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정보] VR/AR 시장 폭발적 성장 가상 세계로 가는 문을 열어라 (2)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트라 정보] VR/AR 시장 폭발적 성장 가상 세계로 가는 문을 열어라 (2)

9.jpg

 

VR/AR 활용 사례

 

문화유산의 응용

 

유적물을 시각화해 복원 및 전시한 사례

 

유적물 중에는 쉽게 손상되는 것들이 대량적으로 존재한다. 이 유적물들은 깨지고 탈색되고 벗겨지는 등 현상이 쉽게 나타나기 때문에 인공적으로 복원한 후에도 장기간 연구와 전시에 쓰기는 어렵다. 

AR 3D 표현 능력을 활용해 유적물 복원 후의 가상 영상을 미리 보여줄 수 있으므로 복구 기술, 수단의 실행 가능성을 검증할 수 있다. 따라서 도면과 계산 기술과 결합해서 유적물 복원 과정을 보조할 수도 있다.


2019년 병마용 디지털화와 가상복원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병마용이 출토됐을 때 대부분 이미 파손됐으며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대부분은 병마용 복원사의 노력 성과이다. 

그러나 베이징사범대학 정보과학및기술학원 원장인 저우밍취안(周明全) 교수가 주도한 ‘문화유산 디지털화와 보호 신기술 연구 및 응용’에서는 중화문화유산의 보호 수요에 대하여 가상현실, 그래픽 처리 등 정보과학 신기술을 적용하여 여러 가지 과학연구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유적물 3D 디지털화 컬러 정보 수집, 네트워크 기반 가상현실 브라우징 기술 등 핵심 기술 문제를 해결했다. 그리고 유적물 보호, 고고학, 고인류학 연구를 위해서 새로운 방법을 모색했다.

AR, VR기술과 유적물 보호를 결합하면 고정밀, 대규모, 상호 작용성이 강하고 사용 대상이 많은 문화유산 복원과 전시 방식이 가능하다.

 

 

실경 내비의 응용

 

2021년 바이두 맵은 DuMix AR과 함께 더욱 몰입감있고 더욱 친근하고 더 스마트한 실외 AR 실경 내비를 내놓았다. 

바이두의 대뇌인 DuMix AR은 모바일 멀티센서 융합 알고리즘과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등 기술을 활용해서 허실 융합의 체험감을 최대한 복원했다. 

장면을 세분화한 AR 인터랙티브 설계를 통해 지리적 정보의 안내 표지를 휴대전화에서 제한된 실경 화면에서 더 많은 효용 정보를 나타내도록 한다.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표시 정보를 읽어내도록 유도하고 더욱 정밀하고 자연스러운 AR 실경 내비 능력을 복원한다.

이번에 바이두 맵은 DuMix AR과 함께 실외 ‘AR실경 내비’를 내놓았다. 이용자가 전통적 2D 지도 사용 중에서 '길을 찾기 어려움'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지도의 경계를 확대하여 사용자들이 미래에는 외출 시 무궁무진한 도로 실경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시각 정보 시대가 찾아오면서 바이두 DuMix AR는 선도적인 기술력으로 지속적으로 각 협력 파트너와 함께 산업 디지털 고도화를 발전시키고 있다. 

또한 서로 다른 업종과 상황에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하고 허실 융합의 새로운 세계를 개척할 것이다.

10.jpg

 

의료 설비, 정신장애 재활치료 응용

 

VR 기술은 각종 정신 질환이나 재활 훈련에 사용될 수도 있다. VR 기술을 통해서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는 다양한 장면을 만들어 내면 심리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AR기술을 통해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장애를 치료할 수 있다. PDST 환자는 우울하거나 초조하며 과민반응을 보이는 심리상태가 오래 시간이 지속된다. 

2019년, 폭발성 부상과 화상을 입은 병사를 치료하기 위한 연구에서 VR은 모르핀보다 치료 효과가 더 좋다는 의견이 있었다. 환자 의견에 따르면 VR 사용 후 고통은 60~75% 줄었고 모르핀에 비해 평균 약 30% 고통이 감소됐다.

 

VR/AR 기술의 미래 (5G 기술, 메타버스 개념 제시)

 

5G 기술은 VR/AR 상용화 발전을 추진했다. 2G 시대에는 VR/AR 기술과 운용 발전에는 난제가 있었다. 

예를 들면 고객 체감도 부족, 수학적 계산력 부족, 무거운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 등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이 VR/AR의 상용화 운용과 판매 시장의 발전을 막았다. 

5G 시대에 VR/AR 상품은 지연 시간이 10배쯤 줄고 인터넷 고효율은 100배 높아져 VR/AR 가동률이라는 난제를 확실히 해결할 수 있다.

 

11.jpg

 

2021년 3월에 세계 최초의 메타버스(Metaverse) 개념주인 Roblox가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면서 메타버스 개념이 눈길을 끌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인터넷(Internet) 등 부분으로 구성된 가상 시공간 집합의 개념이다. 

메타버스 개념은 1992년 Neal Stephenson의 공상과학소설에서 비롯됐다. Roblox는 메타버스가 신분, 친구, 몰입감, 저지연, 다양성, 지역 무제한 접속, 경제 시스템, 문명 등 8가지 핵심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업계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정의와 기대로 보면 메타버스는 인터넷의 미래가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마침 모바일 인터넷이 PC 인터넷을 바꾼 것처럼 기존 인터넷 사용 방식을 뒤바꿀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메타버스 개념의 대두됨에 따라 VR/AR 기술의 급속한 발전 및 응용은 인간이 메타버스로의 도약을 촉진할 것이다. 

하드웨어 기술 측면에서 VR/AR 기술은 현재 최고의 현실과 가상 세계의 인터페이스이다. 

VR/AR 기술은 메타버스의 중요한 기술 구성 부분이 될 것이며, 관련 기기들은 메타 우주 게이머들에게 몰입식이나 초현실적인 상호 작용 체험을 제공할 수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