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생활에 도움되는 물류이야기] 한국귀국 해상이사 화물 안내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게시판

[홍콩생활에 도움되는 물류이야기] 한국귀국 해상이사 화물 안내

6.jpg

7.jpg

 

필자가 처음 “물류”라는 단어를 접한 것은 97년 신입사원 교육에서입니다. 

당시만 해도 운송, 수송이라는 단어가 익숙했지 “물류”라는 단어는 생소했습니다. 

당시 강사님은 물류란 말 그대로 물적흐름이며, 물자의 이동은 말이 없기 때문에 물류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 팬더믹 상황으로 이제는 너무나 친숙해진 “물류” 가 되어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필자는 홍콩에서 해외이사, 국제택배, 전자상거래 물류를 직접 운영하면서 교민들께서 알아두면 좋을 물류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1. 한국 관세청에서 정한 해외 이사자의 정의

 

개인의 경우 해외거주 1년 이상, 가족동반 시 6개월 이상 체류입니다. 개인 3개월~1년, 가족 3개월~6개월 거주한 경우는 단기체류자로 이사화물 면세 통관이 가능합니다.

 

2. 이사계획

해외이사는 자주 발생되는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5W 1H 의 툴을 이용해서 본인의 이사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What : 이사물품 무엇을 옮길 것인지? 물량에 따라 이사비용이 결정됨
  Who : 이사화물 자격이 되는지? 포장은 직접 할지, 이사업체를 이용할지?

  Where : 홍콩의 작업할 주소와 한국 주소지 확인
  When : 이사날짜 선정, 이사업체 이용 시 한 달 전 상담 및 예약, 배송소요시간 확인
  Why : 이사업체 선택 기준은 가격, 서비스 어디에 둘 것인지.
  How : 운송은 어떻게? 항공, 해상 또는 우체국 서비스 등.

     

     

    이사계획을 세웠으면 2개 이상의 이사업체와 상담 후 비교 견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업체들은 홈페이지나 SNS(카톡, 위챗, 왓츠앱)을 통해 온라인 상담, 방문견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출입국 운송물량이 크게 증가하는 성수기( 6월~8월, 11월~ 2월)의 경우 출국 예정일로부터 최소 한달 전에 방문견적 및 계약이 완료되어야 희망하는 일정에 운송이 가능합니다.

     

     

    3.  해외 이사 포장업체 진행 시 절차

     

        상담 → 견적 → 계약 → 포장작업 → 컨테이너 적재 → 이사비용 입금 → 선적서류 발행 → 한국 입항 및 통관 → 내륙 운송 및 배송 → 인수 확인

     

     

    4. 필요 서류

     

    여권, 출입국증명서 (귀국 이후 발급), 비자 (외국인), 거류증 (외국인), 보험가입서류 (보험가입 시), 이사물품 신고서 (한국 세관신고용)

     

     

    5. 보험가입금액 책정

     

    기본적으로 포장이사업체의 약관에 따라 기본 보장은 되나, 그 이상의 보장을 원하는 경우 추가 보험료를 내고 가입합니다.

     

    *보험 보상불가 항목 안내

     

    현금, 유가증권, 귀금속, 인감, 모피, 컴퓨터 하드디스크의 정보손실 및 복구비용, 물품의 계절적, 자연적 감소 또는 훼손으로 인한 사항은 보험 보상항목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해당 물품은 출국 시에 직접 핸드캐리 하시기를 바랍니다.

     

     

    6. 한국 입항 및 통관

     

    홍콩발 한국행 해상운송 소요시간은 4일 전후이나, 컨테이너 작업을 위한 콘솔과 한국 내 통관 시간을 고려하여 배송 기간은 3주 전후 예상합니다. (업체마다 다를 수 있음) 

     

    세관 통관서류는 이사업체에서 취합하여 통관을 진행합니다. 세관 통관은 모두 서류로 이루어 지며 자동차 통관을 하지 않는 이상 세관에 나갈 필요는 없습니다.통관이 완료된 화물은 희망 배송일정을 협의하여 댁까지 배송됩니다.

     

     

    7. 인수확인

     

    인수 당일 운송이 완료되면 이사화물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인수확인 서명을 하면 업무가 완료됩니다.

     

     

    8. 물류 용어 설명

     

    CBM (Cubic meter) : 가로, 세로, 높이 각각 1m x 1m x 1m 사이즈의 부피.                               

     

    해상 이사화물의 기본 단위.  이사화물의 경우, 20피트 컨테이너는 20 CBM, 40피트 컨테이너는 50 CBM 으로 계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