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정보] 홍콩, 아시아 지식재산권 포럼(BIP Asia) 에서 듣는 최신 지재권 핫이슈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트라 정보] 홍콩, 아시아 지식재산권 포럼(BIP Asia) 에서 듣는 최신 지재권 핫이슈


14.jpg

 

15.jpg

2022년 12월 1~2일 홍콩 정부, 홍콩무역발전국(HKTDC) 및 홍콩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제12회 아시아 지식재산권 포럼(BIP Asia Forum)이 팬데믹 발발 이후 2년 만에 처음으로 오프라인·온라인 하이브리드 형태로 개최되었다. “Creating New Value, Discovering New Frontiers (새로운 가치의 창출, 새로운 영 역의 개척)”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40개 국가 및 지역의 약 1만4000여 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하였다. 

 

주요 특징 

 

2021년 3월에 발표된 2035년 중국의 국가경제 및 사회발전(國民經濟和社會發展)을 위한 장기목표인 14차 5개년 규획(「十四五」規劃)에서 중국 중앙정부는 지역 IP(Intellectual Property) 거래 허브로서 홍콩의 지위를 상향시키는 내용을 포함했다. 

 

아시아 지식재산권 포럼은 전 세계의 지식재산권 전문가와 기업가들이 모여 지식재산권 시장과 관련한 최신 동향과 협력의 기회를 논하는 자리로서, 올해 제 12회 포럼에서는 홍콩 특별행정구 성립 25주년을 맞아 지역 IP거래 허브로 홍콩의 지위를 상향시키기 위한 다방면의 이니셔티브가 논의되었다.

 

정책토론 - 회복 탄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IP 생태계 의 구축을 위한 협력 

 

세계 지재권 보호 정책의 변화와 획기적인 기술발전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시장 참여자들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지재권 업계가 그 위치를 확립하고 경기 순환 중에도 회복 탄력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이다. 

 

제12회 BIP 아시아 포럼의 정책토론 세션에서는 회복 탄력적이고 지속가능한 IP 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을 주제로 여러 연사들이 참여하여 기업과 사회가 지재권 시대의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전 세계의 정책결정자들이 기울이고 있는 노력에 대하여 논의했다.

 

글로벌 테크 서밋 – 메타버스의 산업적 활용 

 

홍콩 정부는 홍콩의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을 위해 재산업화를 적극적으로 촉진해왔다. 

 

이번 BIP 아시아 포럼에서 진행된 글로벌 테크 서밋에서는 글로벌 제조업 환경의 변화와 그것이 홍콩 제조업의 재산업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기술산업 인사들의 논의가 진행되었다. 

 

연사로 참여한 엔비디아 AI테크센터(NVIDIA AI Technology Center)의 글로벌 센터장 사이먼 씨(Simon See)는 메타버스가 “ 산업이 운영되는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디지털 트윈(디지털 세상의 가상 복제본)의 예를 들어 디지털 트윈은 “기업이 시뮬레이션을 전개하고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했다. 

 

 또한, 메타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IP와 디지털 자산이 만들어져야 하며, “그 어떤 회사도 혼자서 모든 것을 혼자 해낼 수는 없으므로 민간 부문, 교육 부문, 그리고 모든 공동체가 다양한 구성요소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줘야 한다”, “그것이 메타버스가 현실이 되기 위해 생태계가 최대한 빨리 성장해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최신 IP 이슈 살펴보기 – KOL 마케팅부터 마드리드 시스템까지 

 

이번 BIP 아시아 포럼에서는 최신 IP 관련 이슈에 대한 다양한 세션이 진행되었다. 

 

이 세션들에서는 KOL(Key Opinion Leaders) 협업 마케팅 관련 IP 이슈, 도메인 이름 관련 분쟁처리 메커니즘, 온라인 미디어 IP 보호를 위한 주의사항, 마드리드 시스템을 통한 국제 상표등록, 지식 경제에서의 IP 상업화 방안, 테크 스타트업 발전에 대한 IP 및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역할 등이 논의되었다.

 

17.jpg

 

시사점 

 

3년 만에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형태로 개최된 제12회 BIP아시아 포럼을 통해 여러 나라의 지재권 관계자들과 글로벌 기업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재권 시장 트렌드, 패러다임 변화와 기회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팬데믹 이후 지식재산권 산업은 큰 변화를 맞이하였으며, 특히 아시아는 글로벌 지재권 시장의 유망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제14차 5개년 규획에 따라 홍콩을 지역 IP 거래 허브로 삼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특히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 지역에서의 비즈니스 협력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세계 시장의 디지털화 가속화, 메타버스와 같은 신기술 도입 등 경제 환경의 변화 속에서 IP는 글로벌 가치 사슬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우리 기업들도 보다 적극적으로 혁신을 추구하며, 또 그것을 보호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상업화하는 데에도 더 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