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출마한 존 리가추, 제6대 행정장관 당선 지지율 99.2%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독출마한 존 리가추, 제6대 행정장관 당선 지지율 99.2%


단독출마한 존 리가추, 제6대 행정장관 당선 지지율 99.2%.jpg

 


지난 8일 일요일 치러진 홍콩 행정장관 선거에서 단독 후보로 출마한 존 리가추 후보가 거의 만장일치에 가까운 1,418표를 얻어 차기 행정장관으로 당선됐다. 64세인 리 후보는 오는 국경일이자 홍콩 반환일인 7월 1일에 취임한다.


일요일 컨벤센 센터에서 투표가 끝난 지 1시간 뒤인 오후 12시 30분쯤 리 후보는 경선에서 승리를 선언했다.


새로 개편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그는 찬성 1416표, 반대 8표를 얻었다. 4개의 투표용지는 투표가 표시되지 않아 무효 처리됐다. 존 리가추의 지지율 99.2%는 홍콩 행정장관 선거 사상 최고치로 기록됐다. 1,461명으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총 1,428명의 위원이 투표를 했으며 97.74%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캐리 람 현 행정장관은 존 리의 성공적인 선거 결과를 축하했다. 그는 존 리의 성공적인 선거를 진심으로 축하하며 현 정부와 신임 집행부의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고, 새 임기까지 집권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단독출마한 존 리가추, 제6대 행정장관 당선 지지율.jpg

 

존 리가추 당선자는 1977년 보호관찰관으로 경찰에 입대하기 전에 공공주택에서 자랐고 호주 찰스 스튜어트 대학교에서 공공정책 및 행정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1990년대 후반 범죄수사과장으로 광둥 경찰이 억만장자 리카싱의 장남 빅터 리의 납치 사건을 수사하는 것을 도왔다.


이 사건은 중국 당국이 중국 본토에서 피고인을 재판하면서 홍콩의 법적 자치권을 둘러싼 미래의 사투를 예고했다. 현재 CK Hutchison Holdings의 회장인 빅터 리는 지난달 존 리 후보를 지지한 최초의 거물 중 한 명이었다.


아버지가 경찰관이었던 렁춘잉 전 행정장관은 2012년 당시 존 리를 안보국 부국장(부차관급)으로 영입했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5년 후 그를 보안국장으로 승진시켰다. 존 리는 2019년에 백만 명이 넘는 반정부 집회를 촉발한 범죄인 인도 법안을 지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시위 초기에 그는 캐리 람 행정장관과 함께 송안법에 대해 사과했다. 


점점 더 폭력적으로 심화되던 홍콩 반정부 시위에 중국 정부가 강경한 입장으로 전환하자 존 리는 시위대에 강력한 진압을 시행하며 캐리 람 행정장관을 도왔다.


존 리가추는 베이징이 초안을 만든 국가보안법의 주요 지지자가 되었으며, 그 결과 약 182명을 체포하고 12개 이상의 언론사를 폐쇄했으며 도시에서 가장 큰 노동조합들을 해산시켰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