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흥수 약사의 건강칼럼] 깨끗한 오메가3 고르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이흥수 약사의 건강칼럼] 깨끗한 오메가3 고르기

omega-3.jpg

 
예전에도 공유드렸지만 오메가3는 전세계 사람들이 많이 찾는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어린 아이들에게는 두뇌성장의 필수영양소 및 아토피 완화제로서, 나이드신 분들에게는 항암효과 및 혈행개선 보조제로서, 젊은이들에게는 면역개선 및 항염작용으로서 남녀노소 유익한 물질입니다.
 

Omacor6001PPS0.jpeg.jpg


이렇게 좋은 오메가3도 잘못 선택하면 안먹느니만 못한 경우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지난주 홍콩 소비자위원회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홍콩 시중에서 판매하는 오메가3 제품 중 검사한 25종 중에 모든 샘플에서 오염물질이 검출된 바가 있고, 일부 제품에서는 EU기춘치를 초과하는 발암물질을 함유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그 중 다수가 오메가3 함량이 표기함량에 한참 미달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염, 항산화작용을 위해 먹는 오메가3인데 자칫하여 산패된 제품을 먹게 되면 오히려 역으로 산화를 촉진시켜 노화를 촉진하는 불상사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먼저 왜 오메가3는 오염문제가 발생할까요? 
오메가3는 주로 연어나 바다표범 등 바다생물에게서 추출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동물들은 다수가 해양생태계 먹이사슬의 최상위권에 있기 때문에 먹이사슬 하위권에 있던 동식물로부터 누적된 오염물질, 특히 중금속이 체내에 누적되어 있어서 정제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우리 인체에 유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메가3는 법적으로 FDA에서 "고지혈증 환자에서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주는 의학적 효능이 입증된 전문의약품"(오마코)을 제외하고는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 내지는 일반 식품군으로 분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약품과 같은 엄격한 관리를 거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오염되지 않은 오메가3 제품을 고를 수 있을까요?

1. 정제가 분명한 제품을 선택한다.
 
엄격한 정제과정은 고품질을 입증할 수 있는 마케팅 요소이기 때문에 제품에 명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자단위 정제과정(molecular distillation)을 거쳤다거나 하는 표현이 있다면 신뢰도가 상승합니다. 
의약품급 제조공정 cGMP가 인증된 업소에서 제조되었다면 훨씬 더 믿을 수 있겠지요. 제조사가 명기되어 있지 않다면 유의해야 합니다.

2. 그래도 미심쩍으면 다른 원료를 찾는다.
 
상기했듯이 연어와 같은 먹이사슬 상위권 포식자를 원료로 하는 경우는 오염물질 유입 가능성이 있으므로, 먹이사슬 하위권 동물인 정어리, 멸치 등을 원료로 생산한 오메가3 제품들도 더러 있습니다. 타 제품군에 비해 오염 가능성이 훨씬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식물성 오메가3인 아마씨유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씨유는 동물성 오메가3에 비해 흡수가 떨어질 수도 있고, 속이 불편한 부작용을 겪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3. 산패에 유의한다.
 
이미 제품이 산패되었다(상했다) 하더라도 제품이 캡슐로, 통으로 포장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알아 차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개봉했을때 비린내가 심한 경우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햇볕이 들기 쉬운 포장인 경우 유의해야 하며, 항상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편이 좋습니다.

4. 자신에게 맞는 제품이 제일 좋은 제품
 
매일 운동을 즐기는 본인도 보디빌딩계의 전설 아놀드가 추천한 영양제 중 하나로 알려져 있기에 오메가3를 웬만하면 챙겨먹는 편입니다. 
하지만 여러 제품을 섭취했을때 가려움증 부작용(알러지)을 겪게 되어 다른 제품을 시도하고 현재는 아마씨유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남들이 좋다는 영양제라고 해도 자기에게 부작용이 나는 영양제는 자신에게 맞지 않는 제품이므로 섭취를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홍콩약사 #오메가3
카카오톡 채널 : 홍콩약사 http://pf.kakao.com/_TSxhBb
 

이흥수 약사.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