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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홍콩 바이어의 최대 관심사는?

기사입력 2012.09.26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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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제품, 중국산보다 품질 좋고 일본산보다 가격 낮아 인기, 동남아·중국산과의 경쟁 심화 예상, 가격경쟁력 확보해야

    2012년 홍콩 바이어의 최대 관심사는?

    - 한국 제품, 중국산보다 품질 좋고 일본산보다 가격 낮아 인기 –

    - 동남아·중국산과의 경쟁 심화 예상, 가격경쟁력 확보해야 -

     

     

     

    □ 올해 홍콩 바이어들의 관심은 한국산 식품에

     

     ○ 2012년 홍콩 무역관에 가장 문의가 많은 제품군은 식품

     

    2012년 8월 현재 홍콩 바이어 인콰이어리

    자료원: 코트라 홍콩 무역관, www.BuyKorea.or.kr

     

      - 2012년 8월 현재까지 홍콩 무역관을 통해 접수된 바이어 인콰이어리는 총 121건이며 그 중 식품군이 21건으로 1위를 차지함.

      - 의류·원단과 생활잡화가 각각 17건을 기록하며 공동 2위를 차지했음. 이어 화학제품 15건, 기계·전자 부품 13건, 미용·화장품 10건으로 나타남.

     

     ○ 생활용품에 대한 관심 증가(기타 잡화·액세서리 포함)

      - 2011년 생활용품·잡화 문의는 총 22건을 기록했으나 2012년 8월 현재 이미 17건의 문의가 들어오며 전년 대비 수요가 상대적으로 증가했음.

      - 식품류 문의는 2011년 41건을 기록하며 꾸준히 홍콩 업체의 관심을 받는 항목임.

     

    □ 식품 상세 정보

     

     ○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 광범위해

      - 홍콩 바이어들은 여러 종류의 제품에 관심을 보임. 해산물, 홍삼, 건어물, 과일, 채소 등 일반 식품류부터 사탕·과자, 소스, 양념, 꿀 등 조미료·간식류까지 다양한 제품에 대해 문의함.

      - W 유통 업체는 한국 제품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취급하는 제품 종류를 유기농·건강식품까지 늘리게 됐다고 밝힘.

      - 또한 일본 식품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최근 3~4년간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

      - 실제로 일본 제품만을 수입하는 업체였으나 최근 한국산 수입을 희망하는 업체의 문의도 접수됨.

     

    한국 식품 수입업체

    회사명

    A.S. Watson Gruop (HK) Ltd

    품목 정보

    Food

    담당자

    Lau / Senior Buyer

    주문량

    N/A

    주소

    5/F, Watson Water Centre Tai Po Industrial Estate 6 Dai Li Street Tai Po, New Territories, Hong Kong

    스펙

    biscuits, snacks, yogurt, eggs, frozen, sugar, sea salt, noodle, kimchi, juice, etc

    전화번호

    852-26068892

    비고

    현재 사탕,꿀 등을 주로 취급하며 음식 일반 및 조미료에도 관심을 두고 있음. 추후 미용 제품 수입 계획도 있음.

    이메일

    /홈페이지

    rachelp@asw.com.hk www.aswatson.com

     

    회사명

    Health Synergy International Ltd

    품목 정보

    Oyster Juice

    담당자

    Ms. Grace Cheng

    주문량

    depends on quality

    주소

    Unit A, 16/F Empire Land commercial centre, 81-85 Lockhart Road, Wanchai, Hong Kong

    스펙

    uses safe organic raw materials and contains the promise of safety, health and trust

    전화번호

    852-2866-2248

    주요품목 HS CODE

    160300, 육ㆍ어류ㆍ갑각류ㆍ연체동물 또는 기타 수생무척추동물의 엑스와 즙

    이메일

    info@healthsynergy.com.hk

    비고

    굴 소스 등 양념·조미료 수입 희망

    자료원: 코트라 홍콩 무역관

     

    ThreeSixty 매장에서 판매되는 한국식품

    자료원: 직접 촬영

     

    □ 의류 상세 정보

     

     ○ 의류는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관심 높아

      - K-POP과 한국 드라마·영화에 관심이 많은 홍콩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한국산 패션·디자인 제품을 선호함.

      - 한국 의류를 선호하는 소비자는 20, 30대 초반의 젊은 층부터 최근에는 30대 후반에서 40대까지 넓게 분포함. 과거 한류의 영향을 받은 청소년·학생이 점차 구매력을 갖춘 소비계층으로 성장함.

      - 그러나 일부 한국 의류를 취급하는 해당 업체는 현재의 인기가 한류로 인한 ‘반짝’ 특수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함.

     

    여성복 수입업체 담당자와의 인터뷰

      - 현재 취급는 여성용 레깅스는 기본 재질에 검은색 평범한 스타일임에도 한국산만을 고집하는 소비자들이 있음.

      - 그러나 한국 제품은 최근 들어 주목받기 시작했고 한류의 영향력이 약화될 경우 소비자들의 관심은 생각보다 빨리 사그라질 수 있음.

      - 이들의 한국 의류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키고 프리미엄 이미지를 더욱 높이려면 꾸준한 스타일 변화와 새로운 시도가 필요함.

     

    여성복 수입업체 정보

    회사명

    Shop No. 8

    품목 정보

    Fashion (Ladies Garment)

    담당자

    Catherine Bickley (Director)

    주문량

    50 pcs per item

    주소

    G/F, 28 Bonham Strand, Central, Hong Kong

    스펙

    Ladies fashion garment (for 25-50 yeard old female)

    전화번호

    852-90961559

    주요 품목 HS CODE

    6117, 기타 메리야스 편물 또는 뜨개질 편물제의 의류 부속품과 의류 또는 의류부속품의 부분품

    이메일

    catherinebickley@gmail.com

    자료원: 코트라 홍콩 무역관

     

     ○ 아동복 수요도 증가

      - 한국산 아동복은 다소 단가가 높더라도 재료와 디자인이 중국산보다 뛰어나다는 평가임.

