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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16위'…GM이 중국 시장에서 추락한 이유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한때 1위를 달리던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최근 10위권 밖으로 밀려났으며, 여기에는 자국 기업을 우대하는 중국의 정책 등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19일(현지시간) 오랫동안 중국 시장 1위를 놓고 독일 폭스바겐 등과 경쟁했던 GM이 올해 판매량 기준 16위로 밀려난 상황이라면서 이같이 평가했다. GM은 중국 사업 구조조정 및 그에 따른 합작투자사 자산 상각 처리로 총 50억 달러(약 7조원) 이상의 회계상 비용이 발생할 전망이라고 이달 4일 공시했다. 합작법인은 2018년까지만 해도 차량 판매량이 한해 200만대에 달했으나 미중 무역 갈등이 심화하면서 매출에 타격을 입었고, 올해 들어서는 지난달까지 차량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2.5% 급감한 37만대 수준에 그쳤다. NYT는 중국 정부가 자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기술 확보를 위한 경우에만 GM을 비롯한 외국 자동차 회사를 허용했다고 짚었다. 외국 기업이 자국 업체와의 합작 형식으로만 중국에 진출하도록 허용하는데, 이를 통해 GM이 노하우를 현지 업체에 알려주게 됐고 결국 판매량에서 현지 업체에 추월당했다는 것이다. 또 중국 정부가 2008년부터 대형 수입차 등에 100% 이상 세금을 물리면서 GM이 일부 모델을 중국으로 수입하지 못했고, 보조금도 외국 기업들에 불리했다고 NYT는 지적했다. 여기에 더해 내부 실책과 중국 시장의 빠른 전기차 전환도 GM에 악재였다. NYT는 중국 정부가 일찌감치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을 갖고 있었다고 전했다.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 자료를 보면 중국의 신차 판매 중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비중이 1월 32.8%에서 지난달 52.3%로 급증했는데, GM은 상대적으로 전기차 경쟁에서 뒤처진 상태이기 때문이다. GM은 2011년 당시 '쉐보레 볼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중국으로 들여오기로 했는데, 중국 정부는 GM이 합작사인 상하이자동차(SAIC)에 전기차 기술을 이전하기로 합의하지 않으면 차량당 최대 1만9천여 달러(약 2천796만원)에 이르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고 못박았다. 당시 미 의회는 GM에 정부 예산이 들어간 기술을 중국에 넘기지 말 것을 압박했고, GM은 결국 쉐보레 볼트가 아닌 다른 전기차 기술을 이전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쉐보레 볼트는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못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었다. 폭스바겐·포드 등 경쟁사들은 GM이 합작사와 너무 많은 선진 기술을 공유한다고 오랫동안 우려해왔고 GM도 중국 시장에 더 신중히 접근하게 됐다. GM과 SAIC 합작사는 중국에서 저사양 기술을 활용해 많은 차를 만들었는데, SAIC는 GM과 협력 경험이 있는 중국인 엔지니어들에게 자체 모델을 개발하도록 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SAIC 차량은 후일 GM·SAIC 합작사 모델과 직접적으로 경쟁하게 됐다. GM은 중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가 개선되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중국에서 팔린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80% 이상이 중국산인 만큼 외국 업체들이 위기를 맞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크라이슬러 임원을 지낸 빌 루소는 "중국 기업들의 혁신 수용 능력과 관련, GM만이 아니라 모든 외국 자동차업체가 오만한 태도를 취한 바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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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 "비상계엄 사태, 한국 신용등급에 실제 영향 없다"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최근 비상계엄 사태가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에 미칠 여파에 관해 "실질적 영향이 없다"고 평했다. S&P의 킴엥 탄 전무는 4일 서울 여의도에서 S&P와 나이스신용평가가 공동 개최한 언론 세미나에서 "비상계엄이 몇시간 만에 해제됐고 한국의 제도적 기반이 탄탄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한국의 현 신용등급(장기 기준 'AA')의 측정 방식(메트릭스)을 변경하거나 등급을 바꿀 실질적 사유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S&P의 루이 커쉬 전무도 "프랑스 등 이미 몇몇 국가들이 정치적 갈등과 혼란을 겪고 있다"며 "한국 정치 전문가는 아니지만 이번 사례는 경제·금융 정책 기조에 대한 심각한 의견 불일치로 생긴 일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커쉬 전무는 "경제·금융 기조에 대해 국내 견해차가 크면 사태를 해결하기가 어렵고 불확실성이 불어나지만, 이번 일은 그렇지 않다"며 "어떤 형태든 불확실성은 좋은 일이 아니지만 점차 해결점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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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폭탄 터지기 전에 사세요"…판촉 나선 미국 소매업체들"관세 전 세일! 