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선전, 3D 첨단기술력으로 애니메이션 업계를 혁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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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선전, 3D 첨단기술력으로 애니메이션 업계를 혁신하다

-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35% 차지, 3D 애니메이션으로 성장 가속화 한국의 애니메이션 기술력 흡수 원해, 무한한 진출 가능성 –

中 선전, 3D 첨단기술력으로 애니메이션 업계를 혁신하다

 

-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35% 차지, 3D 애니메이션으로 성장 가속화 -
- 한국의 애니메이션 기술력 흡수 원해, 무한한 진출 가능성 -


□ 애니메이션 업계의 메카, 선전


  ㅇ 선전시, 애니메이션 시장의 개척자 

    - 중국의 애니메이션 생산 규모는 2015년 기준 1000억 위안을 넘어섰음. 선전의 애니메이션 생산 규모는 약 350억 위안으로, 중국 전체 생산 규모의 35% 이상을 차지함.
    - 애니메이션 시장 자체의 성장률은 이전에 비해 10% 이상 둔화됐으나, 이는 작품성보다는 양에 초점을 두고 있던 당시의 과도한 애니메이션 제작을 막고 질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생산조절 계획에 의한 것임.
    - 실제로 정부 개입 이후 5000만 위안 이상의 흥행 수익을 거둔 애니메이션 수는 2013년부터 5배로 상승했음.


  

자료원: 중국 산업 뉴스, KOTRA 선전 무역관


  ㅇ 크리에이티브 선전, 멈추지 않는 고속 성장
    - 중국의 개방 정책에 따라 경제특구로 지정된 선전은 홍콩을 통해 들어오는 막대한 외국자본과 기술력을 애니메이션에 적극적으로 투자함. 초기에는 '花木蘭', '猴子王' 등의 블록버스터 애니메이션을 잇달아 제작해 '전국 애니메이션 가공 기지'로 성장
    - 이후 '선전시 문화산업 발전계획'에 따라 '전국 애니메이션 및 게임 크리에이티브 기지'로 확장, 애니메이션 단순 가공에서 IP 파생상품 통한 수익모델을 확립


  ㅇ 선전 애니메이션, 2D에서 3D로
    - ‘원피스’, ‘나루토’ 등 해외 유명 애니메이션을 제외하고, 흥행하는 중국산 애니메이션들은 대부분 3D 애니메이션임. 최근 선전의 애니메이션도 2D에서 3D로 바뀌고 있는 추세임. 
    - 애니메이션 특성상 주요 타깃은 중국 어린이들이며, 실제로 흥행하는 애니메이션 영화 수요의 대부분은 어린이 및 동반 가족임.


□ 선전 인기 애니메이션 TOP3


  ㅇ 박스오피스 정복자 '곰출몰(熊出沒)' 시리즈



자료원: 바이두


    - 2015년 춘절, 선전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곰출몰2'는 2억9100만 위안의 티켓 매출 수익을 창출했으며, '곰출몰1'의 2억4700만 위안의 자체 기록을 깨고 신기록을 갱신함. '곰출몰'은 선전화강디지털애니메이션유한공사에서 제작·발행한 애니메이션으로, 2012년 1월 22일 CCTV어린이 채널에 처음 방영을 시작함. 총 104편으로 구성돼 있고, 스토리라인은 산림을 보호하는 곰 형제와 산림을 파괴하려는 대머리 강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들로 구성됨.
    - '곰출몰'의 시즌제 영화는 최근 들어 개발을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TV판 '곰출몰'은 총 390부로 영화는 2편에 그침. 화강은 자체의 문화산업체인과 파생상품 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중 영화와 테마파크도 포함돼 있음. '곰출몰'의 파생상품 개발은 현재 제작과 동시에 이뤄지고 있으며, '곰출몰' 테마파크는 건설 중에 있음.
    - 화강문화 테크놀로지 부사장 샹린린(尙琳琳)은 국제적인 캐릭터 상품인 스폰지밥이나 도라에몽이 1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수많은 작품과 상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는 것을 언급하며, 2012년에 탄생해 3년이라는 짧은 역사를 가진 '곰출몰'은 앞으로 더 커다란 발전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함.


'곰출몰' 관련 제품

자료원: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 '북경완보(北京晩報)'의 보도에 따르면, 현재 '곰출몰'의 브랜드 라이선스는 20여 종에 이르며 장난감, 문구, 의류, 모자, 식품, 음료, 전자상품, 도서, 영상 등을 포함하고 있음. 심지어 라이선스의 범위가 건설자재까지 해당됨. 또한, 이 파생상품의 라이선스 수입은 '곰출몰' 수입의 반을 차지함.


  ㅇ 출시하자마자 수천만 히트, '환락의 성'



자료원: 바이두


    -'환락의 성'은 2012년 출시 후 84개 위성TV 및 중국 공영채널에서 방영되고, 텐센트TV, 요우쿠 등 뉴미디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수천만의 히트를 기록한 애니메이션임.
    - 선전시환러애니메이션유한공사에서 제작 발행했으며 총 52편으로 구성됐음. 1편당 재생시간은 22분이며, 내용은 환락의 성에 숨겨진 비밀을 풀어나가기 위한 주인공들의 좌충우돌 모험기를 담고 있음.


자료원: 바이두


    -'환락의 성'은 기존 2D 애니메이션이었던 '환러바오바오' 시리즈의 세계관을 이어나감과 동시에, 3D 애니메이션으로 새롭게 탈바꿈한 애니메이션임. 
    - 당시 타 지역에 방영됐던 애니메이션들이 대부분 2D인 것을 감안할 때, 선전의 애니메이션 기술력이 훨씬 뛰어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RPG 게임

탁구채

퍼즐

가방





자료원: KOTRA 선전 무역관


    - 선전시환러애니메이션유한공사는 '환락의 성'의 캐릭터 IP를 활용, 관련 생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파생상품으로 수익모델을 확장시킴.
    - RPG 게임의 경우, 협력 형태가 아닌 IP 라이선싱 사업으로 진행함. 항주판청테크유한공사는 '환락의 성' 게임 제작 관련 라이선스를 구매해 이를 자체 제작해 공급함.


  ㅇ 애니메이션의 고급화, '빼꼼'
    - '빼꼼'은 RG애니메이션스튜디오, EBS, BRB인터내셔널이 공동 제작한 한국산 슬랩스틱 애니메이션으로 백곰 빼꼼이 도시에서 벌이는 수많은 사건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