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장규모 및 동향
ㅇ 홍콩 유아동 의류 시장 규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 2019년 유아동 의류 시장의 규모는 전년 대비 1.2% 감소하여 25.8억 홍콩 달러 (약 3.3억 미 달러)로 집계됨. 2020년에 시장규모는 27.2억 홍콩 달러 (약 3.5억 미 달러)까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5년간 연평균 5%의 증가율로 시장이 확대되어 2024년까지 약 32.9억 홍콩 달러 (약 4.2억 미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ㅇ 크로스오버 (Crossover) 열풍
- 유아동 의류 특성상 짧은 시간 안에 성장에 따라 재구매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크로스오버로 인하여 새로운 구매 요인 또는 유인책이 될 수 있음. 많은 업체에서는 유명한 만화 캐릭터, 디자인 등을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천, 장식으로 어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Uniqlo 홍콩에서 2019년 여름에 KAWS, Marvel과 코로스오버하며 출시한 컬렉션은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전 연령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으며 며칠 지나지 않아 완판되었음
ㅇ 밀레니얼* 세대 부모들 위한 인스타그래머블** (Instagrammable) 유아동 의류
- 주요 소비층이 X세대 (1960-70년대 생)에서 밀레니얼 세대로 바뀌고 있으며 신세대 소비자들은 SNS을 사용하는 습관이 있음. 홍콩 입법회에서 시행한 ‘홍콩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 사용율’ 조사에 따르면, 2018년 기준, 홍콩 10-24세, 25-44세 연령대 시민의 소셜네트워크 사용율은 각각 95%, 88%로 집계되며 전체 평균의 83%보다 높은 것이 특징임
- 밀레니얼세대의 소비자들은 SNS에서 본인뿐만 아니라 자식들의 근황을 공유함. 이에 패밀리룩***과 고가의 아동복이 젊은 부모 사이에서 점차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밀레니얼: 1980~2000년대 초반 출생 세대
**인스타그래머블: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사진
***패밀리룩 (family look): 부모와 자녀 모두가 동일한 디자인이나 색의 옷을 입고 가족구성원들이 친밀감을 느끼고 가족유대감을 표현함
▶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9년도 홍콩 유아동 의류 수입액 7.9% 상승
- 2019년 기준 유아동 의류 총 수입액이 2017년 수입 대비 16.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년 대비 7.9% 증가하여 1억 홍콩 달러 (약 1,304만 미 달러)로 집계되었음
ㅇ 유아동 의류 최대 수입국은 중국에서 방글라데시로 변화 흐름
- 중국은 홍콩의 최대 유아동 의류 수입국이었으나 중국 내 생산 원가 증가와 방글라데시의 개방정책에 따른 경제특별구* 설립으로 인해, 세금 혜택 등을 위해 더 많은 의류 업체들이 생산기지를 중국에서 방글라데시로 이전하였음
*경제특별구: 해외투자를 유지하기 위해 지정한 지역에서 세금 감면 등의 경제적인 혜택을 제공함
- 2019년 기준, 홍콩 최대 유아동 의류 수입국은 방글라데시이며 수입액은 전년 대비 143.2% 증가하여 4,591.8만 홍콩 달러 (약 588.7만 미 달러)로 집계됨. 대중국 수입액은 2017년부터 지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2019년 2,398.8만 홍콩 달러 (약 307.5만 미 달러)로 기록됨
ㅇ 대 한국 수입액 17배 증가
- 2017년 대 한국 수입액은 4.2만 홍콩 달러 (약 5,375 미 달러)로 집계되었지만 3년간 급속히 증가하여 2019년에 2018만 홍콩 달러 (약 25.9만 미 달러)로 전년 대비 17배 증가하였음.
