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홍콩 시위의 내수 경기 영향과 시사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홍콩 시위의 내수 경기 영향과 시사점

글 | 박희연 홍콩무역관

"범죄인 인도 조약(송환법) 철회 발표 이후에도 홍콩 시위 지속"

"15주째 지속되는 홍콩 시위로 울고웃는 내수 경기"

  



송환법 철회 이후 홍콩 시위의 현황
 

ㅇ 범죄인 인도 조약(송환법) 철회 발표(8.4) 이후에도 매주 금~일요일 신계(New Territories, 구룡(Kowloon), 홍콩섬(Hong Kong Islands), 공항 등지에서 시위가 지속되고 있으며 홍콩의 주요 언론에서는 시위대의 5대 요구사항이 모두 해결될 때까지 시위가 지속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5대 요구사항 : ① 송환법 공식 철회(8.4) ② 경찰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③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④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⑤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ㅇ 중국 건국 70주년 기념일(10.1) 전에 시위 사태를 정리하고자하는 움직임이 '진압과 회유'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

- 홍콩 시위 사태에는 젊은 층의 주거, 복지, 빈부격차 등 경제 사회적 불만도 내재되어 있음
* 지니계수(2016년) : 홍콩 0.539, 싱가포르 0.458, 미국 0.411, 한국 0.341('15년기준)
** 지니계수(Gini's coefficient) : 소득분배의 불평등도를 나타내는 수치(수치가 높을수록 불평등이 심함)

 

분야별 산업 동향

 
ㅇ (관광업) '19년 8월 홍콩 방문객 350만명으로 7월의 520만명 대비 약 40% 감소

- 15주째 지속되는 시위로 홍콩 방문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주요 호텔이 최대 70%까지 숙박요금을 할인하는 등의 대응조치 시행
* 관광업 : '16년 기준 홍콩 GDP 5% 차지, 종사 인원 약 25만명

 
ㅇ (소매·투자) 홍콩 내수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소매판매(요식업, 소매유통 등) 실적이 7월부터 급속하게 악화, 투자 실적 하락세



ㅇ (전자상거래) 시위로 인한 대중교통 이용 불편 등으로 오프라인 매장 방문객이 감소한 반면 전자상거래 매출은 확대

- 홍콩의 주요 온라인 마켓인 HKTVmall의 상반기 상품 거래액은 12.86억 홍콩달러(약 US$ 1.65억)이며, 전년 대비 57.4% 상승

- 많은 홍콩 시민들이 외출을 줄이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주로 생활용품 및 식품 등을 구매

 
홍콩 전자상거래 매출액 및 향후 전망(단위: 백만 US$)
                                                                   
                                             
자료 : statista ('19.9월 기준)


- Statista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홍콩의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19년 9월기준 US4,742백만불이며 향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전시회) 하반기 전시회는 일정대로 진행되고 있으나, 최근 개최된 'Centerstage(패션 전시회)' 연계 '시계 전시회'의 주말 참관객은 18,000명으로 전년 대비 15% 감소함

- 전시회 참관객 및 바이어 감소에 따라 주요 전시회 주관사인 HKTDC는 온라인을 통한 원스톱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공을 통해 참가업체와 전 세계 바이어를 연결하여 수출시장 확대를 지원하고 있음


HKTDC(홍콩무역발전국)의 One-Stop Business platform 지원 사항


자료 : HKTDC 홈페이지


ㅇ (물류) 컨테이너 물동량(TEU) 기준으로 아직 눈에 띄는 하락세는 관찰되지 않음

- 홍콩의 현지 물류업체에 따르면 수출 물동량 변화 등에 대한 영향의 주요 원인은 시위 보다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
* 컨테이너 물동량('000 TEU) : 1,567('19.3월) → 1,572('19.5월) → 1,516 ('19.7월기준)



현지의 시위 체감도
 

ㅇ 시위는 주로 중-홍콩 접경지역과 주요 정부기관이 위치해 있는 홍콩섬 등 일부 지역에서 발생하며 일반 시민 또는 관광객들의 이동에 불편함을 주는 경우도 있음

ㅇ 홍콩 기업은 시위 지속에 따라 해외 바이어의 홍콩 출장 취소 등이 발생하면서 비즈니스 관계 단절 리스크를 우려하고 있음

ㅇ 홍콩 정부는 홍콩의 안정성과 내수 경기 회복을 위해 전 세계 주요 언론에 '홍콩은 안전합니다'라는 광고 홍보를 시행하며 침체되는 경기를 회복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시사점


ㅇ 시위 발생지역 접근, 이동, 외출 등이 제한적임에 따라 오프라인 구매 대신 전자상거래를 통한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우리 기업도 대홍콩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ㅇ 또 우리 기업과 홍콩 바이어간 온라인 화상상담회 등을 개최하여 기업간 비즈니스 기회 확대 방안 마련이 필요함



자료: HKTDC, 홍콩통계청, HK Exchange, 주홍콩 대한민국 총영사관, Statista 등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