이것은 훈련이 아닙니다" 미국 온라인 가구 소매업체 파이널리 홈 퍼니싱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다. 이 업체는 "관세가 부과되면 지금 보고 계시는 가격은 두 배가 될 것"이라며 판촉에 나섰다. 사장인 시드니 아널드는 "수출 국가가 관세 비용을 부담할 것이라는 오해가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며 가격 인상으로 결국 소비자에게 전가될 것이라고 했다. 이 업체뿐만 아니라 야외용품, 뷰티 제품 등을 판매하는 곳들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제시한 관세로 가격이 오르기 전에 지금 당장 구매하라는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전미소매협회(NFR)는 이달 초 의류, 장난감, 가구, 가전, 신발, 여행용품 등 6개 품목에 대해 관세가 부과될 경우 가격이 대부분 두 자릿수 이상 인상될 것이라는 분석 결과를 내놨다. 현재 이들 품목의 관세율은 대부분 한 자릿수이거나 10%대 초반인데 보편적 관세 10~20%와 중국산 수입품 관세 60~100%가 적용되면 평균 관세율이 50%를 넘게 된다면서 이러한 결과를 제시했다. 최근 트럼프 당선인은 내년 1월 취임 당일 중국에 추가 관세에 더해 10%의 관세를 더 부과하고, 멕시코와 캐나다에는 각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세가 최종적으로 어떻게 부과되고 또 가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불분명하지만, 기업들은 소비 지출이 위축될 것으로 우려한다. 베스트바이는 가전 제품에 대한 수요 감소를 경고했고, 대형 유통업체 콜스와 타깃은 최근 분기에 의류 판매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중소 업체들은 물가 상승으로 인해 쇼핑객들이 지출을 줄이고 제품 구매 시 더 신중하게 선택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뷰티 브랜드 졸리 스틴은 최근 고객들에게 보낸 이메일에 관세로 가격이 오르기 전에 "지금 가격을 고정하라"고 판촉했다. 이 브랜드의 주력 제품인 필터가 들어간 수전 가격이 관세 부과 시 25% 오를 것이라며 구매를 서두르라는 것이다. 스포츠용품 소매업체인 타르프텐은 일부 텐트를 최대 35% 할인하는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홍보하는 페이스북 게시물에 "내년 이맘때까지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할인 가격이며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그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최고의 가격이 될 수 있다"고 적었다. 아시아에서 생산된 부품을 수입하는 업체들로부터 많은 재료를 공급받는 맞춤형 낚싯대 제조업체인 J&J 스포츠 서비스의 사장 조 오노라토 역시 이달 11일 페이스북에 "지금 구매하세요…관세가 농담이 아닙니다"라며 가능한 한 오래 버티겠지만 이게 마지막 '세일'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있다고 홍보했다. 온라인에서 맞춤형 디자인 스티커 등을 판매하는 아티스트 앤서니 루이즈는 가격 인상을 피하기 위해 내년 1월 이전에 중국에 있는 제조업체로부터 더 많은 물량을 주문해 재고를 쌓아둘 계획이다. 틱톡에서 활동하는 일부 인플루언서들도 좋아하는 제품을 지금 대량으로 사놓으라며 관세 열풍에 편승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WSJ은 전했다. '트럼프 관세'를 앞두고 중국산 제품을 비축하려는 움직임도 빨라져 중국에서 출발하는 국제 화물 항공편 수가 기록적 수준으로 증가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이날 전했다. 블룸버그가 인용한 중국 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주 중국에 오가는 국제 화물 항공편 수는 3천485편에 달해 중국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경 통제를 해제한 2023년 3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화물기 운항 횟수가 3주 연속 3천400편을 넘은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1∼10월 중국 화물 항공편 수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73% 증가했고, 화물선 운항 횟수도 8.3% 늘었다. 도로·철도 화물 운송량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블룸버그는 중국은 올해 전체 수출액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 등 수출 호황기에 놓여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트럼프 당선인이 중국과 멕시코, 캐나다 등 국가의 상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 전에 미국 내 기업들이 최대한 많이 수입하려고 하기 때문에 이런 추세가 한층 강화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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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일부 미국산 수입품 추가 관세 면제 내년 2월까지 연장중국이 일부 미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면제 기간을 내년 2월 말까지 늘린다. 29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는 희토류, 의약용 소독제, 니켈카드뮴전지 등 100개 이상 미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 제외 기한을 내년 2월 28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2018년 트럼프 1기 행정부 당시 미국이 무역법 301조를 근거로 중국산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하자 중국은 보복 차원에서 미국산 수입품에 대해 추가 관세를 매기면서 일부 품목은 예외로 뒀다. 