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k in Fashion’ 디자인 입은 홍콩의 마스크 시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mask in Fashion’ 디자인 입은 홍콩의 마스크 시장

글|홍콩무역관 박희연



홍콩 내 마스크 공장 생산 현황


홍콩 마스크 및 방역설비협회(Hong Kong Mask & PPE Association Limited: HKMPPE)에 따르면, 2021년 5월 기준 홍콩 내 200개 이상의 마스크 공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일일 생산량은 약 700만~800만 개로 추정된다. 한국에서는 수술용 마스크(surgical mask)가 주로 의료인이 사용 대상인 반면, 홍콩에서는 주로 수술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2020년 12월 기준 마스크 시장 공급이 정상화됨에 따라 수술용 마스크 7000만 개 이상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

 


홍콩의 마스크 허가 기준

 

홍콩 품질보증국(Hong Kong Quality Assurance Agency: HKQAA)에서 규정하는 “Medical Face Masks Product Certification Scheme*”에 따르면, 생산된 제품은 GB 19083(중국), EN 14683(유럽), ASTM F2100(미국)의 테스트 표준을 준수해야 한다. 보통은 ASTM(American Society Testing Materials)에서 규정한 Level 1 또는 그 이상의 품질 수준에 맞는 마스크가 판매되고 있다.





홍콩은 주로 중국으로부터 마스크를 수입해오고 있었으며, 코로나19가 발생된 2020년에는 전년대비 수입이 약 191% 증가했으며, 한국산 마스크의 경우 전년 대비 887% 수입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홍콩에는 한국산 마스크는 주로 일반적인 KF94 형태나 새 부리 형태의 마스크가 있으며, KF(Korea Filter) 기준에 준하는 ASTM 기준 Level 2 이상의 마스크가 유통되고 있다.

 


홍콩의 마스크 수출입 관련 규정


홍콩에서 마스크는 의료기기로 분류돼 있으며, 아직 의료기기에 대한 수출입 및 판매 등의 관련 규정이 없다. 홍콩의 의료기기 관련 제도는 사용자가 해당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시간과 사용자에게 끼치는 영향, 인체 유해성 등의 요인으로 측정하는 위험성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마스크, 혈압계, 휠체어 등의 일반 제품은 1급 의료기기(위험성 가장 낮음)로 분류돼 있다. 홍콩 정부에서 2004년 11월부터 자체적으로 ‘의료기기 행정 및 관리제도(Voluntary Medical Device Administrative Control System)’를 시행해오고 있는데 제조업체와 수입업자는 품질 관리 시스템, 제품 저장 환경과 교역 기록 보관 등에 대한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2~4급의 의료기기에 대해 자체적으로 인증을 받을 수 있다.

 


Mask in Fashion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마스크를 쓰는 것이 일상이 되면서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스포츠 용품 브랜드에서도 기능성 마스크를 출시했으며, 명품 브랜드에서는 패션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마스크를 판매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 출시 마스크

 

자료: B사, O사 홈페이지



Made in Hong Kong “Korean-style” 마스크

 

홍콩에서 마스크를 제작하는 업체 중 하나인 mask lab사에서는 ASTM level 3 수준의 마스크를 판매하고 있다. ASTM level 3의 경우, 박테리아 여과효율성(BFE) 및 일반 수술용 마스크(surgical mask)는 크기에 따라 아동용, 청소년용, 성인용으로 구분했으며 KF시리즈를 별도 카테고리로 분류해 'Korean-style'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다. M사에서 판매 중인 'Korean-style' 마스크는 KF94 수준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KF 마스크의 특유의 입체적인 디자인된 마스크로 다양한 패턴과 색깔이 있다.

 

M사 관계자에 따르면, 'Korean-style'이라고 상품명을 지은 것은 홍콩 소비자들이 마스크 디자인에 대해 일반적인 KF(Korean Filter) 마스크의 입체적인 형태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스크 규격의 경우 KF94가 아닌 ASTM level 3 규격을 따르고 있어 'Korean-Style Respirator'로 상품을 설명하였다고 언급했다.


홍콩은 국제적인 도시로서 대표적인 공휴일에는 설날(구정)연휴, 부활절(매년 4월경), 크리스마스 등이 있는데 이 시기에 맞춘 디자인의 마스크를 홍콩의 브랜드들이 출시하기도 했다. 또한 일반적인 흰색, 검은색, 파란색 등의 마스크 외에도 다양한 색깔과 패턴의 마스크를 쓴 사람들을 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다.


M사에서는 홍콩의 여러 디자이너들과 협업해 다양한 무늬의 마스크를 판매하고 있다. 디자이너 중 하나인 Melissa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KF 마스크의 입체적인 형태와 디자이너의 패턴을 입은 마스크들이 일반 마스크들에 비해 인기가 있으며, 이에 패턴 디자이너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패션 마스크 시장은 향후에도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홍콩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패션 마스크

  

자료: Mask lab 홈페이지



설날, Lai see(red envelope)에 세뱃돈 대신 마스크

 

홍콩에서는 우리나라의 세뱃돈과 비슷한 ‘Lai see(라이씨, 利是)’를 주고받는 풍습이 있다. Lai see(라이씨)는 복을 기원하는 빨간색 봉투(red envelope)에 돈을 넣어 감사를 표시하는데 보통 회사에서 직원에게, 연장자가 아랫사람에게, 그리고 도움을 받는 사람에게 준다. 코로나19 이후 Lai see(red envelope)에 돈 대신 마스크를 넣어서 선물하는 새로운 트렌드도 생겨났다. 또한 2021년 신축년(辛丑年) 소띠의 해의 설날에는 소가 그려진 빨간 마스크나 장수, 건강을 상징하는 잉어가 그려진 마스크가 시장에 출시되기도 했다.

  


다양한 디자이너를 찾을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과 SNS 활용

 

패턴 디자이너들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찾을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웹사이트로는 Fiverr가 있다. ‘Fiverr’는 프리랜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각종 디자인, 카피라이팅, 로고 제작 등 다양한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찾을 수 있다. 구매자 필요에 따른 ‘on-demand’ 방식으로 운영되며, 디자인 패키지 별로 구매해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를 활용하여 패턴 디자이너를 찾을 수 있다.


Fiverr 홈페이지에서 "패턴 디자인" 검색 결과

 

자료: fiverr 홈페이지


시사점

 

홍콩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KF 마스크의 형태와 패션 아이템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패턴 디자인 또는 색상을 입은 마스크 생산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홍콩은 자유무역항으로 마스크 수출입에 대한 규정이 없다. 다만, 홍콩 내에서 마스크를 생산하는 기업이 증가함에 따른 생산량의 증가로 수입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홍콩은 패션과 예술 관련한 전시회가 개최되는데, 그에 대표되는 것이 Art Basel(매년 3~5월경 개최)과 Fashion week(4월경 개최)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으나 이를 통해 디자인을 입은 마스크 생산으로 전략을 수립하여 홍콩 마스크 시장에 진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KF 인증 마스크에 대한 신뢰도와 아름다운 패턴의 마스크는 패션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HKMPPE, HKQAA, TESTEX 홈페이지, GTA 통계자료, Mask lab, Burberry, Off-white, fiverr, Department of Health, 위키피디아,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