▶ 유아동 의류 시장 경쟁 동향
ㅇ 미세한 차이로 치열한 경쟁을 보이는 홍콩 내 유아동 의류 시장
- 홍콩의 유아동 의류 시장은 독점 또는 과점 (oligopoly)* 같은 불완전 경쟁시장이 아니며 기업간에 시장 점유율차이가 심하지 않음. 경쟁사 사이에 보통 약 1-2%의 시장점유율 차이로 앞서거나 뒷서고 있음
* 어떤 상품을 두 개 이상의 소수 기업이 공급하는 시장 형태
ㅇ 홍콩 유아동 시장을 주도하는 현지 브랜드
- 홍콩 내 1,2위인 시장 주도 기업 Chickeeduck과 Kingkow는 모두 홍콩 본토 브랜드로 홍콩 소비자 사이에 높은 인지도를 가진 기업임
- 둘 다 90년대의 설립된 현지 브랜드로서 홍콩에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넓은 유통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음. 각각 홍콩에 10여 개의 지점이 있으며,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층이 존재함
- 또한,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VIP 회원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정기적으로 세일 판촉행사를 실시함
ㅇ 패스트패션* (fast fashion) 브랜드도 유아동 의류 시장 진입
- 패스트패션 브랜드들은 발전, 경쟁, 쇠퇴의 속도가 빠름. 이에 많은 패스트패션 기업들이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유아동 의류를 출시하여 젊은 부모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음
- 단, 대부분 패스트패션 키즈 라인은 전문 유아동 의류 업체와 비해 저렴한 가격이지만 품질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 시장점유율에 큰 성장이 없음
*패스트패션: 최신 트렌드를 즉각 반영하여 빠르게 제작하고 빠르게 유통시키는 의류산업
▶ 유통구조
ㅇ 점차 인기가 상승하는 온라인 판매
- 전통적으로 홍콩 내에 유아동 의류는 유아동들의 피부가 예민해서 의상의 품질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어 주로 소매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하지만 전자상거래가 발전되면서 더 많은 현지 및 해외 브랜드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설립하여 소비자들이 재구매를 하는 경우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방식도 많아짐. 특히 많은 쇼핑몰들이 애프터서비스(AS)의 조건을 완화하여 쉽게 반품 및 교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바쁜 부모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었음
▶ 관세율 및 인증
ㅇ 관세율: 0%
ㅇ 인증: 없음
▶ 시사점
ㅇ 유기농 면(棉) 혹은 천연 재료로 제작한 의류 선호
- 한국 유아동 의류를 판매하고 있는 홍콩 업체 S사 바이어 Ms Wei에 의하면, 한국산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 다양한 디자인 및 품질로 젊은 부모들 사이에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홍콩 내에 오프라인 판매는 대기업 위주로 주도하고 있어 일본, 한국 등의 제품은 온라인으로 통해 판매되는 것이 대부분임. 많은 소비자들이 유기농 면 등 피부에 자극이 덜한 천연 재료로 제작한 의상을 선호함
- 홍콩은 유아동 의류에 대한 수입 규제와 인증이 없지만, 대부분 바이어는 유기농 관련 증명 혹은 IFOAM* 등의 국제적인 인증을 취득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홍콩 시장 진출하기 전에 관련 인증을 취득하면 시장개척에 도움이 될 것임
* IFOAM (International Federation of Organic Agriculture Movement): 세계유기농업운동연맹. 글로벌 유기농업 관련 단체로 최대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유기농 인증 서비스 제공함
ㅇ 젊은 부모들의 관심을 잡기 위한 프리미엄 주니어 복장
- 홍콩가족계획협회 (The Family Planning Association of Hong Kong)가 2018년 말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홍콩 부부의 평균 자녀 수는 지난 5년간 1.2-1.3명 사이로 유지되며 ‘한 자녀 가정(One child family)'은 38.5%로 홍콩에서 가장 흔한 가정 구조임. 이에 더 많은 소비자들이 프리미엄화된 의상을 구매하기 위해 높은 가격을 감수하면서 품질이 좋은 제품을 선택함. 또한, SNS가 발전하면서 패밀리룩의 인기가 많아지고 있음.
자료: 유로모니터, 홍콩 통계청, HKET, IFOAM, Headline Daily, 前店后厂批发平台, Chickeeduck, Kingkow, KOTRA 홍콩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