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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율적 대중교통 수단 육성위해 철도 지속적 확장, 친환경적 목적과 시공 과정에 초점 -
□ 철도 교통망 현황
○ 철도는 홍콩 내 교통수단의 31%, 중국-홍콩 육로의 61% 차지
- 홍콩에서 철도는 매우 중요한 운송수단이 됨. 철도는 홍콩 내 대중 교통수단의 37%, 중국과의 육로 연결의 61%를 차지
○ 홍콩 내 철도라인 200km 이상
- MTKCL: 도심 지하철인 MTR라인과 KCR라인으로 통합 후 MTRCL로 변경
- 경전철: 경전철로는 외곽지역의 Light Tram, 홍콩 시내를 다니는 트램(일명 땡땡), 대모산 정상을 오가는 피크트램(Peak Tram) 등이 있음.
□ 철도 개발전략 2000
○ 철도 개발전략 2000(RDS 2000. Railway Development Strategy 2000)
- 홍콩 정부는 홍콩의 철도 네트워크 확장계획을 위해 1994년 철도개발전략을 만들고 2000년 5월 철도개발전략 2000을 발표
- 철도를 확장해 대중 교통수단의 기반으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철도 개발 전략 2000 발표 후 홍콩의 철도는 빠른 속도로 확장돼 현재 홍콩 내 철도의 총길이는 148km에서 218km로 연장되고 일일 수송 고객수는 450만 명에 달함.
○ 공공 참여 과정으로 신중성과 시민참여 높여
- 특징적인 점은 정부가 인프라 계획 과정에서 설계에 신중을 기하고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공공 참여 과정을 추가하고 별도의 웹사이트(www.ourfuturerailway.hk)를 통해 시민, 즉 사용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점
- 공공 참여과정은 개발 계획 및 현황을 전시하는 1단계, 모여진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2단계로 나뉘며 최근(2012년 4월 20일) 시작된 1단계 과정은 7월 21일까지 진행됨.
○ 공사 추진 중인 노선
- 현재 5개 철도 노선에 대한 공사가 진행 중: WIl(West Island Line), XRL(광저우-선전-홍콩 직통 열차), SIL(E)(South Island Line East), KTE(Kwun Tong 라인 연장선), SCL(Shatin-Central Link)
- 이 5개 노선 프로젝트는 2014~2020년 사이에 완공되며 완공 시 홍콩의 철도 길이는 현재의 218km에서 270km 이상으로 연장되고 대중교통수단에서 철도의 비중은 현재 37%에서 43%로 증가할 예상임.
□ 친환경적 시공 두드러져 - '소음'과 '먼지' 피해 최소화
○ 소음 관리
- 공사 과정에서 주변환경에 피해를 최소화한 것이 두드러짐. 공사 시간은 오전 7시에서 오후 7시로 제한되며, 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및 폐수, 먼지)은 법적 규정 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됨.
- 터널 작업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음 방어 설치물을 설치해 주변지역 피해를 최소화
○ 먼지 발생 최소화한 흙/먼지 이동법
- 지하 노선을 건설할 때는 다량의 흙과 기타 물질들이 파헤쳐지는데, 이러한 폐기물 이동과정에서 먼지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폐기물은 밀폐된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바지선 선착장으로 보내짐.
□ 철도 교통망 현황
○ 철도는 홍콩 내 교통수단의 31%, 중국-홍콩 육로의 61% 차지
- 홍콩에서 철도는 매우 중요한 운송수단이 됨. 철도는 홍콩 내 대중 교통수단의 37%, 중국과의 육로 연결의 61%를 차지
○ 홍콩 내 철도라인 200km 이상
- MTKCL: 도심 지하철인 MTR라인과 KCR라인으로 통합 후 MTRCL로 변경
- 경전철: 경전철로는 외곽지역의 Light Tram, 홍콩 시내를 다니는 트램(일명 땡땡), 대모산 정상을 오가는 피크트램(Peak Tram) 등이 있음.
