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린 양의 홍콩 부동산] 부동산 SOS! 이럴 땐 어떻게 하나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린 양의 홍콩 부동산] 부동산 SOS! 이럴 땐 어떻게 하나요?

홍콩 Village House1.jpg

 

홍콩 Village House2.jpg

 

 

Q. 현지 부동산업체에서 월세 계약하려고 상담을 하였습니다.  부동산 중개비를 1달 치를 요구합니다. 맞는 건가요?  

그분들은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면서 무조건 1달 월세에 상당하는 돈을 요구합니다.

 

A.  법적으로 정해진 부동산 중개비는 없습니다.  하지만, 주거지 부동산은 관례상 세입자/주인 각각 월세의 반을 부동산 복비로 냅니다.

 

Q.  저희가 구하는 집이 외곽이고 Village House입니다.  그래서 외곽지역의  집 가격은 낮기 때문에 1개월 월세에 상당하는 금액을 부동산 복비로 요구를 합니다.  

그리고 중개인이 다른 고객들에게 1개월 복비를 받은 증거 서류도 보냈고요.

 

A.  말씀하신 지역에서 해당 월세는 낮은 가격이 아닙니다.   게다가, Village House라고 관행인 월세의 반인 복비에서 더 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Q.  또한 렌트프리를 5일만 준다고 하네요.  왜 그렇죠?  월세 시작일이 3주 이후인데도 5일만 준다고 합니다.

 

A.  렌트프리는 보통 1주일입니다.  아주 급하게 월세를 시작하실 경우에는 렌트프리 기간이 짧아질 수도 있지만, 보통 1주일의 렌트프리 기간이 있습니다.

 

 

Q.  주인분께서 2년 고정(fixed)으로 계약을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하나요?

 

A.  계약기간은 보통 2년이고, 주로 1년 고정으로 사시고, 주인/세입자께서 서로에게 1달 (혹은 2달, 협의하에) 통지를 주시고 월세 계약을 파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주인분께서 2년 고정으로 계약을 하시길 원하시면, 우선 세입자분께서 동의하시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년 고정 계약일 경우 월세를 약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중개인을 통해 주인분과 협의를 권합니다.

 

 

Q.  2년 고정 계약을 하게 되면, 보증금 (deposit)으로 한 달 월세만 지불해도 될까요?

 

A.  홍콩에서 아파트 월세 계약을 하실 때는 2개월 월세의 보증금, 첫 달 월세 선납, 총 3달 월세 지불이 기본입니다.  2달 월세의 보증금은 협상의 대상이 아닙니다.

 

 

부동산 중개인의 선정을 신중하게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아파트 월세 계약 (혹은 매매계약) 시 확인할 사항도 확실히 하고, 고객님의 요청사항을 충분히 반영시키고,  월세 계약 이후에도 때에 따라서 주인분과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어야 하는 게 중개인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우선 고객님과 의사소통이 잘 되는 중개인을 선정하셔야 주인분과의 순조로운 의사소통이 보장됩니다.

 

게다가 홍콩에서의 부동산 관행을 투명하게 잘 설명을 해 줄 중개인의 자질은 기본이겠죠?

 

부동산.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