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는 6월 30일 오후 3시에 공식으로 운영되었다. 3개 시와 4개 성을 경과하는 이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일반승객들이 많이 편리해질 뿐만 아니라 철도주변 도시들이 그에 따른 기회와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2008 년 4월에 착공된 고속철도는 길이가 총 1318km, 투자액은 2209억원에 달한다.
고속철도은 베이징, 톈진, 상하이등 3대 직할시와 하북성, 산동성, 안휘성, 강소성 네개 성을 가로지난다. 고속철 개통으로 베이징과 상해사이의 이동시간은 5시간이내로 줄어든다.
이는 24개 역이 설치됐다. 베이징과 톈진에 4개 역이 있고 하북성에 2개, 안휘성에 4개, 산동성에 6개, 강소성에 8개 역이 있다.
고속철은 두개 속도등급의 열차에 세가지 운행방식이 있다. 베이징- 상해 직통, 성정부 소재지 직통과 연선의 기차역 교차정차 등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매 역전마다 멈추는 것이 아니라 운행방식에 따라 서로 다르다.
고속철도는 매일 90편의 열차를 운영한다. 그중 시속 300km의 열차가 63조, 10.9만명이 탑승할수 있고 시속 250km의 열차가 27조, 4.5만명이 탑승할수 있다.
고 속철도 탑승요금은 여러가지 등급이 있는데 최저가는 410원이고 최고가는 1750원에 달한다. 시속 300km에 달하는 "G"차는 상해-베이징 2등급좌석이 555원이고 시속 250km인 "D"차는 상해-베이징 2등급좌석이 410원이다.
그외 1등급좌석과 비즈니스좌석이 있다. 고속철도은 중국철도고객서비스센터의 사이트(www.12306.cn)를 통해 티켓을 살 수 있다.
인터넷구입 후 승객은 티켓을 바꿀 필요가 없이 신분증카드를 긁고 열차에 오를수 있다. 연말에 고속철도는 휴대폰 인터넷과 WIFI기능을 적용할 예정이다.
고속철도는 운행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운행경로 선택에서 요구가 더 높다.
Copyright @2024 홍콩수요저널 HKSOOY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