이번 조치로 이들 품목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제외 기간이 이달 30일에서 3개월 더 연장됐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이번 발표는 내년 1월 취임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펜타닐 미국 반입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중국산 제품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한 지 며칠 뒤에 나왔다. 스페인 EFE통신은 이번 연장 조치가 면제 기간을 6개월 29일 늘린 지난 4월 발표에 비해 2개월 27일로 짧다는 점에 주목했다. (연합뉴스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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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방문한 서정진 "내달 CDMO 법인 출범…2027년 매출 10조원 향할 것"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다음 달 위탁개발생산(CDMO) 법인을 출범할 것이라고 27일 밝혔다. 매출은 내년 5조원을 넘어서는 데 이어 2027년 10조원을 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 회장은 이날 홍콩에서 현지 투자자들 대상으로 한 기업설명회(IR)에서 올해 매출 3조5천억원, 내년 5조원 계획에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며 "2026년 7조~8조 정도로 성장하고 2027년이 아마 10조를 향해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 회장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램시마와 관련, "올해도 1조원 이상을 팔았는데 (내년에도) 1조 이상 파는 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본다"며 피하주사(SC) 제형 램시마SC 7천300억원, 짐펜트라(램시마SC의 미국 제품명) 7천억원,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 4천억원 등 주력 제품의 매출 신장을 통해 5조원 목표의 90% 이상 달성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올해까지 미국과 유럽에 출시한 제품은 11개이고 그중 하나가 신약인 짐펜트라"라며 "2030년이 되면 바이오시밀러로 11개의 제품이 추가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 회장은 비만치료제 역시 개발하고 있지만 부작용이 적으면서 효과가 큰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신중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연내 자사주 보유분의 25%를 소각하고 75%는 M&A(인수·합병)나 재투자에 활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과 관련, 1만ℓ당 최소한 매출이 1천억원 이상 나오게끔 진행하려고 한다며 100% 자회사로 12월에 법인을 출발시키고 내년에는 한국에 생산시설 착공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신속하게 설비를 갖추기 위해 20만ℓ까지는 한국에 (공장을) 세울 것이라며 "10만ℓ짜리 설비 세우는데 7천억원이 투자되므로 총 1조5천억원 정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20만ℓ 이상이 될 때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유리한 3국이 있으면 미국이든 유럽이든 증설하는 것을 검토하려고 한다"며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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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관세폭탄'에…S&P, 내년 中 성장률 4.1%로 하향 전망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관세 리스크'를 이유로 내년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4.1%로 하향 조정했다. 트럼프 당선인이 펜타닐 등 마약 반입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취임하자마자 중국에 기존 추가 관세에 추가 10%의 관세를 매기고, 멕시코와 캐나다에는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26일 공식 발표하면서 중국 경제성장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홍콩 일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S&P 글로벌은 전날 발표한 '2025년 1분기 아시아 태평양 전망 보고서'에서 중국 GDP 성장률 전망치를 내년 4.1%, 2026년 3.8%로 예상했다. 