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권 원장의 생활칼럼] 2022년 홍콩 여행업 10대 뉴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IT칼럼

[이승권 원장의 생활칼럼] 2022년 홍콩 여행업 10대 뉴스

야후 홍콩에서는 2022년 여행 산업에 있었던 주요 사건을 정리해 발표하였다. 

이중에는 홍콩 생활에서 참고할 만한 소식도 있어 소개해 본다. 


1. 점보 레스토랑의 침몰


46년의 역사를 지닌 점보 레스토랑은 바다 위에 떠 있는 대형 음식점이었다. 

홍콩의 관광 산업을 대표하는 상징 중 하나였지만 2013년부터 적자로 돌아서더니 코로나 사태로 직격탄을 맞았다. 

 

그리고 2년간의 영업 정지를 거쳐 누적 적자가 1억 홍콩달러에 달하였다. 결국 작년 5월 30일, 인수자를 찾지 못해 홍콩을 떠나야했다. 

하나 익숙하지 않은 항해를 하던 점보 레스토랑은 6월 14일에 거친 풍랑을 만나 바다 속으로 침몰하고 만다. 

많은 홍콩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한 사건이었다.

 

점보 레스토랑의 침몰.jpg


 


2. 홍콩 고궁문화박물관 개관


7개의 일반 전시실, 2개의 특별 전시실을 갖춘 7층 규모의 고궁문화박물관이 7월 2일 개관하였다. 

총 914건이 전시되었는데, 대부분 최초로 홍콩인들에게 공개된 유물들이었다. 

 

개장 후 1년간은 매주 수요일에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문을 연 지 4개월이 안 되어 벌써50만명이 다녀 가 새로운 홍콩 문화 산업의 랜드마크가 되었다.  

 

3. 바다를 관통하는 이스트 레일로드 개통


구룡반도의 홍함역에서 홍콩섬의 전람회역(會展 Exhibition Centre)으로 연결되는 해저 지하철 노선이 5월 15일 정식 개통되었다. 

이는 해저를 관통하는 4번째 지하철 노선이다. 개통 후 홍함에서 어드미럴티까지 20분 걸리던 노선이 7분으로 단축되었다. 

 

어드미럴티에서 이스트 레일로드를 타면 바로 중국 선전(Shenzhen)의 입구인 로후역까지 이어진다. 

새로 문을 연 전람회역에는 1200장의 사진이 벽화 형식으로 전시되어 있어 예술적 가치도 높다.


4. 쩡관오-람틴 터널 및 쩡관오 대교 개통


쩡관오와 람틴을 연결하는 터널과 이와 연결된 쩡관오 대교가 12월 11일 개통되었다. 

쩡관오에서 시내까지 연결되는 총 3.8km의 새로운 도로 중 2.2km가 터널이다. 

이 노선은 홍콩섬으로 이어지는 동부해저터널 및 쿤통과도 맞닿아 있다. 

 

정관오대교(Tseung Kwan O Cross Bay Link)는 전체 길이 1.8km이며 이중 1km는 해상에 위치해 있다. 

홍콩 최초로 차량, 도보, 자전거 도로가 갖추어진 해상 대교이다. 이중 자전거 전용도로는 쩡관오 해안공원의 길이5km 자전거 코스와도 연결된다.


5. 제 6대 빅토리아 피크 트램 완공


1888년부터 운행이 시작된 홍콩 관광 명물 빅토리아 피크 트램. 제5대 트램은 2022년 6월 역할을 마감한 후 8월 27일 완공된 제6대 트램에 임무를 인계하였다. 

 

새 트램에는 최대 수용 인원이 75% 증가되었고 창문은 대형 통유리로 바뀌어 빅토리아 하버를 더욱 넓게 조망할 수 있다.


6. 모닝스타 여행사와 홍타이 여행사 폐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여행업계 중 모닝스타 및 홍타이 여행사가 문을 닫았다. 

특히 56년 역사를 보유한 홍타이 여행사는 윙온과 함께 홍콩 양대 여행사로 군림해 오던 터라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

 

홍타이여행사 폐업.jpg


7. 대형 리조트 두 곳 개장


해외 여행 제한으로 여행사가 타격을 받은 대신 호텔에 머물며 휴가를 즐기는 스테이케이션은 코로나 기간 동안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022년 홍콩에는 새로 몇몇의 호텔들이 문을 열었는데, 가장 큰 규모로는 플러튼 오션파크호텔(Fullerton Ocean Park Hotel Hong Kong)과 실버리 홍콩(The Silvery Hong Kong – MGallery)을 들 수 있다. 

 

플러튼은 싱가폴에 본사를 둔 역사 깊은 호텔 브랜드이다. 작년에 홍콩에 문을 연 이 호텔은 오션파크의 수상공원에 위치해 있다. 

6월 1일 퉁청에 개장한 실버리 호텔의 경우 숲을 테마로 한 고급 호텔이다. 

 

홍콩의 엠갤러리 1호 호텔이기도 하다. 내외에 각종 식물들로 꾸며져 최고의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 

홍콩에서는 드물게도 일부 객실에는 개인 안마실과 개인 수영장도 갖춰져 있다.

 

1.jpg

 

8.   백신패스 도입


작년 연초에 코로나 감염 5차 유행이 홍콩을 휩쓸자 홍콩 정부는 2월 24일 백신패스 제도를 시행하였다. 

이 제도로 상가나 식당에 들어설 때 접종 기록을 제시해야 출입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8월과 12월에 개정을 거친 후12월 29일부터 백신패스 시행이 취소되었다.  

 

배신패스 도입.JPG


9.   버진 애틀랜틱 항공 홍콩 운행 중단


30년간 홍콩 하늘을 오가던 버진 애틀랜틱 항공이 작년 10월 5일 운행 중단을 발표하였다. 

이는 러시아 항로가 폐쇄됨에 따라 운행에 차질이 생겨 이루어진 조치로 알려졌다. 

2023년 3월 런던과 홍콩간의 노선 재개를 계획 중인데, 현재는 홍콩 지사도 폐쇄된 상태이다.


10.  ‘0+3’조치로 완화


코로나 3년 기간 동안 홍콩 정부는 여러 방역 시행령을 발표해 왔다. 

 

제한 조치가 비교적 엄격하게 시행되던 중, 9월 26일부터 입국자 호텔 격리 취소가 전격 발표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로부터 환영을 받았다. 

대신 ‘0+3’ 제도로 대체되어 자택에서 3일간 자가 검역만으로도 활동이 가능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https://hk.news.yahoo.com/2022-回顧-香港-旅遊-珍寶海鮮舫-東鐵綫-山頂纜車-023056273.html

 

이승권 원장.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