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익명으로, 짧게, 맞추어라 -
최근 McKinsey사는 가정용품·미용품·식음료 등을 주제로 중국 소비자 5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시행했다. 설문 결과, 중국인의 국내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외국기업의 판매전략에도 큰 변화가 예상되며, 중국 브랜드와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국내브랜드를 훨씬 선호한다’고 답한 응답자(53%)가 2005년(46%)보다 훨씬 증가한 반면에 ‘외국브랜드를 훨씬 선호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5%에 그쳤다.
‘같은 가격, 성능이면 국내브랜드를 선택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59%였다. 예를 들어 평면 TV의 경우, 63%의 소비자는 국내 브랜드를 선호했으며, 평면 TV의 국내 브랜드 시장점유율은 81%에 이른다. 중국 소비자는 화장품에서부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이미 모든 분야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기업의 성장도 그들의 성장 속도에 달려 있다. 2004년도 가처분 소득이 2만5천 위안(한화 약 325만원)인 소비자 층이 7천4백만 명에 불과했으나 2010년에는 1억4천6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Mckinsey사는 예측하고 있다.
<홍콩기업이 공유하는 중국 소비자 공략법>
▶ '익명(Anonymous) 브랜드' 전략
외국 브랜드임을 강조하지 않는 것이다. Mckensey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는 선도 외국 브랜드와 자국 브랜드 간에 많은 혼돈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유럽 브랜드 요거트의 경우 응답자의 85%가 중국산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익명 브랜드 전략은 중국 소비자로 하여금 외국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자국 브랜드로 인식하게 만들어 시장점유율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 “맞춤형(Tailor-Made) 마케팅” 전략
중국 소비자는 까다롭기(penny-pinching)로 유명하다. 이런 중국 소비자에게 환영받기 위해서는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 제조가 선행돼야 한다. 현재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미국 P&G의 인기 치약 Crest에는 중국인이 좋아하는 재스민, 소금을 함유해 건강 제품임을 부각했다.
▶ 상품주기는 3~6개월로 짧게
보통의 시장은 신제품 출시 후 소비자에게 인식되기까지는 평균 3년이 기본이나 중국 시장은 3개월에서 6개월로 매우 짧다. 중국 소비자는 제품 혁신을 가치있게 여기므로, 제품 혁신과 기발한 마케팅 기법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중국 핸드폰 시장의 32%를 점유하고 있는 노키아의 경우 급변하는 시장과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3~6개월 간격으로 신상품을 출시하고, 저가와 고가제품 라인을 별도로 유지하고 있다.
[[1[[중국은 세계의 생산기지에서 점차 세계 소비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중국의 소비자가 글로벌 기업의 성공을 좌지우지하는 현황을 고려했을 때, 세계 시장에서 중국 소비자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기업이 급변하고 까다로운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그들의 니즈를 신속하게 파악해 중국 브랜드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해야 한다. 홍콩 경제전문가는 성공적인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중국소비자 동향 파악이 선행돼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문의: 코트라 홍콩무역관 박해열 차장
(silver90@kotr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