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P “시진핑, 4월 15일 태양절 때 방북 가능성”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SCMP “시진핑, 4월 15일 태양절 때 방북 가능성”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오는 4월 15일 태양절(김일성 주석의 생일)을 전후해 북한을 방문할 전망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14일 보도했다.

 


SCMP은 한국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과 중국은 시 주석이 4월에 평양을 방문하기로 대체적인 합의에 이르렀다”며 “올해가 북·중 수교 70주년이라는 점에서 시 주석의 방북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크다”고 밝혔다.


다른 국회 관계자는 북한의 가장 큰 기념일 중 하나인 태양절 전후에 시 주석의 방북이 이뤄질 가능성을 점쳤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시 주석의 방북을 외교적 선전에 이용하고 나아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외교적 성과로 내세우려고 한다는 점에서 (태양절 때 방북은) 상당한 의미를 지닐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최고 지도자가 북한을 방문한 것은 지난 2005년 후진타오 전 주석의 방북이 마지막이다. 시 주석도 2008년 북한을 방문했으나, 당시에는 국가부주석의 신분이었다.


중국 전문가들은 시 주석이 방북을 통해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을 과시하려고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홍콩 링난대학 장바오후이 아시아·태평양연구센터 주임은 “중국은 시 주석의 방북을 통해 자국이 한반도 문제에 계속 관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려고 할 것”이라며 “중국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전략적 경쟁자가 아닌, 유용한 파트너로 보길 원한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