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렬 박사의 교육칼럼] 미국 명문대학 신입보다 편입이 쉽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렬 박사의 교육칼럼] 미국 명문대학 신입보다 편입이 쉽다

8.jpg

 

최근 많은 학생들이 편입을 시도한다. 아이비리그 대학들의 합격률이 5%대로 낮아지면서 신입으로 입학하기가 극히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가고 싶었던 대학에 합격하지 못한 학생들은 편입을 통해 '패자 부활전'을 노리고 있다. 미국 대학 입시가 치열해지면서 우회 전략, 즉 편입학을 생각하는 학생들이 대폭 늘었다. 

 

필자는 '참 좋은 생각'이라고 학생들에게 말을 한다.


오늘은 그 가운데 최상위권 몇 개 대학의 편입학 합격률을 살펴본다. 우선 생각해 볼 대학들은 브라운, 다트머스, 코넬대 등 아이비리그 대학이다. 

 

그리고 명실상부하게 1그룹 대학으로 코넬보다 높게 평가받는 워싱턴 유니버시티 세인트루이스 대학(우리는 이 대학을 흔히 와슈라고 부른다)을 살펴본다. 

 

이들 대학 모두 한국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대학들이다. 그러나 결코 쉽지 않은 대학들이다.


최근 코로나 영향으로 SAT/ACT 점수 제출이 옵셔널로 바뀌면서 미국 상위권 대학들의 지원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이에 따라 합격률이 대폭 낮아졌다. 

 

그만큼 가고 싶은 대학을 가지 못하는 학생 수가 늘어났다. 결국 1지망이 아닌 2-3지망 대학을 다니는 학생들도 많아졌다. 

 

이 학생들은 가슴에 '응어리'를 안고 있고,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학생들은 편입이라는 우회로를 생각한다. 통계를 보면 미국 대학에 재학하는 학생들의 30%가 편입을 하고 있다. 

 

실제로 편입을 시도하는 학생들은 이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다. 아이비리그 대학에 지원을 했다 떨어진 학생들은 어떻게든 아이비리그 대학에 편입을 하고 싶어 한다. 편입이 안 되면 대학원이라도 가려고 한다.

 

오늘은 브라운-다트머스- 코넬-와슈 대학의 편입 합격률과 신입생 합격률을 보자.

 

9.jpg

 

브라운 대학에 2021년 편입 원서를 낸 학생은 2,746명이다. 이 가운데 118명이 합격을 했다. 편입 합격률은 4.2%다. 

 

신입생 합격률 5.25%보다는 조금 낮다. 남학생이 1305명 지원에 79명이 합격을 했고, 여학생은 1441명 지원에 39명이 합격을 했다. 브라운 대학은 봄 학기 편입은 없고 가을 학기만 편입을 받아준다. 

 

편입 원서 마감은 3월 1일이다.


다트머스 대학은 435명이 편입 지원을 해서 43명이 합격을 했다. 편입 합격률은 9.8%다. 신입생 합격률 6.17%보다는 높다. 

 

남학생은 230명이 지원을 해서 32명이 합격을 했고, 여학생은 205명이 지원을 해서 11명이 합격을 했다. 이 대학 역시 가을 학기만 받아준다. 편입 원서 마감은 3월 1일이다.


코넬 대학은 5908명이 편입 지원을 해서 929명이 합격을 했다. 편입 합격률은 15.7%다. 신입생 합격률보다 무려 2배 가까이 높다. 이 수치를 보면 코넬 대학 편입이 신입보다 훨씬 쉽다. 

 

남학생은 3196명이 지원, 429명이 합격을 했고, 여학생은 2712명이 지원을 해서 929명이 합격을 했다. 코넬대학은 봄 학기와 가을 학기 모두 선발을 한다. 가을 학기 원서 마감은 3월 15일이다.


와슈는 1108명이 지원을 해서 292명이 합격을 했다. 편입 합격률은 26%다. 이 대학도 신입생 합격률보다 편입생 합격률이 10% 포인트 이상 높다. 그만큼 편입이 쉽다는 이야기다. 

 

이 대학도 가을 학기만 편입을 받는다. 편입 원서 마감은 3월 1일이다.


위에 소개한 4개 대학 가운데 브라운 대학을 제외하고 다트머스, 코넬, 와슈 대학은 신입보다 편입이 쉽다. 그러니 이 대학에 지원을 했다가 떨어진 학생들은 다시 이 대학에 편입을 시도해 봄직하다. 

 

신입 때 지원을 했다고 편입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편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적이다. 어떤 대학은 고등학교, 대학교 성적을 다 본다. 

 

그러나 또 어떤 대학은 대학교 성적을 중요하게 보는 대학도 있다. 편입 에세이와 대학교수 추천서가 중요하다. 이 요소들이 잘 준비됐다면 다시 한번 도전해 봄직하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이렇게 신입 지원에서 실패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입 컨설팅을 통해 재도전, 패자부활전을 도와주고 있다. 신입도 그렇지만 편입도 그 시작을 일찍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충분히 준비를 할 수 있다.

 

이강열 박사.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