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홍콩 여성들은 '동대문 스타일'<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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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홍콩 여성들은 '동대문 스타일'<上>

주요 쇼핑몰 한국의류 취급 상점 80% 정도로 높아, 핵심 경쟁력은 빠른 트렌드 감지 능력과 빠른 공급력

□ 홍콩 여성 소비자들의 경향

 

 ○ 홍콩 소비자 특징상 가격에 매우 민감해 고가의 브랜드보다는 가격대가 높지 않은 다양한 패션 스타일을 추구함.

 

 ○ 주 의류 소비계층인 홍콩 여성들은 트렌드에 민감하고 홍콩 로컬스타일보다는 도쿄, 서울, 뉴욕, 런던 등지의 패션 트렌드를 따름.

 

 ○ 홍콩의 여성들은 다른 아시아권 지역의 여성들에 비해 사회진출률이 높고 소비력이 큰 편임. 아울러 가정에서의 경제권도 여성들이 독점하는 경우가 많음.

 

□ 패션 트렌드

 

 ○ 홍콩 젊은 여성소비자가 즐겨 찾는 의류 품목으로는 스키니진, 플라워 패턴, 체크 남방, 캐주얼 캔버스화 등임.

 

 ○ 레깅스는 특히 1년 내내 인기 있는 상품으로 티셔츠, 스커트, 반바지 등과 무난하게 매치할 수 있고 보온 효과도 뛰어나 많은 홍콩 여성들의 호응을 얻음.

  - 홍콩 여성들은 평균 3개 이상의 레깅스를 가진 것으로 나타남(Euromonitor).

 

 ○ 여성 드레스류는 25%성장한 4억2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려 스커트류(1억2000만 달러)보다 높은 인기를 구가함. 이는 한국과 일본 내 롱 드레스 열풍에 영향을 받은 것인데 많은 젊은 홍콩 여성들이 미니스커트가 아닌 롱 드레스 또는 비대칭 롱 드레스를 즐겨 입음.

 

□ 홍콩 의류시장 현황

 

 ○ 시장동향

  - 2011년 홍콩 여성 의류업계 총 매출액은 21억 달러로 전년대비 22% 성장했는데 이는 의류 가격상승과 늘어나는 중국 관광객들의 소비 증가에 기인함.

  - 홍콩의 2011년 여성의류 총 수입액은 25억 달러로 2010년에 비해 1.2% 감소함.

  - 2012년 상반기의 수입액도 경기불황의 영향으로 동기대비 5.4% 하락했음.

  - 중국 생산 의류의 경우 계속해서 수입량이 줄어드는데 이유는 중국 인건비 인상, 위안화 절상에 따른 가격경쟁력 악화, 경기불황에 따른 수요 약화 등이 있음.

  - 반면에 유럽, 미국산 의류의 경우 꾸준한 수입 증가세를 보임. 이는 럭셔리 의류의 경우 꾸준한 수입증가와 홍콩 내 패스트 패션(Fast Fashion, 다양한 디자인을 쉴 새 없이 내놓는 전략)의 대명사인 H&M, Zara, FOREVER21사 등의 높은 인기에 기인함.

 

 ○ 홍콩 내 Top 5 패스트 패션업체 현황과 특기 사항

 

            (단위: %)

순위

회사명

시장점유율

특징


2009

2010

2011

1

(홍콩브랜드)

6.8

7.6

6.8

 - 일본·유럽산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의류 업체로 중·고가 패션상품을 판매함.

 -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며 의류·가방·신발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함.

2

(홍콩브랜드)

4.3

4.2

4.0

 - 심플하고 기본 라인에 가볍게 입을 수 있는 저렴한 오피스웨어를 판매함.

 - 20~40대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하며 셔츠, 블라우스, 니트, 정장 재킷 등 종류도 다양함.

 - 주요 백화점이나 쇼핑가에 빠지지 않고 입점함. 

3

(스웨덴브랜드)

2.3

2.8

3.1

 - 2007년 처음으로 홍콩에 입점해 현재 12개의 매장이 있음.

