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린 양의 홍콩 부동산] 홍콩 주차장 구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린 양의 홍콩 부동산] 홍콩 주차장 구매

10.jpg

 

홍콩 집값은 세계 최고라고 합니다. 홍콩 주차장 또한 세계 최고 가격이라 세계적인 뉴스 프로그램의 경이로운 가격의 단골 메뉴가 되죠.

 

홍콩 주차장은 집값처럼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주차장 구매 문의가 있어서, 리서치를 한결과, 한 지역의 주차장이 구매자의 요구 조건에 딱 맞고, 발전 가능성을 보고 소개 드려 계약 성사되었습니다.

 

◆ 홍콩 주차장 구매 시 주의 사항

- 주차장의 판매와 월세가 아파트 비거주자에게도 허용되는지

(같은 뜻이지만  다르게 표현하면, 구매자와 세입자가 그 아파트 단지의 거주자 여야만 하는지)

 

◆ 구매 주차장

- Asking Price  :  HK$1.56M

- 아파트 단지     :  1,606세대, 2000년 완공

- 주차장 수       :   대략 1,200여 개

- Actual Buying Price :  HK$1.51M

 

 

◆ 이번 거래 성사 아파트 단지 주차장의 장점 : 

 

  ① 주차장 구매자, 세입자가 아파트 단지 거주인이 아니어도 됨

  ② 주변 아파트 단지의 적은 주차장 수와 거래 성사 아파트 단지 주차장의 세입자의 제한이 없어서, 월세 들이기 수월함.

  ③ 저렴한 가격 대비, 좋은 월세 수익률: 월세 HK$3.5K-3.8K

(월세 3.6K 계산 시, 월세 연간 수익률 2.8% + 주차장 가치 상승률 α)

  ④ 지하주차장이 주거 단지 12개동에 다 연결되어 있음.  즉, 출구가 여러 개 있음

  ⑤ 주차장 앞의 넓은 공간으로 주차가 수월함 (이번 거래 성사된 주차장만의 좋은 위치임)

 

◆ 주변 아파트 단지의 주차장 수

  - 바로 옆의 아파트 단지 :  2,169세대, 주차장 수 거주자용 289개 + visitor 용 35개 = 총 324  (자전거, 오토바이 용 주차공간 제외)  →  세대수 대비 주차장 수 : 15%

  - 도보로 15분 떨어진 고급 아파트 단지 :  420세대,  주차장 수 89개  →  세대수 대비 주차장 수 : 20%

 

◆ 주차장 구매 시 세금 : HK$2M 이하 주차장, 세금 HK$100.  (Stamp Duty Rate Table 참고)

 

♣ 전망

- 주변 아파트 단지의 적은 주차장 보유수와 구매자와 세입자의 제한으로 이웃 아파트 단지의 수요를 끌어올 수 있음

- 도보로 10분 거리의 야외 주차장 자리에 건물이 지어질 예정이므로, 주차장의 더 많은 수요가 예상됨. 

- 이러한 이유로, 한 주차장의 주인분은 네고도중 HK$250,000을 올리셨습니다.  팔고 싶지 않으신 거죠. 가까운 미래에 가격이 오를 거라 생각하신다고 하였습니다.

 

◆ 후기 ◆  

2022년 1월 21일(금요일) 위의 주차장 거래의 Completion date 였습니다. 1월 24일(월요일) 관리소에 등록을 위해 고객님과 방문하였습니다. 

관리소의 입주민들의 직거래 Board 에서 현재 주차장의 asking price를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1.63M - 1.68M 입니다. 2달 전인 11월 말에는 asking price는 1.53M - 1.58M 이었습니다.

그리 기대는 안 하였는데요, 2달사이에 저희 고객님께서 구매하신 주차장가격이 올라서 놀랍고 다행이었습니다.

 

부동산.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