이는 미 대선이 치러지기 이전인 지난 9월 발표한 전망치보다 각각 0.2%포인트와 0.7%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S&P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중국 경제가 미국 관세 인상으로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실제 관세가 시행되기 전부터도 투자에 대한 영향은 나타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투자은행 바클레이스도 트럼프 당선인이 공약했던 중국산 제품의 60% 관세 중 절반 수준만 현실화하더라도 중국의 GDP 성장률이 0.8∼1.0%포인트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은행은 미국의 대중국 관세 인상 가능성과 중국의 지지부진한 경기부양책 등을 이러한 전망의 근거로 꼽았다. 한편, 중국의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이른바 '중국 5대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의 주가가 투자자들의 불안심리를 반영하며 휘청였다. 전날 블룸버그통신 등은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두, 핀둬둬(PDD홀딩스), JD(징둥)닷컴 등 중국의 '5대 빅테크'의 시가 총액 410억달러(약 57조3100억원)가 지난 한 주간 증발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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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관세폭탄' 대비하는 中…아시아·유럽 美동맹국 구애"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예고한 대(對)중국 '관세 폭탄'을 방어하고자 중국이 아시아와 유럽의 미 동맹국에 구애하려 한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중국 정부의 의사결정에 정통한 관계자들을 인용, 트럼프 당선인의 대중 고율 관세 공약이 현실화할 경우에 대비해 중국이 미국 동맹국들에 관세인하, 비자면제, 투자제안 등 인센티브 제공 계획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선거운동 과정에서 중국 상품에 60%에 달하는 고율 관세를 부과하고 나머지 국가의 수입 상품에도 10∼20%의 보편 관세를 매기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 공약이 현실화할 경우 가뜩이나 흔들리는 중국 경제에 미칠 충격을 상쇄하고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비롯한 최고 지도부가 미국의 전통적 동맹국들을 미국으로부터 떼어낼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들에 따르면 중국 경제 정책 '실세'인 허리펑 국무원 부총리도 최근 서방 기업인들과 회의에서 중국이 외국인 투자와 유럽 및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의 무역을 촉진하고자 다양한 분야에서 '주도적인' 관세 인하를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중국이 관세인하를 고려하는 분야는 국가에 따라 수산물, 기타 농산물뿐만 아니라 전기·통신 장비도 포함된다고 관계자들은 말했다. FT는 중국이 최근 몇개월 동안 한국, 호주, 뉴질랜드 등을 상대로 중국 입국 비자를 면제한 것도 중국 지도부의 이러한 전술 변화의 일환이라고 해석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11월 독일·프랑스·이탈리아·네덜란드·스페인 등 유럽 5개국과 말레이시아에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는 '일방적 비자 면제' 조치를 발표했다. 이어 지난 6월에는 호주와 뉴질랜드, 지난 1일에는 한국을 일방적 비자 면제 대상에 포함시켰다. 신문은 "중국 정책 서클에서 '일방적 개방'으로 불리는 이 전략은 오랫동안 퀴드 프로 쿼(quid pro quo·대가 주고받기) 식 경제·외교 거래를 선호해 온 지도부의 전술적 변화를 의미한다"고 짚었다. 리창 중국 총리도 지난 5일 상하이에서 열린 '제7회 중국 국제 수입 박람회'에서 외국인이 중국 시장에 접근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일방적 개방을 추구하겠다고 말했다고 FT는 지적했다. 중국은 이 새로운 개방 전략을 통해 트럼프 당선인이 집권 1기 때처럼 동맹국에 종종 적대적 태도를 보일 것이라는 아시아·유럽 국가의 두려움을 활용하려 한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이를 통해 중국이 주도권을 잡고 미국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면서 미국과 그 동맹국 사이에 균열을 내려 한다는 것이다. 중국은 또한 미국에서 벗어나 시장을 다각화할 시급한 필요성도 있다. 중국이 여러 개발도상국에 진출해 있지만 유럽이나 아시아 시장 접근성까지 좋아지면 영향력을 더 키울 수 있다. 다만 미 동맹국들이 중국의 이러한 유인책을 경계하고 트럼프 차기 행정부와 틈이 벌어질 수 있는 입장에 놓이지 않으려 할 가능성이 있다고 FT는 지적했다. 특히 유럽 국가들의 경우 중국이 그동안 무역 관련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중국의 유럽시장 접근성을 높일 경우 중국 기업이 유럽 기술을 빼갈 수 있다고 우려한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글로벌 발전이 직면한 도전과 국제 형세의 불안정성·불확실성 요소가 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며 "중국은 평등하고 질서 있는 세계 다극화와 보편적으로 이로운 경제 세계화를 일관되게 제창해왔고, 각국과 함께 진정한 다자주의를 견지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린 대변인은 "무역·관세 전쟁에는 승자가 없고 세계에도 이롭지 않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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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트럼프 관세'에 피해 보겠지만 1기 때보다 잘 버틸 수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첫 임기 때 고율 관세에 당한 중국이 이번에는 트럼프 당선인의 추가 관세에 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트럼프 1기 행정부는 2018∼2019년 중국산 제품 수천개에 고율 관세를 부과해 중국과 '무역 전쟁'을 개시했으며, 트럼프 당선인은 이번 대선에서 중국산 제품에 60% 이상의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겠다고 공약했다. 