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렬 박사의 교육칼럼] GED로 미국 하버드 대학에 갈 수 있을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렬 박사의 교육칼럼] GED로 미국 하버드 대학에 갈 수 있을까?

10.jpg

 

학생들 가운데는 정규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하고 집에서 홈스쿨링을 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 학생들이 4년제 혹은 2년제 대학에 가고자 한다면 고등학교 자격이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 

 

이 자격을 입증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GED(General Educational Development)다.


GED는 미국 및 캐나다에서 시행되는 고등학교 학력인정 시험이다. 

 

정규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않았지만, GED 시험에 합격하면 고등학교 졸업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그래서 이 시험 결과로 미국 대학에 지원할 수 있다.



GED 시험은 영어(Reasoning Through Language Arts), 사회(Social Studies), 과학(Science), 수학(Mathematical Reasoning) 네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과목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다. 

 

즉 합격 점수는 200점 만점에 145점이다. 165점을 받으면 우수학생, 185점이상이면 매우 우수한 학생으로 인정 받는다.


GED 자격증으로 미국 대학에 지원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대학마다 입학 조건이 다를 수 있다. 

 

일부 대학에서는 GED 성적만으로 입학을 허가하기도 하지만, 상위권 대학일수록 GED 외에 SAT 또는 ACT 성적, 에세이, 추천서 등 추가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GED 자격증만으로 미국 대학 진학에 큰 문제는 없지만, 희망하는 대학의 입학 요건을 미리 확인하고 필요한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GED 성적이 높을수록 대학 입학에 유리할 수 있으므로, 시험 준비에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 좋다.


GED는 만 18세 이상의 학생이 볼 수 있다. 예외를 요청하려면 16세 이상이어야 한다. 

 

18세 미만이 이 시험을 보려면 시험을 치르기 전에 연령 예외 면제 양식을 작성하고 부모 또는 보호자의 서명을 받은 후 이메일(help@ged.com)로 보내야 한다. 

 

시험전에 최소 145점 이상의 GED ready 모의고사를 통해 통과를 해야 시험 일정을 잡을 수 있다.  

 

이 시험의 비용은 과목당 80달러다. 4과목을 봐야 하니 총비용은 320달러다. 

 

국제학생들의 경우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면 다음에 유념해야 한다. 

 

한과목 영역에 처음 합격하지 못한 경우 대기 시간은 없다. 

 

한 시험 과목에 3회 응시한 후 60일을 기다려야 같은 과목에 재응시할 수 있다. 

 

합격한 과목에 다시 응시를 하려면 승인을 받아야 한다. 

 

승인을 요청 받으려면 재응시 이유에 대해 간한 설명을 GED본부에 보내야 한다. 

 

GED자격증의 명칭은 ‘컬럼비아 특별구 고등학교 동등학력 졸업장(the District of Columbia High School Equivalency Diploma)’이다.


그렇다면 GED 자격증만으로 하버드대학 등 아이비리그 대학, 즉 경쟁이 치열한 상위권 대학에 합격할 수 있을까? 

 

GED로 지원했다고 불리한 것은 없다. 문제는 학생이 얼마나 치열하게 준비를 했느냐다. 

 

GED 때문에 힘든 것이 아니라 준비가 부족해서다.  하버드대학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명문대학 중 하나로, 입학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하버드대학교의 입학 요건은 다음과 같이 매우 까다롭다:


1.     높은 SAT 또는 ACT 점수


2.     우수한 고등학교 성적(GPA)


3.     인상적인 에세이


4.     강력한 추천서


5.     인성을 포함한 특별하고 의미있는 과외활동에서의 두각


GED 자격증은 일반적인 고등학교 졸업장에 해당하지만, 하버드대학교와 같은 최상위권 대학에서는 지원자의 학업능력과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해 위에 언급된 요소들을 중요하게 고려한다. 

 

하지만 GED 자격증과 함께 뛰어난 SAT/ACT 성적, 인상적인 에세이와 추천서, 그리고 학업 이외의 활동에서 두각을 나타낸 경력 등이 있다면 하버드대학교 입학을 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다만 에모리 대학처럼 GED학생을 받아주지 않는 대학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이렇게 GED를 인정 안하는 대학은 극히 일부이니 두려움을 갖지 말고 자신있게 준비해 꿈을 이루기 바란다. 

 

이강열 박사.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