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베이징과 백두산을 연결하는 고속열차 공사에 착공했다. 15일 관영 인민망은 북중접경에 위치한 지린성 창춘(長春)시와 연변조선족자치주 훈춘(琿春)시를 연결하는 창훈(長琿) 고속철도의 지선(支線)인 백두산행 고속철도 공사가 최근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이 노선은 창훈 고속철 노선의 연변자치주 둔화(敦化)역에서 갈라져 나와 안투(安圖)현 얼다오바이허(二道白河)진 소재 창바이산(長白山·백두산의 중국 명칭)역까지 이어진다. 공사기간은 4년이다.
기존 창훈 고속철도 백두산 인근을 운행하지만, 실제 100㎞ 이상 떨어져 접근성이 좋지 못했다. 새로 착공한 고속철은 백두산 관광의 베이스캠프 격인 얼다오바이허로 직행한다.
총길이 113.5㎞로 둔화역·둔화남역·융칭(永慶)역·창바이산역 등 총 4개 역이 설치된다. 신설되는 창바이산역은 중국 국가 5A급 경구(景區·관광지) 내에 위치한다.
중국철도총공사는 백두산행 고속열차 공사를 위해 2016년부터 실행방안 심사회의 등을 개최하고 철도역 배치, 노선 흐름, 기존 철도와의 연계방안 등을 확정했으며, 이 고속철 공사가 제13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에도 포함됐다고 밝혔다.
인민망은 “4년 뒤 백두산행 고속철이 준공되면 ‘가는 길은 멀고 관광시간이 짧은’ 백두산 여행의 난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콩수요저널이 추천하는 집단 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