□ 철도 개발전략 2000
○ 철도 개발전략 2000(RDS 2000. Railway Development Strategy 2000)
- 홍콩 정부는 홍콩의 철도 네트워크 확장계획을 위해 1994년 철도개발전략을 만들고 2000년 5월 철도개발전략 2000을 발표
- 철도를 확장해 대중 교통수단의 기반으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철도 개발 전략 2000 발표 후 홍콩의 철도는 빠른 속도로 확장돼 현재 홍콩 내 철도의 총길이는 148km에서 218km로 연장되고 일일 수송 고객수는 450만 명에 달함.
○ 공공 참여 과정으로 신중성과 시민참여 높여
- 특징적인 점은 정부가 인프라 계획 과정에서 설계에 신중을 기하고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공공 참여 과정을 추가하고 별도의 웹사이트(www.ourfuturerailway.hk)를 통해 시민, 즉 사용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점
- 공공 참여과정은 개발 계획 및 현황을 전시하는 1단계, 모여진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2단계로 나뉘며 최근(2012년 4월 20일) 시작된 1단계 과정은 7월 21일까지 진행됨.
○ 공사 추진 중인 노선
- 현재 5개 철도 노선에 대한 공사가 진행 중: WIl(West Island Line), XRL(광저우-선전-홍콩 직통 열차), SIL(E)(South Island Line East), KTE(Kwun Tong 라인 연장선), SCL(Shatin-Central Link)
- 이 5개 노선 프로젝트는 2014~2020년 사이에 완공되며 완공 시 홍콩의 철도 길이는 현재의 218km에서 270km 이상으로 연장되고 대중교통수단에서 철도의 비중은 현재 37%에서 43%로 증가할 예상임.
□ 친환경적 시공 두드러져 - '소음'과 '먼지' 피해 최소화
○ 소음 관리
- 공사 과정에서 주변환경에 피해를 최소화한 것이 두드러짐. 공사 시간은 오전 7시에서 오후 7시로 제한되며, 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및 폐수, 먼지)은 법적 규정 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됨.
- 터널 작업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음 방어 설치물을 설치해 주변지역 피해를 최소화
○ 먼지 발생 최소화한 흙/먼지 이동법
- 지하 노선을 건설할 때는 다량의 흙과 기타 물질들이 파헤쳐지는데, 이러한 폐기물 이동과정에서 먼지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폐기물은 밀폐된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바지선 선착장으로 보내짐.
케네디타운(좌)과 킹조지 기념관(우)의 소음 방어 설치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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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친환경적 목적과 시공 과정에 초점
- 홍콩 정부의 철도 개발 프로젝트의 주된 목적은 효율적으로 다수의 인구를 이동시켜 대중교통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을 줄이는 것임.
- 또한 소음과 먼지 발생을 최소화해 주변지역 피해를 줄이는 친환경적 시공이 중시됨에 따라 친환경적 시공 관련 분야가 유망할 것임.
○ 진출 방안 - 정부 입찰 활용도 고려할 만
- 정부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은 다양한 부분에서 입찰을 통한 수주가 이뤄지는데, 기본적으로는 해외기업에도 동등한 자격이 부여됨. 독자적 기술력을 갖춘 업체일수록 입찰 성공 확률이 높아짐. (예 : 홍콩에서 대규모 토목 공사 진행 중인 삼보 E&C)
- 정부 물류국(GLD)의 GLD Supplier로 신청하거나 GLD 구독자로 등록하면 입찰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웹사이트(www.gldpcms.gov.hk)에서 쉽게 신청 가능함.
- GLD Supplier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회사에 대한 기본적 사항 기재(주소지, 연락처, 직원현황, 비즈니스 활동 정보 등)가 요구되며 회사가 홍콩에 위치할 필요는 없음.
/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홍콩정부웹사이트, 홍콩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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