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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에서 국제학교만 보내면 영어만큼이나 아이들의 중국어 실력도 향상될 것이라 기대하는 학부모가 많다. 하지만 실상은 꼭 그렇지가 않다. 중국어 교육,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우리 학원에서 약 15년 가까이 한국 학생들의 가정을 방문, 지도한 풀턴 퐁 교사의 조언을 인터뷰 형식으로 실어본다. (필자의 부연 의견은 ‘첨언’ 형식으로 추가하였다)
홍콩 국제학교의 중국어 수업에 대한 생각과 인상은 어떠한가? 가장 이상적인 중국어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는 어디라 생각되는지?
홍콩 국제학교의 중국어 과정은 모두 IB 교육 철학을 따르며, ‘언어 + 문화 + 사고의 함양을 강조한다. 대부분의 학교는 목표 지향적인 교육을 보장하기 위해 학생들을 배경과 수준에 따라 세심하게 분류하고 있다. ‘어떤 학교가 가장 이상적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단 하나의 ‘이상적인’ 과정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특정 학생 집단에 가장 적합한’ 과정은 있다고 본다. HKIS, CDNIS, 그리고 영국 학교 재단(ESF) 산하 학교와 같은 명문 학교들은 각자의 중국어 과정에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국 학생들이 중국어를 배울 때 겪는 일반적인 어려움은 무엇이며, 약점은 무엇인가?
첫째, 성조가 가장 큰 어려움이며, 올라가는 음인 제 2성조와 내려갔다 올라가는 제3성조의 혼동이 매우 흔하다. 둘째, 한자 쓰기와 암기의 어려움으로 인해 시험 작문 영역에서 한자의 오류가 많다. 마지막으로, 작문 내용이 비교적 간단하고 빈약하며 심도 있는 예시가 부족하다.
IB 시험은 장기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각 학년별로 IB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IB 중국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다. 7학년이 되면 IB 준비 단계에 들어가야 한다.
12학년 1학기: 5가지 주제에 따른 주제와 기본 어휘를 숙달한다.
12학년 2학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모의고사를 적극적으로 준비하여 예상 최고 점수를 목표로 한다.
13학년 1학기: 약점을 파악하고 개선 및 해결을 위해 초점을 맞춘다.
13학년 2학기: 기출 문제를 활용하여 시간 관리 훈련을 하며 및 시험 전략을 세운다.
*첨언: 특히 어휘력은 단기간에 완성되지 않는다. 저학년 때부터 꾸준히 어휘력을 쌓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HSK 필수 어휘 목록이나 아래에서 추천할 교재로 체계적 어휘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
IB 중국어에서 듣기, 말하기, 독해, 작문 중 한국 학생들의 점수가 가장 안 나오는 영역은 무엇인가?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는 작문 부분이다. 이는 한국 학생뿐만 아니라 외국 학생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또한 2020년부터 추가된 듣기 영역에서도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학생들의 점수가 낮은 편이다.
비교적 최근에 생긴 IB 듣기 영역은 난이도가 꽤 높은 거 같다. 어떻게 대비를 해야 좋을까?
역시 많이 들어야 한다. 듣기가 어렵고 점수가 안 나오는 것은 상대적으로 연습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자료나 교재를 가지고 매주 2~3회, 30분씩 꾸준히 듣기 훈련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IB를 일찍 준비할수록 좋다.
*첨언: 듣기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어휘량이 필수적이다. 저학년때부터 꾸준히 어휘력을 쌓아나가야 한다. 그리고 쓰기의 경우 혼자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필사다. 좋은 문장을 베껴 써 보는 것이다. 그리고나서 보지 않고 최대한 그 글과 가깝게 써 본다.
IB를 준비하기에 좋은 교재를 추천해달라
‘Chinese Made Easy’시리즈와 ‘Easy Steps to Chinese’ 시리즈를 권한다. 두 교재 모두 홍콩의 국제학교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교사진이 집필했다. CDNIS 같이 일부 학교는 직접 수업 자료를 편집해 쓰기도 한다.
IB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는 비결은 무엇일까?
우선 어휘의 깊이와 폭을 넓혀야 한다. 고득점을 목표로 한다면 풍부한 어휘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단어를 정확하고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특히 간단한 단어를 반복하지 말라. 글에서 접속사와 관용어를 자주 사용하는 법을 익히고 훈련한다.
그리고 세부 사항이 중요하다. 글의 형식은 정확해야 하고, 필체는 깔끔한 것이 좋다. 이러한 세부 사항들이 누적되어 좋은 점수를 얻게 되므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중국어를 공부하는 한국 학생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 수 있는지?
한국 학생들의 특성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조언을 드리고 싶다. 첫째, 교재에 나오는 MP3 녹음을 들으며 성조와 억양에 중점을 두고 따라하고 반복한다. 둘째, 단어를 익힐 때는 단순히 암기보다는 한자의 특성(소리와 의미 부분으로 구성)을 파악하여 공부한다. 폭넓게 읽고 문맥 속에서 접함으로써 한자 감각을 강화한다. 셋째, 접속사나 관용어 등 배운 어휘를 사용하여 문장 만들기 연습을 해 본다. 마지막으로, 실수나 부끄러움에 대한 두려움 없이 중국어로 자주 소통해보라.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이 빠른 발전으로 이어진다.
*풀턴 퐁: 중문대학교에서 중국어교육 석사를 받았다. 다년간 진솔학원 교사로 초, 중, 고 한국 학생들의 가정을 방문하여 중국어를 지도하고 있다. 한국 영사관, 코트라, 미래에셋, 신한은행 등 기업 출강 경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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