 - 패스트패션의 대표적인 브랜드로서 ‘저렴한 가격으로 최신 유행의 제품을 생산하는 유럽 의류업체’ 라는 인식이 강함.

 - 중·저가 제품이 대부분으로 20대 여성이 주 타깃이나 남성복과 아동복도 인기가 많음.

4

(홍콩브랜드)

3.6

3.1

2.8

 - MTR역 또는 쇼핑센터 곳곳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음.

 - 야외활동, 가벼운 운동 시 입을 수 있는 다양한 캐주얼 의류들이 낮은 가격으로 판매됨.

 - 남성·아동용 의류도 취급함.

5

(홍콩브랜드)

2.2

2.1

2.0

 - 중저가의 제품이 대부분이나 가격이상의 품질을 제공함으로써 큰 인기를 끔.

 - 심플하고 다양한 신제품을 1주일 간격으로 내보내고 시장 반응에 따라 탄력적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효율적인 생산으로 정평이 남.

 - 정장라인 외에도 캐주얼웨어, 아동용 의류도 취급함.

자료원 : 유로모니터(시장점유율)

 

□ 홍콩 내 한국의류 시장 동향

 

 ○ 주요 쇼핑몰 한국의류 취급 상점 80% 정도로 높아

  - 한국산 의류는 홍콩섬의 코즈웨이베이, 구룡반도의 침사추이, 몽콕 등 쇼핑상가 밀집 지역에 위치한 의류 상점에서 많이 판매됨.

  - 특히 코즈웨이베이 소고백화점 옆에 있는 쇼핑센터 내에는 100여 개의 의류점포 중 한국의류를 취급하는 상점이 80%가 넘을 정도로 한국 의류에 대한 관심이 높음.

 

한국 의류만 판매하는 홍콩 옷 가게

자료원 : 직접 촬영(코즈웨이베이)

 

 ○ 의류뿐 아니라 인테리어, 음악에도 '한국 느낌' 담아

  - 한국 피팅 모델의 사진 또는 한국산임을 강조하는 상표를 붙여놓는 등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옷이라는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힘씀.

  - 상점 안에 소녀시대, 빅뱅 등 한류 가수들의 노래를 틀어놓고 한국 옷 가게 느낌의 디스플레이와 실내 장식을 해 소비자가 한국에서 쇼핑하는 듯한 느낌을 줌.

 

한국 상점처럼 의류·액세서리를 진열한 홍콩 옷가게

    

자료원 : 직접 촬영 (코즈웨이베이)

 

□ 한국의류 취급 상점 밀착 조사 결과

 

 ○ 대부분은 동대문 의류, 차별화 위해 디자이너숍에서 가져오기도 해(한국 의류상점 사장 Ms. Chan 등 4명 인터뷰 결과)

  - 한국 의류를 취급하는 대부분의 상점은 동대문의류를 취급함.

  - 홍콩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하고 스타일의 변화 또한 빠르기 때문에 직접 매달 2~3번 한국을 방문해 물건을 직접 사오거나 인터넷으로 주문을 함.

  - 일부 상점에서는 디자이너 숍이나 부티크에서 옷을 수입하는데, 그 이유는 다른 매장들에서 동대문 의류를 많이 팔기 때문에 차별화를 두기 위한 전략임. 소매 가격이 높기는 하나 단골도 많은 편으로 알려짐.

 

 ○ 한국산 비비드 컬러, 여성스러움 강조하는 옷 선호(한국 의류상점 사장 Ms. Chan 등 4명 인터뷰 결과)

  - 화려한 프린트나 비비드한 색상의 의류가 높은 인기를 구가함. 특히 화려한 무늬가 그려진 스커트 류가 인기가 많음.

  -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는 레이스, 쉬폰 블라우스, 롱 원피스 또한 인기 있음.

 

구입 경로별 가격

            (단위: 홍콩달러)

구분

인터넷

동대문

디자이너 숍

재킷

350~

400~

600~

블라우스

200~450

200~400

400~

스커트

250~

250~450

500~

원피스

250~

300 ~

500~

가방

400~

 

700~

주: 1미국달러 = 약 7.75홍콩달러

자료원 : 직접 조사



자료원: 현지 언론, 코트라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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