      - 아동용 완구류를 수입하는 Tri-State사는 최근 한국 아동복에 큰 관심을 가지며 새로운 판매처를 찾고 있었음.

      - 해당 담당자는 100%한국 제조품을 수입하기를 희망하며 중국제품은 품질 관리 기술이 낮거나 이윤을 높이기 위해 싼 재료를 섞어서 제조하는 등 신뢰성이 낮기 때문이라고 답함.

     

    아동복 수입업체 정보

    회사명

    Tri-State (Far East) Corp.

    품목 정보

    Children Clothes for ge 0-7

    담당자

    Ms. Cher Chung / Operations Manager

    주문량

    Around 1650pcs for first order

    주소

    16-17/F, TAL Bldg, 49 Austin Rd, Tsimshatsui, Kowloon, Hong Kong

    스펙

     - We are going to import for wholesale & retail selling in China

     - They are looking for the distriubutor manufacturers in Korea. The price should be less tha USD20. Please provide the quotation list to them as well.

    전화번호

    852 - 22685606 / 22685630

    주요 품목

    HS CODE

    6111, 유아용의 의류와 그 부속품(메리야스 편물 또는 뜨개질 편물의 것에 한함.)

    이메일

    cherchung@tsfec.com.hk

    홈페이지

    www.shanghaiximen.cn

    자료원: 코트라홍콩무역관

     

    □ 일상용품·액세서리 정보

     

     ○ 일상용품·생활잡화 문의 증가

      - 생활용품·잡화는 제품의 가격대와 종류가 매우 다양하게 분포함. 본 통계에서는 문구류, 액세서리, 선물·기념품, 일상 용품 등을 포함했음.

      - 그 중 식기류·기념품·문구류·액세서리 수요가 증가했으며 보석함, 와인 상자, 고급 선물류, 휴대폰 주변기기 등에 대한 제품 문의도 많았음.

     

     ○ 휴대폰 액세서리 문의 업체 눈에 띄어

      - 휴대폰 케이스·액세서리를 취급하는 LMS사 관계자는 한국제품이 가격은 중국보다 높고 미국·일본 제품보다 낮지만 품질과 디자인이 훌륭해 선호한다고 밝힘.

      - 한편 실제 소비자는 제조국가나 업체보다는 가격과 디자인을 기준으로 고르는 경향이 뚜렷함. 매장 직원도 원산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았음.

      - 이에 많은 수입제품(중국 제외)은 100% 해외 생산·수입임을 강조해 차별화를 시도함. 특히 한국이나 일본 수입제품의 경우 한글과 일본어 설명을 그대로 사용하는 제품이 많았음.

     

    수입 휴대폰 케이스

     

    자료원 : 직접 촬영

     

    일상용품·생활잡화 수입업체

    회사명

    LMS Universal Trading Ltd

    품목 정보

    Mobile Accessorie

    담당자

    Alex Lau (Director)

    주문량

    N/A

    주소

    Unit 06, 23/F, Richmond Comm Bulg, 109 Argyle St, Mongkok, Kln, Hong Kong

    스펙

    External charger, Mobile Case,

    Mobile handsfree, Screen Protector,

    Docking charger

    전화번호

    852-60289328

    주요 품목 HS CODE

    611780, 기타 부속품

    이메일

    alch3399@yahoo.com.hk

    비고

    한국산 휴대폰 액세서리에 관심이 높으며 새로운 제품 수입을 적극적으로 희망함.

    자료원: 코트라홍콩무역관

     

    □ 시사점과 현지 진출 시 참고 사항

     

     ○ 식품은 홍콩 영양성분 규정 확인하고 샘플 제공해야

      - 올해 8월 홍콩에서 초코파이가 알레르기 유발성분 미표시로 판매 중단됐음. 한국의 영양성분 표기기준이 홍콩과 다른 경우가 있으므로 수출 업체는 상이한 규정을 미리 확인해야 함.

      - 한 유기농 식품업체 관계자는 샘플을 제공한다면 한국 식품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라고 밝힘.

     

     ○ 생활용품은 한글 포장에 중국어 병기를 바라는 홍콩 업체 많아

      - 홍콩 소비자들은 한글 포장과 제품 설명을 보면서 신뢰감을 느낌.

      - 그러나 홍콩 소비자들은 중국어 또는 영어 설명이 없을 경우 제품 구매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음. 특히 식품은 샘플과 함께 포장에 현지 언어를 추가해주는 것이 중요함.

      - 아동용 솜·티슈를 수입하는 S사 관계자는 한국어 제품 설명 위에 중국어 스티커를 붙여야 소비자들이 더욱 좋아한다고 밝히기도함.

     

     ○ 제조 상품은 디자인과 가격 경쟁력 확보해야

      - 한국 제품은 최근 2~3년 사이 크게 주목 받기 시작해 홍콩시장 인지도가 일본·미국 등에 비해 낮은 편임.

      - 한국산 생활용품을 수입하는 K업체 관계자는 앞으로도 한국 제품을 선택하겠냐는 질문에 현재 한국 제품 선택의 핵심은 가격 경쟁력임을 강조함.

      - 이어 단가가 계속 오를 경우 일본·미국 제품을 택하겠다고 밝힘. 같은 조건이라면 일본산의 품질과 디자인이 더 우수하다고 이유를 덧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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