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스포츠웨어시장, 핫 트렌드는? 上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 스포츠웨어시장, 핫 트렌드는? 上

다양한 스포츠 활동 증가로 젊은 남성 위주 소비자가 청소년, 여성층으로 확대, 스포츠웨어도 ‘패션’이라는 인식 증가, SPA 브랜드 스포츠웨어 선호 두드러져

 

□ 홍콩 스포츠용품시장의 특징

 

 ○ 홍콩, 스포츠에 관심 점점 높아져

  - 2010년 기준 미니축구장, 야구장, 배드민턴장, 테니스장, 조깅 코스, 수영장 등 약 2500개의 시설이 구비돼 있으며 최근에는 Physical, California Fitness, Fitness First, PURE 등 헬스클럽 체인을 이용하는 회원도 꾸준히 늘고 있음.

  - 홍콩은 다양한 스포츠 행사의 도시로 드래곤 보트 카니발, 빅토리아 하버 수영 대회 등을 매년 개최함. ‘스탠다드 차티드 마라톤 대회’는 홍콩 내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 이 대회는 1997년부터 개최돼 17년째에 이르고 있음. 2012년, 2013년 참가 인원은 각각 7만 명, 7만2000명에 이르렀으며 홍콩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분위기로 스포츠용품 관련 시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 홍콩에서 최후 가공한 제품의 수출 증가

  - 홍콩을 경유한 스포츠용품 수출량은 꾸준한 증가 추세. 리복(Reebok), 나이키(NIKE), 아디다스(Adidas), 엄브로(Umbro), 팀버랜드(Timberland), 퀵실버(Quicksilver) 등의 업체가 OEM/ODM으로 홍콩을 통한 수출량을 늘리고 있음.

  - 2012년 상반기 홍콩의 스포츠용품 수출은 주로 미국과 유럽 시장에 집중됐으며 각각 총 수출량의 29.0%, 27.5%를 차지함.

  - 홍콩의 스포츠용품 수출량 증가의 주 요인으로는 재료 공급의 용이함을 들 수 있음. 홍콩은 세계적인 패션 유통시장으로 고품질의 섬유, 원단, 지퍼, 라벨 등의 조달이 쉽고 비용이 낮아 스포츠용품 제조 역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

 

□ 홍콩 스포츠웨어 트렌드

 

 ○ 스포츠웨어도 이제 패스트 패션

  - 기존 젊은 남성 위주였던 스포츠용품시장의 소비자층이 아동·청소년·여성의 스포츠 활동 증가로 다양해지고 있음.

  - 특히, 젊은 여성들의 스포츠 활동이 다양해지고 있음. 야외에서 또는 피트니스센터에서 운동 시 스타일을 포기할 수 없는 소비자들을 위한 트렌디하고 유행에 따라 빠른 교체가 가능한 스포츠웨어가 인기를 누리고 있음.

  - 홍콩 내 유명 SPA 브랜드인 H&M, Cotton On, Forever 21 등은 매장 내 스포츠웨어 판매 코너를 따로 만들어 나이키(NIKE), 아디다스(Adidas), 리복(Reebok) 등의 제품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중임.

 

Forever 21 스포츠웨어 가격 조사표

(단위: 홍콩 달러)

제품

가격

요가팬츠

98~179

바지

99

스포츠 브라

109

운동화

219

자료원: 코트라 홍콩 무역관

 

  - 몸에 딱 붙는 카프리 팬츠, 가볍게 걷기 운동할 때 착용하기 좋은 쇼츠, 스포츠 브라 등 여러 가지 운동 환경에 알맞은 실용적인 디자인과 생기발랄한 색감의 제품들을 취급함.

  - 가격 대비 디자인, 실용성이 높아 10~20대 여성에게 인기가 높음. 한 홍콩 소비자는 “운동복은 한번 입고 세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든 오래 입기는 힘들다. 그래서 가격대가 낮으면서 디자인도 좋은 SPA브랜드의 스포츠웨어를 자주 구매하는 편”이라며 선호 이유를 밝힘.

 

홍콩 Forever 21 스포츠웨어 판매 코너

자료원: 직접 촬영

 

 ○ 구매력이 높은 중년 여성층을 공략한 고급 스포츠웨어 수요 증가

  - 현재 대부분의 홍콩 여성 수요층은 저가와 중가 수요층으로 볼 수 있으며 중국 여성 관광객들과 홍콩 직장여성들은 고가 의류 수요층으로 분류될 수 있음.

  - 구매력이 높은 이들은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날 경우 고가 제품이라도 구매의사가 높으며 고급 소재를 사용한 차별화된 제품을 선호함.

