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끊는 홍콩인, 금연 보조제가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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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 끊는 홍콩인, 금연 보조제가 뜬다

- 정부의 강력한 정책으로 금연 열풍 [[1[[□ 담배 끊는 홍콩인 - 홍콩인구 흡연율 감소 홍콩인의 흡연율(15세 이상 인구 기준)은 최근 5년간 점차 감소세를 보였다. 2009년 기준 흡연인구는 약 814만 명으로 남녀 총흡연율은 13.5퍼센트이다.(남성 19.7퍼센트, 여성 8.0퍼센트) - 정부의 강력한 정책으로 금연 열풍 현지 언론 및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정부의 공공장소 금연정책과 담배세 증가 정책이 금연을 더욱 장려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수년간 홍콩의 금연 규정은 단계적으로 엄격해졌다. 2007년 1월 1일부터 실행한 실내 전면 금연조치(일부 레스토랑과 바 제외. 2년 유예기간 부여)에 이어 2009년부터는 레스토랑과 바에도 전면 금연조치를 실시하고 담배세를 50퍼센트 인상했다. 홍콩정부는 담배관련 공공규정을 엄격히 시행하고 있다. 2009년에는 대중에 공개됐던 영화 포스터(Coco Before Chanel)가 담배광고 제한법에 의해 변경된 사례도 있다. □ 금연보조제품 인기 - 작년 한 해 4퍼센트 성장 금연보조제품시장은 2009년 한 해 동안 4퍼센트의 높은 성장을 이뤄 연간 1300만 홍콩달러 규모에 달한다. 중의학에 의한 금연침술 등의 이용은 미미하며 즉각적으로 안정을 주고 직접 효과를 느끼는 제품이 인기다. - 껌과 패치가 인기 금연보조제로 니코틴 캔디, 인헤일러(inhaler) 등이 있으나 처방전 없이 시중의 드럭스토어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한 것은 껌과 패치다. 이중 금연보조껌은 저렴한 가격과 편리성, 사용자에게 금방 안정효과를 주어 2009년 판매율이 4퍼센트나 상승했다. - 소수 글로벌 브랜드 독점시장 홍콩 금연보조제 시장 독점 브랜드는 존슨앤존슨(HK) Ltd.와 Novatis Pharmaceuticals(HK) Ltd.이다. 2009년 Johnson &Johnson Consumer(HK) Ltd. 와 Novatis Pharmaceuticals(HK) Ltd.는 각각 시장의 57퍼센트, 42퍼센트를 차지했다. 독점 원인 : 브랜드 인지도, 잦은 가격 프로모션, 마케팅 켐페인, 디스트리뷰션 네트워크(Watson's, Mannings 등 포함) - 주요 마케팅 툴(tool)은 가격 프로모션 대부분의 금연 동기는 담뱃값 인상으로 인한 경제적 원인이 대부분. 따라서 금연보조제의 주요 마케팅 툴은 가격 프로모션이다. 2010년 7월 현재 Nicotinell과 Nicorette은 드럭스토어를 통해 일정액 이상 구매 시 8달러 할인 쿠폰 제공(Nicotinell) 및 약 25퍼센트(Nicotinell)-50퍼센트(Nicorette)의 대폭 할인을 제공한다. □ 추가 참고사항 및 시사점 - 금연보조제 인기 지속 예상 정부의 강력한 금연정책과 담배 관세 인상에 따라 금연 트렌드는 지속될 전망이다. Euromonitor에 의하면 니코틴 패치와 껌을 중심으로 한 홍콩 금연보조제 시장은 2013년까지 지속적으로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다. - 민트향이 스테디셀러(Steady seller) Euromonitor조사에 의하면 개운한 향으로 인해 입안의 텁텁함을 제거하는 민트향이 꾸준한 인기를 누렸다. 최근 수년간 과일/민트/오리지널 중에서 민트향은 전체의 45% 정도를 꾸준히 차지했다. 따라서 신규상품 개발 시 민트향의 높은 시장성을 참고하면 된다. - 껌 인기는 계속 패치는 금연보조제 판매액의 70퍼센트를 차지하나 판매증가율은 껌이 더 높다.(2009년 기준) 껌의 인기요인은 ▲ 패치보다 저렴하고 ▲ 흡연욕구가 생길 때 신속히 안정감을 얻는 것이며, 이러한 껌의 인기상승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 홍콩 내 판매 위해서는 등록 필수 홍콩 내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니코틴을 함유한 금연보조제를 판매할 경우 반드시 등록절차를 거쳐야 한다. 홍콩 담배 관리부(Tobacco Control Office department)에 의하면 등록허가의 기준은 효율, 안전성, 품질이며, 이를 증명하기 위해 신청자는 반드시 임상실험 보고서와 실험실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문의 : 코트라 홍콩비즈니스센터 민유지 (myoojee@kotr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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