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렬 박사의 교육칼럼] 뉴욕 타임즈가 선정한 미래가 밝은 전공과 어두운 전공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렬 박사의 교육칼럼] 뉴욕 타임즈가 선정한 미래가 밝은 전공과 어두운 전공

1.jpg

 

필자는 대학의 명성보다 더 중요한 것이 전공이라고 생각을 한다. 

아무리 하버드대, 서울대 등 명문대학을 졸업해도 취업이 어려운 전공을 선택하면 평생 가난한 삶을 살기 쉽다. 

 

반면 사회적 수요가 큰 전공을 선택한 사람은 평생을 여유로운 삶을 산다. 

실제로 필자에게 미래교육연구소에서 미국 대학 진학 컨설팅을 받는 학생들 가운데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전공 선택’이다.


그래서 필자는 미래교육연구소에서는 컨설팅을 받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 설계를 할 때 심혈을 기울인다. 

그래도 전공이 가시권에 들어오지 않는 학생들은 미국 대학의 전공 선택 제도를 십분 활용을 한다. 

 

즉 미국 대학들은 1-2학년 때 탐색을 하고, 3학년부터 본격 전공 공부를 시작한다. 따라서 1학년 입학을 할 때에 굳이 전공을 꼭 정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정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꼭 전공을 정하지 않고 시간을 두고 탐색을 한 뒤 2학년 2학기 때 정할 수 있다.


오늘은 뉴욕 타임즈가 '고소득 연봉'전공을 제시한 전공을 먼저 본다.


고소득 전공/ Highest-Earning Majors


◀Mining and Mineral Engineering ◀Metallurgical Engineering ◀Mechanical Engineering ◀Naval Architecture and Marine Engineering ◀Electrical Engineering ◀Chemical Engineering ◀Aerospace Engineering ◀Mathematics and Computer Sciences ◀Pharmacy and Pharmaceutical Sciences and Administration ◀Petroleum Engineering


석유 공학 전공자의 평균 급여는 2022년 9월 26일 기준으로 미화 88,636달러이지만 급여 범위는  81,219~96,288달러 사이이다. 

급여 범위는 교육, 자격증, 추가 기술, 직업에서 보낸 연수 등 여러 요소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약국 관리직의 급여는 교육과 경험에 따라 다르다. 

2021년 12월 PayScale.com에 따르면, 소매 제약 체인의 약국 관리자는 미화 137,238달러의 중간 급여를 받았고, 임상 약국 관리자는 183,088달러의 중간 급여를 받았다.

수학과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졸업생의 급여는 63,350~140,044달러까지 다양하다.


2022년 9월 26일 현재, 미국의 항공 우주 공학자는 연간 평균 미화 99,608 달러의 급여를 받는다. 

항공 우주 기술자의 급여는 회사와 직업 유형에 따라 시간당, 주 단위 또는 월 단위로 지급될 수 있다. 

대부분의 아르바이트는 시급이나 주급을 받을 것이다.


그렇다면 뉴욕 타임즈가 낮은 연봉 전공으로 하지 말라는 전공을 보자.


낮은 소득 전공/ Lowest-Earning Majors


◀ Health and Medical Preparatory Programs ◀ Visual and Performing Arts ◀ Communication-Disorders Sciences and Services ◀ Studio Arts ◀ Drama and Theater Arts ◀ Social Work ◀ Human Services and Community Organizations


◀ Theology and Religious Vocations ◀ Early-Childhood Education ◀ Counseling and Psychology


상담 심리학자 전국 평균 급여는 연간 미화 94,835달러다. 상담심리사는 감정적,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문가이다. 

유아 교육 전문가 – 유치원 교육 및 상담 직책은 연간 평균 미화 35,000달러를 받는다. 

초임 연봉은 3만 달러다. 앞서 설명한 다른 전공자들과 비교하면 많이 낮다.


신학과 종교 직종에 따르면, 전공자들은 종종 미화 46,980달러에서 59,790달러 (25번째 백분위부터 75번째 백분위까지)의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직업에 들어간다. 

 

이 범위에는 모든 학위 수준이 포함되므로, 고급 학위가 있는 사람은 더 많이 버는 반면, 덜 고급 학위가 있는 사람은 더 적게 버는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역시 다른 전공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한국 내 사정과 별반 다르지 않다.


사회 복지 전공자의 평균 급여는 미국에서 미화 49,450달러이다. 

여기서 소개한 급여 추정치는 소셜워크 분야의 직원들이 익명으로 제출한 5,731개의 급여를 기준으로 했다. 

 

한국도 그렇지만 역시 사회복지 전공자의 급여는 매우 낮다. 

따라서 이 전공은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전공이기는 하지만 회피하는 전공 가운데 하나다


앞서 설명을 했듯이 필자는 미래교육연구소에서 학생들의 진로를 컨설팅 하며 전공에 대해 많은 조언을 한다. 

가능한 많은 급여를 받고, 미국에서 취업이 가능한 전공을 대학에 했으면 하는 것이 부모들의 바람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그 바람에 부응할 유망 전공들을 찾아주고, 그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입시 때부터 가이드를 해주고 있다. 

 

이강열 박사.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