영향 등으로 최근 인지도를 쌓고 있는 한국 식품에 대한 홍콩 현지 소비자의 반응은 뜨거웠다.
몸에 좋은 인삼 제품부터 간장게장, 대게장, 오징어 젓갈 및 명란젓, 전복/굴 통조림 등 수산식품 등 우리 식품들은 홍콩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번 전시회에서 한국산 젓갈류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 J사에 따르면, 간장게장, 오징어·낙지·명란젓과 같은 식품이 특히 인기가 많았으며, 이번 전시 기간 동안 가져온 대부분의 상품을 판매해 홍콩 소비자들의 한국 음식에 대한 높은 선호를 다시 한 번 확인한 자리였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강원특별자치도에서 한국관을 운영하였는데 강원도의 우수한 우리나라 수산 기업들의 제품을 홍콩 소비자에게 알리는 데에 기여했다.
동해수산물, 수제 화덕 냉동피자, 핫도그, 큐브 치즈 외에도 곤드레, 대게, 설악산 그린 푸드 등 다양한 종류의 강원도 상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
이외에도 홍콩에서는 비교적 흔치 않은 주류인 수제 막걸리, 건강 트렌드에 맞춘 닭가슴살 식품, 곤약 김밥 등도 홍콩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코로나19 리오프닝 이후 처음 개최된 이번 2023 홍콩 FoodExpo 전시회에는 B2B관과 B2C관을 함께 운영하였는데, 약 50만 명에 가까운 홍콩 소비자들이 5일간 세계 각지 다양한 음식에 관심을 보였다.
이번 전시회에는 강원도특별자치도에서 한국관으로 참가한 기업 외에도 많은 한국 기업, 현지 바이어들이 한우, 막걸리, 해산물 등 다양한 종류의 한국 식품으로 참여하였는데, 한국 상품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홍콩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식품 관련 기업은 매년 개최하는 홍콩 Food Expo 전시회를 참가해 홍콩 소비자를 직접 만남으로써 시장 잠재력을 파악, 홍콩 시장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한국 제품 수입을 희망하는 홍콩 및 제3국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구축 또한 고려해 볼 만하다.
또한 KOTRA 홍콩무역관은 해외시장조사 서비스를 통해 바이어 발굴부터, 온라인 미팅 지원, 교신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사화사업을 통해 한국 제품에 관심 있는 바이어에 대한 지속적 발굴 등을 지원하고 있어 홍콩 시장 진출에 관심 있는 우리기업들이 참가해 볼만 하다.
홍콩수요저널이 추천하는 집단 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