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렬 박사의 교육칼럼] 인공지능 석박사 미국 어느 대학이 가장 좋을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 볼만한 곳

[이강렬 박사의 교육칼럼] 인공지능 석박사 미국 어느 대학이 가장 좋을까

5.png

 

Artificial Intelligence (AI: 인공지능)는 빠르게 성장하고 발전하는 분야로 AI 기술을 보유한 데이터 과학자들에 대한 수요가 많다. 이 분야는 컴퓨터 과학, 인지 심리학 및 공학 원리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 

 

데이터 과학자로서 경력을 높이고 그 역할에 대한 수요를 활용하고 싶다면 AI의 대학원에 진학해 석사 박사 학위를 받는 것이 좋다. 어쩌면 거의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느 대학원에서 공부를 하고 학위를 받는 것이 좋을까?

 

U.S. News & World Report는 2021년 가을과 2022년 초에 학계 관계자들에게 보낸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컴퓨터 과학 분야의 최고의 AI 대학원 프로그램을 순위를 매겼다. 

 

다음은 미국에서 가장 우수한 AI 대학원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상위 10개 프로그램이다.

 

1. 카네기 멜론 대학교 (Carnegie Mellon University)

 

6.png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AI기계 학습학과 (the Center for Automated Learning and Discovery (CALD))는 2006년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에 통계와 기계 학습에 관심을 가진 학제간 연구자들로 구성된 연구 센터(CALD)에서 성장하였다. 

 

CALD는 통계학과와 컴퓨터 과학 대학 내의 학부뿐만 아니라 철학, 공학, 경영대학, 생물과학의 교수진도 끌어들였다.

 

카네기 멜론은 이 부서의 연구 전략은 AI의 치료 통계-계산 이론에 대한 연구와 새로운 알고리즘과 실제 응용과 관련된 새로운 문제 제형을 개발하는 연구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Artificial Intelligence 전공은 기계 학습에 관한 박사 과정과 석사 과정을 모두 제공한다.

Machine Learning (ML) PhD

PhD in Statistics & Machine Learning (통계학과 공동 제공)

PhD in Machine Learning & Public Policy(하인츠 칼리지 공공 정책, 정보 시스템 및 관리 대학과 공동 제공)

PhD in Neural Computation & Machine Learning (신경과학 연구소와 공동 제공)

Primary Master’s in Machine Learning

5th-Year Master’s in Machine Learning (현재 CMU 학생을 위한 1년 과정)

Secondary Master’s in Machine Learning (현 CMU PhD 학생, 교수진 또는 직원용)

 

2.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MIT)

 

MIT Schwarzman Computing College와 합작한 MIT Schwarzman College는 전기 공학(EE), 컴퓨터 과학(CS), 인공지능 및 의사 결정(AI+D)에서 세 개의 중첩된 하위 단위를 제공한다.

 

MIT는 AI+D의 연구가 머신 러닝과 의사결정 시스템(AI, 강화학습, 통계, 인과추론, 시스템, 제어), 구현된 지능의 기본 요소(컴퓨터 비전, NLP, 로봇), 실제 자율 시스템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생명과학, 데이터 드라이브 간 인터페이스 등을 탐구한다고 말한다.

 

EECS 학과 대학원 과정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이학석사(Master of Science, MS)는 박사 학위를 취득하려는 학생에게 필요하다.

MITEECS 학부생용 공학석사(MENG)

전기 엔지니어(EE)/컴퓨터 과학 엔지니어(ECS)

철학박사(PhD)/과학박사(ScD), 상호 교환적으로 수여됨

 

3. 스탠퍼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

 

스탠퍼드 대학교의 컴퓨터 과학부는 공학부의 일부이다. 스탠포드 AI 랩(SAIL)은 AI 연구, 교수, 이론 및 실습을 위한 우수 센터로 1962년에 설립되었다. 

 

Stanford Online은 직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인공지능 대학원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그 AI 프로그램은 논리, 지식 표현, 확률적 모델, 기계 학습 등 AI의 기초가 되는 원리와 기술에 초점을 맞춘다.

 

스탠포드는 박사학위와 인공지능 전문 MSCS를 모두 제공한다. (Stanford offers both PhDs and an MSCS with an AI specialization.)

 

4.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University of California–Berkeley)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전기공학부와 컴퓨터 과학부는 딥러닝, 지식 표현, 추론, 학습, 계획, 의사결정, 비전, 로봇 공학, 음성, NLP의 핵심 분야에 기초 연구를 집중한다. 

 

또한 생물정보학, 네트워킹 및 시스템, 검색 및 정보 검색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 응용 문제에 알고리즘 발전을 적용하려는 노력도 있다. 버클리 인공지능 연구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버클리는 박사과정과 석사과정을 제공한다.