일반적인 관측은 지금의 중국 경제는 트럼프 1기 때보다 관세 등 미국의 압박에 더 취약하다는 것이다. 부동산 경기 침체와 은행 부문의 대규모 손실, 지방정부의 부채 위기 등을 겪으며 경제 동력이 약해졌고, 내수가 위축되면서 수출에 더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이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압박을 더 잘 견디게 할 요인들이 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11일(현지시간) 평가했다. 무엇보다 중국 정부는 국내 경제를 살리기 위해 투입할 수 있는 막대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공산당 지배 체제는 민주주의 국가와 달리 한 번 방향을 결정하면 신속하게 정책을 이행할 수 있는 힘이 있다. 실제 중국은 트럼프 당선인의 대선 승리 직후인 지난 8일 2천조원 규모의 경기 부양책을 발표하기도 했다. 또 중국은 수년간 시행해온 정부 주도의 제조업 육성 정책 덕분에 전기차와 태양광 패널 등 청정에너지 기술의 지배적인 공급업자로 발돋움했다. 이는 미국이 관세를 부과하더라도 청정에너지 산업에서 중국산 제품을 완전히 끊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첨단기술의 수출을 통제했지만, 이는 오히려 중국의 자급자족을 촉진했다는 시각도 있다. 중국이 미국 시장에 덜 의존한다는 점도 트럼프 1기 때와 다른 점이다. 중국 기업들은 트럼프 1기 행정부의 고율 관세로 미국 수출이 어려워지자 동남아시아와 중남미 등에서 대체 수출시장을 개척했다. 영국의 조사기관 TS롬바드에 따르면 미국의 전체 수입에서 중국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 6년간 20%에서 13%로 줄었다. 중국은 또 미국에서 수입하던 콩 같은 농산물 일부를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등 다른 국가에서 구매하는 방식으로 미국에 보복했다. 중국이 트럼프 1기 관세 공세에 이렇게 대처한 경험 덕분에 이번에도 추가 관세에 단호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고 NYT는 관측했다. NYT는 이번에는 중국이 미국의 관세에 핵심광물 수출통제로 맞설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중국 전문가인 스콧 케네디는 "중국은 트럼프 1기 때보다 더 지렛대를 갖고 있다"며 "중국은 트럼프가 노골적인 경제 전쟁을 추구한다고 믿을 경우 저항하고 미국 경제에 피해를 줄 여러 도구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물론 그렇다고 중국 경제가 전혀 피해를 보지 않을 수는 없다. 금융회사 매쿼리 그룹에서 중국을 담당하는 수석이코노미스트 래리 후는 추가 관세 부과 이후 1년간 중국의 수출이 8% 감소하고, 연간 경제성장률이 2% 낮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트럼프 당선인이 중국이 멕시코 등 다른 나라를 통해 미국에 수출하는 제품까지 차단할 경우 중국 경제의 피해는 더 커진다. 관료주의에 젖은 중국의 국영기업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할 것이란 관측도 있다. 다만 국영기업보다 훨씬 민첩한 민간 영역이 이제 중국 전체 수출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국영기업의 수출 비중은 9%에 불과하다고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의 중국 전문가 니컬러스 하디는 설명했다. 하디는 "(중국 경제에) 엄청난 구조적 변화가 이뤄졌고 이 변화는 중국의 적응력을 강화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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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BS, 트럼프 당선에 中성장률 전망 대폭 하향…"내년 약 4%"글로벌 투자은행 UBS가 미국 대통령선거 결과를 반영해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대폭 하향 조정했다. 11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UBS는 최근 리서치 노트에서 내년도 중국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 기준선을 '약 4%'로 제시했으며 2026년 전망치도 "상당폭 하향한다"고 밝혔다. UBS는 지난달 중국 경제성장률이 내년에는 4.5%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으며 올해는 4.8%로 예측해 종전 전망(4.6%)보다 올린 바 있다. UBS가 한 달 만에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0.5%포인트나 내려 잡은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중국에 60% 이상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공언 때문이다. UBS는 미국 정부가 내년 하반기부터 관세를 인상할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중국은 이런 대외 충격에 대비해 내년부터 후년까지 대규모 내수 부양책을 내놓을 것으로 UBS는 전망했다. 