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이승권 원장의 생활칼럼] 홍콩 버스 번호에 담겨진 의미는?

기사입력 2024.11.20 12:3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생활칼럼-구룡버스.jpg

     

     

    오늘은 홍콩의 대중교통 중 하나인 2층 버스에 대해 알아본다. 이곳 시내 버스의 번호를 살펴보면 재미있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노선을 나타내는 번호에는 나름의 부여 원칙이 있다. 이를 알면 각 버스가 어디로 운행되는지에 대한 대략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층 버스의 시작과 변천사


    대중교통으로 홍콩에 버스가 운행을 시작한 것은 1920년대이다. 당시 홍콩의 거리에는 이미 트램이 교통 수단으로 승객을 실어 나르고 있었다. 

     

    1921년에 설립된 구룡모터버스(The Kowloon Motor Bus Co. Ltd 九龍巴士)는 홍콩 최초의 버스 회사이다. 

     

    지금도 KMB라는 마크를 달고 구룡과 신계를 오가고 있다.

     

    오늘날 볼 수 있는 2층 버스가 등장한 시기는 1949년이다. 이민 인구가 급증하여 대중을 많이 실어나를 수 있는 교통 수단의 필요성에 의해 탄생했다. 

     

    홍콩섬의 경우 좁은 도로 사정으로 인해 2층 버스가 운행되기 시작한 것은 구룡, 신계보다 늦은 1963년에 와서였다.   


    또 하나의 획기적인 사건은 1972년에 발생했다. 최초로 홍콩섬과 구룡반도를 해저 터널로 운행하는 버스의 개통이 이루어졌다. 

     

    버스에 에어컨이 달리기 시작한 것도 1970년대였다.


     

    홍콩의 버스 회사는?

     

     

    민간 버스가 운행하는 버스 회사로 총 4곳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구룡모터버스 외에도 시티버스 리미티드(Citybus Limited 城巴), 롱윈 버스(Long Win Bus 龍運巴士),뉴란타오 버스(New Lantao Bus 新大嶼山巴士)이다. 

     

    시티버스.jpg

     

    시티버스는 주로 홍콩섬, 카이탁 개발구, 크로스 하버, 튄문, 선전만 등을 오가고 있다. 

     

    롱윈 버스는 퉁청, 디즈니랜드, 공항 등 주요 신계 지역을 운행 중이다. 

     

    롱윈버스.jpg

     

    뉴란타오 버스가 담당하는 지역은 란타우, 윈롱, 그리고 선전베이이다. 

     

    뉴란타오버스.jpg

     

    세 번째로 큰 민간 버스 회사였던 뉴월드퍼스트버스(New World First Bus 新巴)는 2023년 시티버스에 합병되었다.


    이들 4개의 버스 회사가 운영하는 노선은 약 750개이다. 홍콩은 전세계에서 공영 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소수의 도시 중 하나이다.


     


    홍콩 버스 노선 번호에 담겨진 의미는?

     

     

    홍콩의 버스 노선은 크게 4개의 지역, 즉 홍콩섬, 구룡, 크로스 하버, 그리고 신계에서 자체적인 번호를 달고 운행한다. 

     

    따라서 각각 다른 지역에서 중복된 번호의 버스가 다니기도 한다. 예를 들면 1번과 2번 버스는 세 곳에서 다른 노선으로 다닌다. 

     

    한편 이들 버스 노선에 부여받는 번호는 체계와 규칙성을 지닌다.

     

     

    1. 알파벳이 숫자 앞에 붙는 노선

     

     

    A (Airport) – 공항으로 운행되는 버스이다. A35번을 제외하고 공항 인근 공항 물류 구역의 케세이퍼시픽 본사를 거친다.


    B (Border) – 록마차우, 선전베이, 강주아오대교 등 홍콩 국경을 넘어 중국 본토와 연결되는 노선이다.


    E (External) – 보통 란타우를 중심으로 운행되며 공항이 종착역이다. 공항 물류 구역을 경유하는데, ‘A’자가 붙는 공항 버스에 비해 요금이 훨씬 싸다.


    K (KCR) – 중국 본토로 연결되는 지하철 노선 이스트 레일(KCR) 및 튄마 라인과 연결되는 버스이다.

     

     

    2. 알파벳이 숫자 뒤에 붙는 노선


    A~G – 특별한 의미는 없다. 단지 기존에 오래 다니던 노선과 차별을 이루기 위해 번호 뒤에 붙는 경우이다.


    D – 디즈니랜드 


    H – 병원


    P(Peak Hours) – 혼잡한 시간에 운영되는 특별 노선이다.


    X(Express) – 중간의 일부 구간을 거치지 않아 빠르게 승객을 실어 나른다. 빠른 것은 좋지만 내가 가려던 곳을 거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경유지를 잘 확인하고 타야 한다.

     

     

    3. 숫자


       

    홍콩섬부터 살펴보자. 1~29번은 버스 노선이 생기던 초창기에 차이나 모터스(지금은 시내버스 운행이 중지되었고, 기존 노선들은 주로 시티버스가 인수함)가 순서대로 부여한 번호이다. 

     

    30~79번, 그리고 90~99번은 홍콩섬 남부를 운행한다. 30~39은 폭푸람, 60~69은 리펄스베이와 스탠리, 70~79은 웡축항과 에버딘으로 연결된다. 

     

    90~99번은 홍콩섬에서 살짝 떨어진 작은 섬 압레이차우 노선이다.

     

    홍콩섬 동부는 80~89번이 담당한다. 시우사이완과 차이완으로 운행된다. 

     

    이외에 700~789번은 동부 간선 도로를 따라 어드미럴티와 센트럴로 연결된다.


    다음은 구룡 및 신계 지역이다. 아래의 번호 체계는 1973년부터 시작되었다. 

     

    1~29번은 구룡 노선(6R과 14S는 제외)이다. 30~49은 콰이칭과 췬완, 50~69은 튄문과 윈롱 노선 (63R, 64P, 65K, N64P 제외)이다. 록마차우(윈롱)는 70~79번, 샤틴은 80~89번이, 사이쿵 북부와 타이포는 90~99(9D 제외)번이 운행 중이다.


    해저터널을 오가는 버스 노선들도 정리해 본다. 100~199번은 홍함 해저터널을 경유한다. 

     

    300~399번은 혼잡 시간에 운행된다. 대부분 1990년대 생긴 노선들인데, 주로 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출근 시간에 이용할 수 있다. 

     

    600~699번은 동부 해저터널로 다닌다. 단, 629번은 제외이다. 900~999번은 서부 해저터널을 경유한다.


    앞으로 대로에서 다니는 버스의 노선을 보며 행선지를 유추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거 같다. 

     

    그나저나 홍콩 생활 20년이 되어도 애들처럼 늘 2층 맨 앞자리부터 찾는 나의 습관은 이곳을 떠날 때까지도 계속될 것 같다.


    <참고 자료>

    https://hkbus.fandom.com/wiki/巴士路線編號方法

    https://hltsang.tripod.com/bus/bus.html

     

    스크린샷 2024-08-07 094654.png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