 

5. 코넬 대학교 (Cornell University) (tie)

 

Cornell Bowers CIS 컴퓨팅 및 정보 과학 대학은 1990년대부터 AI 그룹을 구축하고 있다. 2021년 12월, AI 연구, 교육, 윤리 분야의 선두주자로서의 명성을 높이기 위해 대학 전역의 학자들이 내놓은 새로운 이니셔티브인 새로운 래디컬 콜라보레이션을 시작했다. 

 

그 이니셔티브는 AI 진전의 영향을 받는 핵심 영역 및 기타 영역에서 일하는 교수진을 확대한다.

 

6. 조지아 공과대학교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tie)

 

조지아 공과대학은 AI와 머신러닝은 인간 수준의 지능의 상하좌우 모델 구축, 지능적 과외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적응적이고 지능적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구축, 시스템 제작을 포함한 교수진과 연구 관심의 큰 부분을 대표한다고 말한다.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동적 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는 자율 에이전트를 구축할 수 있다.

 

학교 내의 다른 그룹들은 다른 연구 분야를 강조한다. 핵심 교수진은 인터랙티브 컴퓨팅 스쿨 출신이지만, 컴퓨터 과학과 컴퓨터 공학 학교에도 기계 학습 교수진이 있다. 조지아 공대는 머신 런닝 박사 과정을 포함한 석박사 과정을 제공한다.

 

7. 워싱턴 대학교 (University of Washington (tie)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Paul G. Allen School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는 지능적인 행동의 기반이 되는 계산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AI 그룹을 제공한다. 

 

연구 영역에는 머신 러닝, NLP, 확률적 추론, 자동화된 계획, 기계 판독 및 지능형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포함된다. 그것은 앨런 인공지능 연구소(AI2)와 긴밀히 협력한다.

 

워싱턴 대학교는 산업계 학생들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과학 학사(BS)/과학 석사(MS) 프로그램, 전임 박사 과정, 전문 석사 과정(파트타임, 저녁 프로그램), 박사 후 연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8. 일리노이 대학 (University of Illinois–Urbana-Champaign)

 

The University of Illinois–Urbana-Champaign Grainger College of Engineering 은 AI와 머신러닝 프로그램을 컴퓨터 비전, 머신 리스닝, NLP, 머신러닝에 집중한다.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AI 그룹 교수진은 정지 영상과 비디오, 로우샷 학습 등에서 2D 및 3D 장면 이해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개발하고 있다. 기계 듣기 교수진은 소리와 음성 이해, 소스 분리, 음악과 컴퓨팅의 응용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기계 학습 교수진은 심층 및 강화 학습의 이론적 토대를 연구하고, 심층 신경망, 연합 및 분산 학습을 위한 새로운 모델과 알고리즘을 개발하며, 학습 시스템의 확장성, 보안, 프라이버시 및 공정성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이 대학은 CS PhD 프로그램, CSMS 프로그램, 컴퓨터 과학 프로그램의 전문 석사, 5년제 석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9. 미시간 대학교 (University of Michigan–Ann Arbor)

 

The University of Michigan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 다중 에이전트의 분산 시스템, 기계 학습, 강화 학습, 인지 모델링, 게임 이론, NLP, 기계 인식, 의료 컴퓨팅 및 로봇을 연구하는 다학제 연구자로 구성된 AI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 대학은 AI 실험실의 연구는 컴퓨터 과학, 언어학, 심리학, 경제, 생물학, 통제, 통계 및 철학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매우 학제적인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미시간 대학교는 CSE에서 박사 학위를, CSE에서 석사 학위를, 데이터 과학에서 석사 학위를 제공한다.

 

10. 텍사스 대학교-오스틴(University of Texas–Austi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는 컴퓨터 비전, 진화 계산, 기계 학습, 다중 방식, NLP, 신경망, 강화 학습, 로봇 공학에 초점을 맞추 고 있다. 

 

1983년 문을 열고 머신러닝, 지식 표현, 추론 등 머 신 인지의 핵심 과제를 조사한 인공지능 연구소를 비롯해 수 많은 연구소와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그 외 기계 학습 재단 연구소, 기계 학습 연구소, 기계 학습 연구 그룹, 신경 네트워 크 연구 그룹을 포함한다.

 

텍사스 대학교는 박사 과정, 석사 과정, 컴퓨터 과학 분야 의 온라인 석사 과정, 데이터 과학 분야의 온라인 석사 과정, 5년 BS/MS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미래 먹을거리인 인공지능에 대해 관심을 갖고 대학원 석 박사 과정을 가려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8.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