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권 원장의 생활칼럼] 중국 근현대사를 바꾼 신해혁명, 그 기틀은 홍콩에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권 원장의 생활칼럼] 중국 근현대사를 바꾼 신해혁명, 그 기틀은 홍콩에서

2021신해혁명 110주년 기념식.jpg

 

중국의 근현대사를 바꾼 신해혁명

 

10월 10일은 중국 근현대사의 분기점이 된 신해혁명 111주년이 되는 날이다. 신해혁명은 부패한 청나라 왕조를 무너뜨리고 공화국 체제 수립을 위해 중국 전역에서 발생한 봉기이다. 

혁명의 시작은 신해(辛亥)년인 1911년 10월 10일 후베이성 우창이었다. 이후 후베이, 후난, 광동, 쓰촨으로 퍼졌고 4개월에 걸쳐 봉기는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결국 1912년 2월 12일, 황제 퇴임이 선언되며 신해혁명은 청나라 왕조를 종식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이는 진시황 이후 2000년 넘게 이어져 온 중국의 황제 통치 역사의 끝을 알리는 사건이기도 하였다.

 

이 역사적 대사건을 진두지휘한 지도자가 중국의 국부(國父)라 불리는 손중산(孫中山)이다. 

쑨원(한국식 발음 손문)이라는 이름으로도 잘 알려진 손중산은 중국과 대만 등 이념을 넘어서 전 중국인들에게 추앙받는 인물이다. 

중국 공산당 또한 그를 ‘우리나라의 위대한 혁명 선구자’라고 칭송하였다.

 

손중산이 목숨의 위협을 느끼며 혁명 사상의 기틀을 마련한 곳이 홍콩이다. 이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손중산이라는 인물에 대해 좀 더 소개해 보겠다.

 

 

신해혁명을 성공시킨 손중산, 그리고 홍콩

 

손중산은 1866년 광동성 향산현(지금의 중산)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 부친과 농사일을 하며 가난한 시절을 보냈다. 

10세에 뒤늦게 학업을 시작하여 13세 때에는 고향을 떠나 하와이에서 유학 생활을 했다. 17세 때 홍콩으로 건너 온 후 7년 반 동안 교육을 받으며 중고등학교 및 대학을 졸업한다.

 

홍콩은 영국에 의해 건설된 현대적 상업 도시로 당시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을 때였다. 손중산은 서구 기독교 신앙을 접하는 한편 서구식 교육과 사상의 영향을 받게 된다. 

아울러 개혁 사상을 가진 사람들과 폭넓게 접촉하며 점차 중국 혁명에 대한 꿈을 꾸게 된다.

그리고 갑오전쟁에서 청나라가 일본에 패하자 중국이 위기의 상황에 처해 있음을 깨닫고 혁명에 뜻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흥중회를 조직한다. 그리고 이를 실행에 옮길 준비를 하나씩 진행해 나간다.

 

1895년, 광저우에서 첫번째 봉기를 일으킨다. 그러나, 이는 실패로 끝났고 현상 수배가 내려져 위기에 처한 손중산은 도피 생활을 하게 된다. 

가족들도 따로 도피를 하며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되지만 손중산은 혁명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결국 1911년에 일어난 신해혁명이 성공하며 중국 근현대사의 큰 물줄기가 바뀌게 된다.

 

혁명 사상은 홍콩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홍콩대초청연설.jpg

 

1923년 2월 20일, 손중산은 홍콩대학으로부터 연설 초청을 수락하여 홍콩을 방문한다. 

당시 홍콩대 학생회 주석이었던 허쓰지엔은 연설 전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손중산 선생은 그의 이름이 곧 중국과 동의어입니다”라고 소개하였다.

 

손중산은 자신과 홍콩의 특별한 관계를 언급하며 자신의 학문적 지식은 홍콩에서 받은 교육 덕분이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홍콩에 온 것이 마치 고향에 돌아온 것 같다고 말하며 대중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었다. 이어서 이렇게 덧붙였다.

 

예전에 어떤 사람이 ‘당신의 혁명 사상은 어디서부터 온 것입니까?’라고 물은 적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제 혁명 사상은 홍콩에서 시작되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홍콩역사박물관에서 손중산 특별전을 주관했던 박물관장 띵산파우는 “신해혁명 전 중국에서 일어난 여러 차례의 봉기 중 홍콩은 정책 결정과 후방 지원 및 선전 기지로서의 역할을 하였다”고 말한 바 있다.

 

손중산을 기억하는 기념관과 기념 공원, 체육관

 

손중산 기념공원 Sun Yat Sen Memorial Park.jpg

 

홍콩은 기념관과 공원, 스포츠센터를 세워 손중산을 기억하고 있다. 우선 센트럴에 가면 손중산 기념관을 만나 볼 수 있다. 

영어로는 ‘썬얏센 뮤지엄(Sun Yat Sen Museum)’인데, 썬얏센은 그의 광동어 이름이다.

 

1914년에 세워진 이 기념관은 원래 상인인 호감통의 자택이었던 곳이다. 고풍스러운 느낌이 물씬 풍겨지며 건축물의 역사적 보존 가치가 높아 2010년 법정 고적에 등재되었다.

 

손중산박물관Sun Yat Sen Museum.jpg

 

손중산 기념관에서는 동서양 서적을 손에 들고 어디론가 향하는 그의 동상을 볼 수 있다. 손중산이 홍콩에서 동서양 문물을 습득하여 나라와 민중을 구하기 위해 분주한 그의 행보 및 숭고한 의지를 엿볼 수 있게 한다.  

 

썬얏센기념공원(Sun Yat Sen Memorial Park)은 홍콩섬 서북쪽인 사이잉푼 해안에 위치해 있다. 손중산에 대한 안내 글 위로 그의 동상이 우뚝 솟아 있으며 주위에 잔디밭 공원이 펼쳐져 있다.

 

썬얏센기념공원이 사이잉푼에 위치하게 된 것에는 사연이 있다. 청나라의 압력에 의해 영국 식민지 정부는 손중산을 홍콩에서 추방하였다. 

손중산이 여러 차례 중국으로 돌아갈 때 현재 공원이 위치한 곳에서 배에 오른 채 그의 지인 및 지지자들을 상견할 수 있었다고 한다.

 

주변에는 썬얏센기념체육관(Sun Yat Sen Memorial Sports Centre)도 자리를 잡고 있다. 공원은 1995년, 체육관은 2011년에 각각 개장하였다.

 


 

참고 자료:

https://www.info.gov.hk/gia/general/200311/11/1111207.htm

https://hk.drsunyatsen.museum/zh_TW/web/sysm/home.html

https://www.lcsd.gov.hk/en/parks/sysmp/index.html

《香港史100件大事》,蔡思行,中華書局,2014

 

이승권 원장.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