  - 특히 중년 여성들은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도 몸매를 탄탄하게 가꾸어 주는 요가 및 필라테스가 인기가 좋은데 이에 따른 고급 요가 의류 제품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캐나다 요가복 브랜드인 룰루레몬(lululemon)은 다른 경쟁업체보다 옷값이 비싸지만, 콩이나 대나무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웰빙 유기농 소재를 쓰고 색상과 디자인 또한 다양해 구매력이 높은 홍콩 중년 여성 고객들이 즐겨 찾는 브랜드로 유명함.

 

룰루레몬 요가복 가격 조사표

(단위: 홍콩 달러)

제품

가격

요가팬츠

880~1080

바지

520~620

스포츠 브라

450~620

요가 매트

520~720

자료원: 코트라 홍콩 무역관 직접 조사

 

  - 현재 룰루레몬(lululemon)은 홍콩 내 3개 스토어를 운영 중이며 코즈웨이베이점은 곧 오픈할 예정임. 주말에는 판매 진열대를 치우고 요가클래스를 여는 등 독특한 마케팅으로 눈길을 끎.

  - 룰루레몬 관계자는 “룰루레몬 요가복은 착용감이 좋고 디자인도 훌륭하며 땀 흡수도 잘돼 요가 마니아들 사이에 입소문이 자자함. 고객층은 대부분 중년 여성들이며 단골이 많은 편”이라고 함.

 

홍콩 룰루레몬 매장 내 전경

자료원: 구글

 

 ○ 두꺼운 아웃도어 재킷, 패딩보다는 기능성 갖춘 얇고 가벼운 운동복이 인기

  - 홍콩은 3월부터 12월 중순까지 20℃ 이상으로 여름이 아주 길고 겨울 동안에도 대부분 10도 이상의 온도를 유지함.

  - 최근 하이킹이나 등산과 같은 아웃도어 활동을 하는 인구가 늘고 있지만, 날씨 여건상 두껍고 비싼 아웃도어 재킷의 수요는 적은 편임.

  - 따라서 얇은 바람막이나 가벼운 운동복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수영복의 경우 2012년 10%의 성장세를 이룰 만큼 판매가 두드러짐.

  - 이는 여름이 길어 야외 수영장 또는 가까운 해변에서 해수욕을 즐기는 인구가 많고 해변 파티, 야외 바비큐, 보트 파티는 많은 홍콩 사람이 즐기는 야외 활동이기 때문임. 수영복을 스포츠웨어보다는 하나의 패션으로 인식하는 사람이 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저렴하고 패셔너블한 투피스 개념의 수영복 수요가 늘고 있음.

  - 수영복 위에 걸치는 톱, 짧은 방수 바지 등도 인기가 높음.

 

□ 추가 참고 사항

 

 ○ 온라인 쇼핑 증가

  - 홍콩인들은 상품 구매 시 직접 확인하는 습관이 있고 온라인 구매를 하더라도 나라 면적이 작은 특성상 일반적으로 판매자와 구매자가 중간 지역에서 만나 직접 물건을 확인하며 전달해줌.

  - 택배 시스템을 잘 이용하지 않으며 위와 같은 배송방법을 선호하기에 인터넷 쇼핑이 한국만큼 발달하지 않았음.

  - 하지만 최근 타오바오(www.taobao.com) 등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운동화, 운동복, 요가매트 등 스포츠용품 구매가 증가함.

  - 타오바오를 통해 제품을 구매할 경우 실제로 최대 66~70%까지 가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홍콩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디자인 및 사이즈 확인 후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음.

 

 ○ 높은 브랜드 인지도가 성공 열쇠

  - 스포츠용품을 취급하는 대부분의 홍콩 바이어는 제품 선택 시 브랜드 인지도를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음.

  - 해외 유명 제품은 장기간에 걸친 브랜드 스토리와 고정 수요층에 힘입어 홍콩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2012년 기준 홍콩 스포츠용품시장은 아디다스가 22.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여 선도하고 있으며 나이키는 17.8%를 기록하여 그 뒤를 이음. 스케쳐스, 푸마, 필라는 각각 8%, 7.7%, 7.5%를 차지해 해외 유명 브랜드가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음(Euromonitor).

  - 유명 브랜드들도 홍콩 내 인지도를 쌓기 위한 꾸준한 노력을 구가하고 있는데 특히, 나이키는 홍콩 내 대학생들을 상대로 University Nike Icon이라는 1년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음.

  - 프로그램 참가 대학생들을 상대로 다양한 Nike 주최 행사를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교 스포츠 행사 후원 등을 꾸준히 하는 등 홍콩 내 젊은 소비자 공략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음.

 

University Nike Icon 홈페이지

자료원 https://www.nike.com.hk/uni2013/

 

 

자료원: 코트라 홍콩 무역관, 유로모니터, HKTD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