따라서 UBS는 중국 경제의 상방과 하방 가능성이 모두 존재하며 외부 충격과 중국 정부의 정책적 대응에 따라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홍콩 증시는 지난 8일 발표된 지방정부 부채 해결 방안에 대한 실망과 트럼프 당선인이 내년에 취임하면 벌어질 '2차 미·중 무역전쟁' 가능성 등에 따라 약세를 보였다. 홍콩 항셍지수는 이날 오후 4시40분(한국시간) 기준 전날 대비 1.70% 하락했다. 투자자들은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 폐막 후 숨겨진 지방부채 해결에 10조위안(약 1천937조원)을 투입한다는 계획보다 기대를 모았던 경기 부양책이 언급되지 않은 점에 주목했다. 악사인베스트먼트매니저스의 에스카테리나 비고스 최고투자책임자는 블룸버그텔레비전에 중국 증시와 관련해 "변동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당국의 정책 발표가 투자심리에 도움이 됐다면서도 "근본적인 상황은 바뀐 것이 없다. 아직 기업의 이익 부문에서 변화가 보이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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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내년 세계경제 올해처럼 3.2% 성장 전망…美 2.8%·韓 2.5%국제통화기금(IMF)은 내년 세계 경제가 올해와 비슷한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미국의 예상 성장률은 3개월 전보다 상향 조정했다. IMF는 22일(현지시간) 발표한 세계경제전망(WEO)에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지난 7월 전망과 같은 3.2%로 유지하고, 내년 성장률을 7월보다 0.1%포인트 낮은 3.2%로 예상했다. 전체적인 전망은 지난 7월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나 지역별로 일부 조정이 있었다. IMF는 미국의 올해 성장률을 2.8%로 전망하며 지난 7월보다 0.2%포인트 높였다. 소비와 비(非)주택 투자가 예상보다 강했기 때문인데 소비의 경우 저소득 가계를 중심으로 한 실질 임금 증가 등에 힘입어 견조했다고 평가했다. 미국의 내년 성장률은 재정 정책 축소와 노동시장 냉각에 따른 소비 둔화로 2.2%로 낮아질 전망이지만, 7월 전망보다는 0.3%포인트 높았다. 유로존은 올해 0.8%, 내년 1.2% 성장을 예상했는데 이는 7월보다 각각 0.1%포인트, 0.3%포인트 하향 조정된 것이다. 내년 유로존의 성장률이 올해보다 낫다고 전망한 이유는 내수 확대, 실질 임금 증가에 따른 소비 증가, 긴축 정책 완화에 따른 투자 촉진 등에 따른 것이다. 일본의 올해 성장률은 0.3%로 지난 7월보다 0.4%포인트, 지난 4월보다 0.6%포인트 하향 조정됐다. 주요 자동차 공장의 생산 중단으로 일시적인 공급 차질이 있었고, 2023년 경제 활동 촉진에 기여한 관광 급증 효과가 사라진 것을 반영했다. 다만 내년에는 실질 임금 증가에 따른 민간 소비 확대로 성장률이 1.1%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7월보다 0.1%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IMF는 한국 경제가 올해 2.5%, 내년 2.2%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7월 전망과 같다. IMF는 신흥경제와 개발도상국의 올해와 내년 성장률을 지난 7월과 비슷한 4.2%로 전망했다. 올해 중국의 성장률은 4.8%로 지난 7월보다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내년은 4.5%로 7월과 동일하다. 중국은 2023년 5.2%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취약한 부동산 시장과 낮은 소비자 신뢰 때문에 성장세가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인도의 경우 2023년 8.2%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코로나19 확산 시기에 쌓인 수요가 해소되면서 올해 7.0%, 내년 6.5%로 둔화할 것으로 IMF는 내다봤다. 신흥경제와 개발도상국의 경우 원유를 비롯한 원자재의 생산·운송 차질, 분쟁, 시민 소요, 기상 이변의 여파로 중동, 중앙아시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전망을 하향했다. 아시아의 신흥경제는 대규모 인공지능(AI) 투자가 촉진한 반도체와 전자 제품 수요 급증의 혜택을 봤다. IMF는 세계 인플레이션이 2023년 연평균 6.7%에서 2024년 5.8%, 2025년 4.3%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IMF는 "일부 국가에서 물가 압력이 지속되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을 상대로 한 글로벌 전쟁은 대체로 승리했다"고 평가했다. IMF는 지난 7월에 비해 세계 경제에 대한 하방 위험이 더 두드려졌다고 평가했다. 피에르-올리비에르 고린차스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좋은 소식에도 하방 위험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제 하방 위험이 경제 전망을 지배하고 있다"고 밝혔다. IMF는 지역 분쟁, 특히 중동 전쟁의 확전이 원자재 시장에 중대한 위험이 되고 있으며, 통화 정책을 너무 오랫동안 긴축 기조로 유지하면서 금융 여건이 갑자기 악화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여러 국가가 국내 노동자와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산업·무역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런 정책이 단기적으로 투자 증대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교역 상대국의 보복을 초래하고 지속적인 생활 수준 개선을 보장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협약)