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전 홍콩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생을 만나 인터뷰를 할 기회가 있었다. 그는 홍콩인으로 현재 중국과 홍콩에서 왕성하게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가였는데, 그의 사업에 대해 이야기를 하다가 자연스럽게 아이 교육으로 주제가 넘어갔다.
딸 아이가 하나 있다는 그에게 아이가 어디 학교에 다니냐고 묻자, 그의 대답이 인상깊었다.
“로즈, 제 초등학교 동창과 결혼을 했거든요. 그래서 제 딸도 자연스럽게 같이 나온 학교에 다니고 있어요.”
그 학교는 홍콩의 사립국제학교 중에서도 역사와 전통이 깊은 Chinese International School (CIS) 였다. CIS는 1983년에 약 75명의 학생들을 수용하며 개교를 했다.
그리고 현재는 노스 포인트에 캠퍼스를 가지고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전 영역의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는 약 1,500명이 넘는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약 30개가 넘는 다양한 국가에서 온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다.
교과 과정
CIS는 모든 과정이 만다린어와 영어로 통합이 된 과정으로 운영이 된다. 따라서 어떤 한 언어 과정이 없이 아이의 국적이나 백그라운드에 상관없이 두 언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주요 과정은 모두 영어로 되어 있지만 만다린어의 과정도 상당히 차지하고 있다. 고등학교에 진학을 하면 프랑스와 스페인어 사이에 다른 외국어를 선택할 수 있다.
고등학교에 진학을 하면 중국어가 한 교과목으로만 가르치는데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중국어의 중요성을 더 강조하고 있다.
항저우 프로그램
CIS는 2013년 항저우에서 숙박을 하며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교과 과정을 도입했다. 항저우의 CIS학교는 홍콩의 CIS에서 공부하고 있는 9학년 (14-15살) 학생들을 초청하여 중국의 문화를 체험하고 중국어를 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다.
항저우 CIS 프로그램은 항저우에 있는 파트너 학교인 Greentown Yuhua School (GYS) 사립학교에 학교 시설을 공유한다.
선생님 및 직원 현황
선생님 한 명 당 학생 비율은 1:8로 홍콩에 있는 일반 학교의 비율인, 한 명당 15명에서 20명을 관리해야 하는 것에 비하면 현저히 좋은 낮은 수치이다. 한 학급당 두 명의 담임선생님이 최대 24명의 학생을 맡고 있다.
선생님을 포함한 교직원 수는 전체 200명이상이며 선생님을 보조하는 보조교사의 수는 60명 이상이다. 또 학교의 입학 및 모든 관리 부서에는 약 110명이 넘는 직원이 일을 하고 있다. 학교의 좋은 명성과 환경 덕분에 학교의 근속 연수도 9년으로 아주 높은 수치를 기록한다.
졸업 후 대학교 진학률
고등학교 과정 이후에 학생들의 국가별로 대학교 진학률은 다음과 같다.
입학 과정
CIS에 입학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필수 과정을 거친다. 아이의 입학 학년은 태어난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8월 31일에 구분이 되니, 지원하기 전에 학교와 상의를 해보는 것이 좋다.
1. 학교 소개 세션에 반드시 참가하여야 한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2. 온라인 지원을 마친다. 온라인 지원은 유치원의 경우 아이가 학교 입학 년도의 2년 전부터 지원이 가능하다.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는 1년 전부터 지원이 가능하다.
3. 서류가 합격이 되면 면접 및 입학 시험이 치러진다.
4. 이후 학부모 면담이 있다.
아이의 입학은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을 경우 우선시 되고 있다. 학교의 채권을 보유한 경우와 형제자매가 현재 학교에 재학중인 경우이다. 또 가족이 학교 졸업생이거나 현재 학교의 직원으로 일하고 있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